•  


“22年 專業 投資에 올해 처음 損害 봤다”|주간동아

週刊東亞 1370

..

“22年 專業 投資에 올해 처음 損害 봤다”

‘投資의 傳說’ 남석관 “來年은 ‘實績 場勢’ 될 것… 半導體, 2次電池 注目”

  • reporterImage

    한餘震 記者

    119hotdog@donga.com

    入力 2022-12-24 10:00:01

  • 글字크기 설정 닫기


    남석관 베스트인컴 대표. [지호영 기자]

    남석관 베스트人컴 代表. [지호영 記者]

    올해 글로벌 證市는 2008年 金融危機 以後 가장 힘든 한 해를 보냈다. 險難했던 해를 마무리하면서 마지막으로 ‘산타 랠리’를 期待했으나 12月 美國 聯邦公開市場委員會(FOMC) 會議에서 聯邦準備制度理事會(聯準)의 매派的 立場이 再次 確認되자 이마저도 不可能해졌다. 12月 FOMC 會議 直後 제롬 파월 聯準 議長이 來年 金利引下 可能性에 線을 그었기 때문이다. 證市에 큰 影響을 미치는 美國 消費者物價指數(CPI) 發表, FOMC 會議 開催 等 이벤트가 모두 마무리된 만큼 當分間 國內外 證市는 큰 幅의 오름勢나 내림勢를 보이지 않으리라는 게 證券街의 衆論이다. 來年 證市에 對한 專門家들 意見은 밝지만은 않다. 果然 來年 證市는 어떻게 움직일까. 12月 19日 ‘投資의 傳說’ 남석관 베스트人컴 代表를 만나 來年 證市를 展望해봤다.

    18個月間 이어진 下落場

    올 한 해 國內外 證市는 年初 豫想과 다르게 움직였다. 그 原因이 무엇이라고 보나.

    “國內外 證市가 지난해 6月 高點을 찍고 只今까지 緩慢하게 떨어지고 있다(그래프1 參照). 中間 中間 나타난 反騰도 반짝하고 끝났다. 그 理由는 美 연준이 金利를 이렇게까지 急激하게 引上할지 豫想 못 했기 때문이다. 3月 美 聯準이 처음 金利를 0.25%p 올릴 때만 해도 市場은 金利가 緩慢하게 上昇할 것으로 생각했다. 하지만 豫想치 못한 高인플레이션으로 4連續 자이언트 스텝(基準金利 0.75%p 引上)을 밟으면서 景氣沈滯 憂慮가 株式市場을 壓迫했다. 또한 러시아-우크라이나 戰爭 長期化와 中國의 코로나19 封鎖도 證市에 큰 影響을 미쳤다. 그런데 이런 要因들이 解決되지 않고 持續되면서 國內外 證市가 1年 내내 下落했다.”

    올해 投資者들이 유난히 힘든 時期를 보낸 原因은 무엇인가.

    “投資者들이 安逸하게 對處했다는 點을 꼽을 수 있다. 나도 專業 投資 22年 만에 올해 처음 收益率이 마이너스다. 22年間 年收益率이 單 한 番도 損害인 적이 없었는데 올해는 마이너스 確定이다. 그 原因은 大型株에 對한 安逸한 대처였다. 率直히 이렇게 持續해서 下落할지 몰랐다. 國民株 三星電子도 1月 첫째 週부터 떨어지기 始作해 제대로 된 反騰 없이 繼續 下落했다. 그래서 賣渡 時點을 잡기 힘들었다. 이젠 어느 程度 바닥이 드러난 것으로 보여 來年에 對한 期待感이 생겼다.”

    ‘投資의 傳說’로 통하는 남 代表가 올해 마이너스를 찍었다는 말에 慰安을 받는 投資者도 있을 것 같다. 올해 證市가 그만큼 投資하기 힘든 場이었다는 것 아닌가.

    “普通은 株價가 下落하면 損切賣하는데 올해는 未練을 많이 가졌다. 그게 損失로 連結됐다. 나 같은 投資者가 많을 것으로 보인다. 올해를 契機로 投資 方法을 點檢하길 勸한다.”



    그렇다면 2008年 글로벌 金融危機 때에도 收益을 냈다는 말인데.

    “2008年 金融危機 當時는 올해보다 指數 下落幅이 더 컸지만 나는 收益率이 높았다. 當時에는 빨리 損切賣하고 한참 기다렸다 投資했기 때문이다. 올해와 2008年 證市가 다른 點은 指數가 半토막 以上 났어도 短期間에 急落했다는 것이다. 2008年 9月부터 12月까지 4個月 동안 떨어져 1500이던 코스피가 900以下까지 下落했다. 以後 코스피는 2年에 걸쳐 回復됐다. 그런데 올해는 지난해 여름부터 徐徐히 下落해 거의 18個月間 下落場이 펼쳐졌다. 18個月 동안 떨어지고 또 떨어져 損失을 키웠던 것이다. 勿論 올해도 損切賣했지만 中間에 다시 買收하면서 損失이 커졌다.”

    來年 初까지 모멘텀 없어

    來年 上半期 證市는 어떤 흐름을 보일 것 같나.

    “當分間 世界經濟에 별다른 이슈가 없어 最小 한두 달은 證市가 크게 變하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但, 올해 4分期 企業 實績이 나쁠 것으로 豫想되기 때문에 來年 1月 證市가 下落할 可能性이 크다. 삼성전자도 4分期 營業利益이 지난해 同期 對比 50% 以上 減少할 것으로 展望되고, SK하이닉스는 赤字 憂慮도 있다. 來年 上半期 證市는 올해 4分期 企業 實績을 發表하는 1月 以後 狀況을 봐야 알 수 있다. 來年은 實績 좋은 企業의 株價만 올라가는 實績 場勢가 펼쳐질 것이다.”

    來年 豫想되는 코스피 最低點과 最高點은?

    “證市가 追加 下落해도 5% 程度일 것으로 보인다. 올해 코스피 最低點인 2150을 깨고 내려갈 것 같지는 않다. 一部 證券社는 來年 코스피 最低點을 2100까지 展望하지만 내가 보기에는 2200까지도 안 내려갈 것 같다. 證市가 高點인 狀態라면 追加 下落幅이 큰데, 只今은 高點 對比 엄청 떨어진 狀態이기 때문이다. 來年 下半期 모든 惡材가 사라지면 코스피는 最大 2800代까지 올라갈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高金利가 持續하는 狀況에서는 成長主義 株價 上昇은 制限的이며, 實績 좋은 企業들만 選別的으로 올라갈 것이다.”

    來年 景氣沈滯는 어느 程度 持續될까.

    “現在 證市에 不確實했던 要素들이 大部分 露出됐다. 來年 1分期까지는 景氣가 안 좋을 것으로 豫想되지만, 景氣沈滯보다는 甚한 景氣 鈍化라는 表現이 더 맞을 것 같다. 來年 景氣沈滯는 繼續해서 憂慮할 程度는 아니라고 본다.”

    그 理由는 무엇인가.

    “中國이 ‘위드 코로나’로 本格 轉換하면 世界 經濟狀況이 緩和될 것이기 때문이다. 中國은 來年 2月 春節이 지나고 本格的으로 위드 코로나에 들어갈 것으로 보인다.”

    最近 中國 政府가 ‘위드 코로나’를 宣言하면서 中國 株價가 上昇했다. 中國 株式投資는 어떻게 보나.

    “홍콩거래소에 上場된 中國 本土 企業들로 構成된 홍콩H指數(HSCEI)는 시진핑 主席의 3連任 確定 以後 5000代까지 떨어졌다 最近 6900이 됐다. 바닥 對比 40%假量 上昇한 것이다. 現在 6600代인데 이 程度에서 投資해도 괜찮다고 본다. 但, 中國 證市가 조금 주춤할 때 投資하길 勸한다. 全般的으로 韓國 證市도 來年 1月이 지나 下半期가 되면 只今보다 많이 好轉될 展望이라 長期的으로는 괜찮아 보인다.”

    注目해야 할 中國 株式 種目이 있다면?

    “美國은 中國을 繼續 牽制할 것이다. 그 部分을 留念해 種目을 選別해야 한다. 카지노, 旅行, 免稅店 等 中國 리오프닝 關聯 國內 種目이 괜찮아 보인다. 單, 섣부르게 投資하지 말고 中國 防疫 狀況을 살펴봐야 한다.”

    來年 上半期 反騰할 만한 區間이 있나.

    “來年 4月 發表되는 1分期 實績이 괜찮은 企業들은 選別的으로 反騰할 것으로 보인다. 이때 三星電子, LG化學, LG에너지솔루션, 三星SDI, 現代車, 기아 等을 注目해야 한다. 2次電池 大將株는 年初 對比 이미 많이 上昇해 來年 1月까지 價格 調整이 進行될 것으로 보인다. 1月 以後 2次電池 大將株를 買收하면 意味 있는 收益率을 올릴 수 있을 것이다.”

    收益率 10%에서 益節每해라

    2次電池 市場도 競爭이 激化되고 있는데, 어떤 姿勢로 投資하면 좋은가.

    “테슬라를 包含한 글로벌 自動車 會社들이 自體 배터리를 生産하려 한다. 中國 배터리도 치고 올라오다 보니 國內 배터리 3社의 世界 市場占有率이 漸漸 떨어지고 있다. 國內 배터리 3社가 市場支配力을 키우기 힘들어 보이지만 當分間 實績은 좋을 것이다. 따라서 來年 2次電池 大將株는 調整期에 買收했다 10%假量 收益이 나면 익절매하고, 다시 調整期에 再買收하는 投資戰略이 통할 것으로 보인다. 機關이나 外國人도 다 이런 式으로 投資한다. 大勢 上昇場처럼 큰 收益을 期待해서는 안 된다는 얘기다.”

    9月 ‘週刊東亞’와 인터뷰에서 LG에너지솔루션을 40萬 원臺에 買收하라고 했다. 그 後 LG에너지솔루션이 무섭게 上昇했었다.

    “LG에너지솔루션이 40萬 원臺에서 60萬 원臺 넘게 올랐으니 50% 以上 上昇한 것이다. 當時 指數가 떨어지고 있었는데 大型株가 50% 올라갔다. 대단한 上昇이다. 하지만 以後 下落했다. 50% 上昇했다면 더는 欲心을 내선 안 된다고 본다. 앞으로는 이런 上昇을 期待해선 안 된다. 最近 리튬 關聯株도 마찬가지다.”

    最近 리튬 關聯株 上昇勢가 무섭다.

    “올해 리튬과 유틸리티 關聯主義 上昇이 돋보였다. 錦洋과 三千里 株價가 3~4倍 以上 올랐다. 리튬 關聯株는 來年에도 비슷하게 움직일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한 番 時勢를 탄 種目은 또 오르기 힘들다. 사람도 人生에 한 番은 꽃이 피지만 그 꽃이 繼續 維持되기는 힘들지 않나. 企業도 마찬가지다. 企業도 平生 잘나가는 境遇가 거의 없다. 이런 理由로 來年에는 올해 急騰한 種目 以外에서 急騰 種目이 나올 것이다. 勿論 그런 種目은 工夫를 통해 알아내야 한다. 來年 證市가 肯定的이지 못하더라도 投資者는 繼續 工夫하면서 이런 種目을 찾아야 한다.”

    올해 南 代表가 投資한 種目 가운데 높은 收益率을 낸 種目이 있나.

    “錦洋이다(그래프2 參照). 올해 錦洋 株價는 5000원臺에서 4萬2000원까지 올랐다. 나는 1萬 원 程度에서 買收했다. 하지만 한 番 時勢를 탄 種目은 또 時勢를 타기 힘들다(웃음).”

    그렇다면 來年에 上昇 可能性이 큰 섹터는 무엇인가.

    “半導體, 2次電池 關聯株에서 올해 三千里나 錦洋처럼 上昇하는 種目이 나올 수 있다.”

    *유튜브와 포털에서 各各 ‘매거진東亞’와 ‘투벤저스’를 檢索해 팔로剩하시면 記事 外에도 動映像 等 多彩로운 投資 情報를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한여진 기자

    한餘震 記者

    安寧하세요. 한餘震 記者입니다. 株式 및 暗號貨幣 市場, 國內外 主要 企業 이슈를 取材하고 있습니다.

    “三星電子 株價, 上昇 餘力의 50% 못 미쳐”

    AI 革命의 또 다른 受惠 ‘前線株’가 뜬다

    댓글 0
    닫기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