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밥審’도 ‘傷心’도 주는 僞裝, 生活 習慣 正直하게 보여준다|신동아

‘밥審’도 ‘傷心’도 주는 僞裝, 生活 習慣 正直하게 보여준다

[이근희의 젊은 韓醫學]

  • 이근희 慶州 안강 甲山韓醫院長

    入力 2022-10-27 10:00:02

  • 글字크기 설정 닫기
    위장은 위에서 아래 방향으로 연동운동을 하는데 이를 거스르면 역류성 식도염이 발생한다. [Gettyimage]

    胃腸은 위에서 아래 方向으로 蠕動運動을 하는데 이를 거스르면 逆流性 食道炎이 發生한다. [Gettyimage]

    우리나라가 世上 어느 나라보다 먹는 데 眞心인 것은 TV 채널만 돌려봐도 알 수 있다. ‘생생情報通’ 같은 地方 飮食을 紹介하는 프로그램에서부터 다양한 料理師가 나오는 쿡放, 맛집을 紹介하는 美食 放送 等이 流行했고, 엄청난 飮食을 먹는 大食家가 나오는 먹放, 最近에는 조금씩 먹는 小食家들의 먹放까지 즐겨 보는 사람이 많다.

    人間의 快樂 中 하나인 食道樂을 즐기지 못하는 이들도 있다. 急하게 飮食을 먹은 뒤 생기는 一時的인 滯症이 아니라 消化 機能 自體가 慢性的으로 떨어진 境遇가 그렇다. 이들은 恒常 上腹部가 답답하면서 배가 더부룩하며 泄瀉 或은 便祕로 苦生하고, 營養分을 제대로 吸收하지 못해 몸에 힘이 없어지는 症狀을 안고 산다. 먹고 싶어도 제대로 먹지 못해 日常이 憂鬱하며 神經이 날카로워진다. 그렇다면 消化不良은 어떻게 해서 發生할까.

    먹어야 살 수 있는 사람의 몸은 도넛과 같이 中間이 뻥 뚫린 構造로, 口腔부터 肛門까지 連結된 우리 몸의 內部이자 外部人 棺을 가지고 있다. 우리 몸은 이 棺을 통해 外部에서 供給된 飮食物을 소화시켜 사람이 살아가는 데 必要한 營養分을 吸收하며 에너지를 만든다. 입에서 부순 飮食을 胃腸이 强力한 胃液으로 섞고 녹인 後 所長이 各種 消化酵素로 잘게 分解한다. 以後 必要한 營養素를 吸收하고 남은 것은 大腸으로 보내 물을 뺀 뒤 肛門으로 찌꺼기를 排出한다.


    스트레스가 最大 敵

    이 中에서도 僞裝은 食道 바로 밑에 붙어 있는 核心 消化器官이다. 人間이 飮食을 삼키면 8秒 만에 胃腸에 到達해 貯藏된다. 消化가 始作되는 첫 番째 段階다. 흔히들 胃臟을 밥桶이라고도 하는데, 胃腸의 役割이 飮食을 一旦 받아들인 後 짧게는 2時間 길게는 8時間 가까이 품고 있다 所長으로 내려보내기에 붙은 別名이다. 이러한 僞裝에 潰瘍이나 胃癌과 같은 構造的 問題가 없다면 어떤 機能에 問題가 생겨 消化가 안 될까.

    첫째, 胃腸의 受納 機能 問題다. 口腔과 食道를 통해 내려온 飮食이 胃腸에 잘 安着해야 하는데 그러지 못한 것이다. 늘어났다 줄어들었다 伸縮性이 좋은 胃腸은 飮食이 들어오면 自然스럽게 壓力의 增加 없이 늘어나 飮食物을 쌓아야 한다. 胃腸이 부풀어 오르면서 생기는 刺戟은 神經을 통해 腦에 傳達돼 飽滿感을 느끼게 해준다. 하지만 神經系가 過敏해져 胃腸이 조금만 부풀어 올라도 바로 腦에 信號를 보내면 조금만 먹어도 배가 지나치게 부르며, 윗배가 답답해지며 트림이 자주 發生해 飮食을 제대로 먹지 못한다.



    둘째, 胃腸에 들어온 飮食物이 다음 打者인 所長이 吸收할 수 있는 形態로 잘 찌고 삭혀지지 않았을 때도 問題다. 飮食物이 들어와 胃腸이 膨脹하면 胃腸 神經系가 信號를 보내 强力한 消化液人 胃酸을 分泌해 飮食物을 녹여주며, 僞裝 筋肉을 움직여 飮食物을 잘 섞이도록 그라인더와 같이 꿀렁꿀렁 胃液과 버무린다. 이 過程을 통해 飮食物이 數 時間 동안 잘게 分解되는데 僞裝 筋肉이 제대로 作動하지 못하거나 消化液 分泌에 問題가 생기면 飮食이 제대로 消化되지 않는 滯症이 發生하게 된다.

    셋째, 胃腸 運動은 恒常 위에서 아래 方向으로 흐르는 蠕動運動인데 이를 거스를 때도 消化 機能에 問題가 생긴다. 外部의 飮食이 우리 몸에 吸收되려면 段階別로 차근차근 蹉跌 없이 進行돼야 한다. 이를 위해 僞裝 위쪽엔 噴門, 아래쪽엔 幽門이라는 遮斷壁이 設置돼 있다. 하지만 이 門이 正常的으로 作動하지 않아 飮食物이 위로 逆流하면 剛한 胃酸이 食道를 녹이는 逆流性 食道炎이 發生하고, 아래로 너무 빨리 내려가면 所長이 吸收하기 힘든 形態의 飮食物을 받게 돼 問題를 일으킬 수 있다.

    또한 消化 機能에 影響을 주는 가장 큰 要因 中 하나가 스트레스다. ‘四寸이 땅을 사면 배가 아프다’ ‘속 좁다’ ‘脾胃를 맞추다’ 같은 表現이 생긴 것도 僞裝과 마음의 相關關係를 보여준다. 우리 몸의 自律神經 中 副交感神經은 便安하고 安定을 取하는 狀態에서 僞裝에 血液 供給을 늘리고, 消化샘의 分泌를 促進해 消化를 원활하게 한다. 하지만 스트레스를 받은 狀況에서는 交感神經이 當場 急하지 않은 僞裝의 피를 빼앗아가 當場 힘을 내기 위한 筋肉과, 酸素와 血液을 供給하기 위한 心臟과 肺로 血液을 몰아주게 된다.

    우리가 오랜 時間 過勞에 시달리고, 잠을 제대로 자지 못하며, 카페인을 지나치게 많이 마셔 交感神經이 興奮된 狀態가 繼續되면 입맛이 없어지고 消化가 제대로 되지 않는 것은 當然한 일이다. 이처럼 僞裝 機能 自體의 問題로 消化不良이 오랫동안 持續되면 胃腸 粘膜에 非正常的 炎症이 發生해 粘膜을 侵犯하는 潰瘍이 생길 수 있으며, 追後 胃癌으로 發展할 수 있으므로 檢事上 특별한 問題가 없더라도 早速히 治療해야 한다.

    찬 飮食 避하고 배 따뜻하게

    韓醫學에서는 우리 몸에서 가장 重要한 臟器로 非違(脾胃)를 꼽았다. ‘東醫寶鑑’에 있는 신형장不渡(身形藏府圖)를 보면 脾胃가 人體의 中央에서 柷과 같은 役割을 하며 모든 帳簿가 움직일 수 있는 에너지源을 生成해 人體 末端까지 傳達하는 機關임을 알 수 있다.

    機能性 消化不良은 食傷症(食傷症)으로 불린다. 東醫寶鑑에 따르면 ‘食傷症은 飮食이 消化돼 내려가지 않고 명치끝에 머물러 發生한다. 배가 불러오고 답답하며 飮食을 싫어하거나 먹지 못하고 신트림을 하며 냄새나는 방귀가 나온다’고 한다. 韓醫學에서는 脾胃의 消化作用을 腐熟收穀(腐熟水穀)으로 본다. 물과 飮食(水穀)을 삭히고(腐) 쪄서(熟) 맑은 것은 吸收해 에너지源으로 使用하고, 濁한 것은 大將을 통해 輩出한다.

    胃腸이 作動하기 위해서는 밥솥과 같이 熱이 必要하다. 東醫寶鑑에는 “솥에 쌀을 넣고 불을 때지 않으면 쌀이 익지 않는다. 丹田의 불길이 위를 데워야 飮食이 消化된다”고 적혀 있다. 또 “腐熟收穀을 위해 찬 飮食 攝取를 줄이고, 消化가 되지 않을 때는 쑥을 넣은 腹帶로 배를 따뜻하게 하라”고도 했다. 이를 通해 體溫이 올라간다면 僞裝의 血流 循環이 改善돼 消化가 원활해진다는 것이다.

    消化 機能에 異常이 생겨 韓醫院에 來援한 患者들을 보다 보면 患者 層이 매우 다양함을 느낀다. 지나친 다이어트 以後에 胃腸이 飮食을 잘 받아들이지 못해 오는 사람, 살이 쪘는데 기름지고 刺戟的인 飮食을 즐겨 隨時로 胃酸이 逆流하며 飮食이 잘 내려가지 않는 사람, 스트레스와 衝擊 等으로 인해 食慾이 떨어지며 僞裝 運動이 느려진 사람, 老化로 消化 機能 自體가 弱해진 사람 等 참으로 다양한 患者가 滯氣를 理由로 찾아와 ‘한 放’에 낫기를 바란다.

    韓醫師의 도움으로 當場의 어려움은 넘길 수 있을지라도 그것이 根本的 解決策은 아니다. 僞裝만큼 正直하게 個人의 生活 習慣을 보여주는 身體器官은 없기에 平素 꾸준히 僞裝 健康에 힘써야 한다. 平生 동안 우리 몸에 에너지를 供給하고자 일하는 僞裝은 내가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 ‘밥審’을 줄 수도 있고, ‘傷心’을 줄 수도 있다.


    이근희
    ● 圓光大 한의대 卒業
    ● 前 水西 甲山韓醫院 診療院長
    ● 現 慶州 안강 甲山韓醫院 院長
    ● 경희대 한의대 大學院 안耳鼻咽喉皮膚科 碩士



    댓글 0
    닫기

    매거진東亞

    • youtube
    • youtube
    • youtube

    에디터 推薦記事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