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30年까지 베트남-韓國 貿易額 1500億 달러로 늘리겠다”|신동아

“2030年까지 베트남-韓國 貿易額 1500億 달러로 늘리겠다”

[韓-베트남 修交 30年 年中企劃 | 韓國 企業, 飛上하다] 응우옌 洪 디엔 베트남 産業通商部 長官

  • reporterImage

    구자홍 記者

    jhkoo@donga.com

    入力 2022-12-23 10:00:01

  • 글字크기 설정 닫기
    • 經濟協力은 베트남-韓國 잇는 核心 기둥

    • 2022年 交易量 900億 달러 넘을 듯

    • 4次 産業革命 核心·尖端技術 産業에 重點

    • 國防·保安産業에서 兩國 協力 擴大 期待

    • 外國人 投資에 有利한 環境 造成 爲해 끊임없이 革新

    • 兩國 關係 더욱 深化하려면 서로 尊重해야

    응우옌 홍 디엔 베트남 산업통상부 장관. [지호영 기자]

    응우옌 洪 디엔 베트남 産業通商部 長官. [지호영 記者]

    1992年 12月 22日 韓國과 베트남은 正式 外交關係를 맺었다. 베트남戰爭(1960~1975) 때 美軍의 要請으로 韓國이 派兵해 베트남과 銃부리를 겨눴다. 兩國은 修交 以後 어제의 救援을 잊고 未來 繁榮을 함께할 經濟協力 파트너로 손을 맞잡았다. 修交한 지 꼭 30年이 지났다. 그동안 兩國은 끈끈한 사이가 됐다. 兩國 關係를 象徵的으로 보여주는 것은 經濟 關聯 數値다. 韓國과 베트남은 2022年 한 해 900億 달러 以上의 交易量을 記錄할 것으로 豫想되고 있다. 이는 韓國이 아세안 24個國과의 交易量 中 約 40%에 達하는 數値다. 베트남은 美國, 中國, EU에 이어 韓國의 네 番째 貿易 파트너 國家다.

    三星과 現代車, LG, 롯데, 효성 等 韓國의 글로벌 大企業 大部分이 修交 以後 베트남에 大規模 投資를 한 德에 韓國은 베트남에 對한 外國人 直接 投資 國家 中 한동안 1位를 記錄했다. 또한 韓國은 베트남에 公的開發援助를 두 番째로 많이 하는 나라이고, 貿易과 觀光 分野에서도 韓國은 베트남에 세 番째로 많은 交流를 하고 있다. 韓國에 베트남이 그러하듯, 베트남에도 韓國은 뗄 수 없는 密接한 經濟協力 파트너가 됐다.

    베트남 經濟復興의 牽引車 役割을 하는 응우옌 洪 디엔 産業貿易部 長官을 2022年 12月 6日 서울 中區 롯데호텔에서 만나 修交 30周年을 맞는 兩國 關係의 過去와 現在, 그리고 未來에 對해 들었다. 응우옌 長官은 記者가 名銜을 건네자 2019年 前任者인 쩐 뚜엉 아잉 長官 인터뷰 記事를 봤다며 반가워했다. 그는 尹錫悅 大統領 招請으로 12月 4~6日 國賓 訪韓한 응우옌 쑤言 푹 베트남 國家主席을 遂行해 韓國을 찾았다.

    核心 鑛物 供給網 協力 MOU 締結

    2022년 12월 6일 서울 소공동 롯데호텔에서 응우옌 쑤언 푹 베트남 국가주석 초청 한국-베트남 비즈니스 포럼이 열렸다. [지호영 기자]

    2022年 12月 6日 서울 소공동 롯데호텔에서 응우옌 쑤言 푹 베트남 國家主席 招請 韓國-베트남 비즈니스 포럼이 열렸다. [지호영 記者]

    이番이 몇 番째 訪韓인가.

    “2年 前 産業 및 通商을 管掌하는 長官을 맡은 뒤 그동안 세 番 韓國을 訪問했다. 올해(2022)에만 두 次例 왔다. 이番 訪韓은 修交 30周年을 맞아 응우옌 쑤言 푹 國家主席과 함께 訪韓한 것이어서 더욱 뜻깊다.”

    그는 2021年 12月 長官으로 첫 番째 訪韓 때 忠南 唐津市 대산産業團地를 찾는 等 兩國의 産業 分野 協力에 깊은 關心을 보였다. 2022年 8月 訪韓 때에는 이창양 産業資源部 長官을 만나 供給網과 에너지 分野 協力 擴大를 論議했고, 이番 訪韓에서는 核心 鑛物 供給網 協力 諒解覺書(MOU)를 비롯해 總 3件의 協定 및 MOU에 署名했다.



    産業通商資源部는 이창양 長官과 응우옌 長官 會同 以後 發表한 報道資料에서 “核心 鑛物 供給網 協力 MOU를 通해 稀土類 等 베트남과 核心 鑛物의 探査와 開發 關聯 技術, 投資 促進, 安定的 需給, 글로벌 核心 鑛物 供給網 共同 確保 等을 위한 協力을 强化키로 했다”고 밝혔다. 베트남은 稀土類 埋藏量 世界 2位, 텅스텐 埋藏量 世界 3位의 資源 富國이다. 産業部는 “우리나라는 核心 鑛物의 採掘과 精鍊 및 製鍊에서 優秀한 技術力을 保有해 이 分野에서 한-베 兩國 間 協力 潛在力이 크다”고 덧붙였다. 이番 諒解覺書 締結로 韓國의 核心 鑛物 需給이 安定化될 것으로 期待된다.

    修交 後 韓國과 베트남 兩國 關係 發展을 어떻게 評價하나.

    “1992年 베트남과 韓國이 正式 外交關係를 맺은 以後, 修交 10周年이 되던 2002年 21世紀 包括的 同伴者 關係로 格上됐고, 2009年 다시 戰略的 同伴者 關係로 格上됐다. 이番 응우옌 主席 訪韓을 契機로 兩國은 ‘包括的 戰略 同伴者 關係’로 한 次元 더 높은 緊密한 關係가 됐다. 最近 30年 동안 兩國이 쌓아온 信賴와 協力 關係는 앞으로 더욱 擴大되고 深化될 것으로 期待한다.”

    베트남에 韓國은 어떤 나라인가.

    “最近 30年間 베트남과 韓國의 關係는 政治, 投資, 貿易, 觀光 等 多樣한 分野에서 肯定的인 發展을 이루어왔다. 韓國은 베트남의 가장 重要한 파트너이며 베트남 亦是 韓國의 核心 파트너 國家다. 文在寅 前 大統領이 推進한 新南方政策과 尹錫悅 大統領이 推進하는 印度-太平洋 戰略에서도 베트남은 韓國의 核心 파트너다. 兩國 部處 間 代表團이 定期的으로 交流하고 高位 指導者들이 訪問하는 것은 兩國의 政治的 信賴가 한層 堅固해졌음을 보여준다.”

    修交 以後 經濟 分野에서 協力이 눈에 띈다.

    “經濟協力은 베트남과 韓國의 全般的인 兩國 關係를 떠받치는 核心 기둥이다. 韓國의 大企業 大部分이 베트남에 進出하면서 外國人 直接投資 分野에서 韓國이 오랫동안 先頭를 維持해 왔다. 또한 公的開發援助에서 2位, 貿易 및 觀光 協力에서 3位를 차지하는 等 베트남에서 韓國이 차지하는 比重은 매우 높다. 또한 2022年 베트남은 韓國과 900億 달러 以上의 交易量을 記錄했다. 韓國의 네 番째 貿易 파트너 國家다. 베트남-韓國 交易量은 韓國과 아세안 國家 全體의 40%를 차지할 만큼 比重이 높다.”

    응우옌 長官은 “베트남과 韓國은 2030年까지 1500億 달러로 貿易額을 늘리는 것을 目標로 하고 있다”며 “貿易뿐 아니라 最近 30年 동안 兩國은 國防과 安保, 文化와 敎育, 스포츠와 觀光 等 多樣한 分野에서 協力이 더욱 强化됐다”고 說明했다.

    한-베 비즈니스 포럼에서 응우옌 쑤언 푹 베트남 국가주석이 인사말을 하고 있다(왼쪽). 한-베 비즈니스 포럼에서 추경호 경제부총리가 인사말을 하고 있다. [지호영 기자]

    한-베 비즈니스 포럼에서 응우옌 쑤言 푹 베트남 國家主席이 人事말을 하고 있다(왼쪽). 한-베 비즈니스 포럼에서 秋慶鎬 經濟副總理가 人事말을 하고 있다. [지호영 記者]

    베트남은 ‘黃金 人口構造’ 가진 國家

    앞으로 兩國 關係를 어떻게 발전시켜 나가야 한다고 보나.

    “未來志向的으로 兩國 關係를 발전시켜 나가는 것이 課題다. 兩國 關係를 견고히 하려면 于先 서로를 尊重하는 것이 重要하다. 相互 尊重하는 바탕 위에 兩國의 戰略的 同伴者 關係가 擴大되고 深化할 수 있을 것이다. 韓國은 現在 資本과 科學 技術 分野에서 强力한 力量을 갖춘 先進國이다. 또한 글로벌 價値사슬에 깊이 關與하고 있다. 只今까지의 發展 모멘텀을 繼續 維持하려면 젊고 큰 市場이 必要하다. 베트남은 改革的이고 力動的이며 國際的 協力과 統合에 積極的이다. 베트남은 1億 名 가까운 人口가 있고 그 中 15歲에서 64歲까지 勞動 可能 年齡 人口가 70%를 차지한다. 國際 信用評價機關들이 베트남을 黃金 人口構造를 가진 國家로 評價하는 理由가 그 德分이다. 베트남은 兩者 自由貿易協定을 包含해 더 많은 地域 및 國際的 協力 네트워크를 갖추고 있다. 이 같은 條件들은 兩國이 投資 協力을 擴大하는 데 유리하게 作用할 것이다. 兩國 企業 間 協力과 兩國 國民의 活潑한 交流는 베트남-韓國 關係를 持續的으로 發展시키는 堅固한 다리 구실을 할 것이다.”

    앞으로 어떤 分野에서 協力을 强化할 必要가 있다고 보나.

    “베트남-韓國 自由貿易協定(VKFTA)을 바탕으로 兩國의 貿易收支 不均衡 解消를 위한 政策的 對話가 必要하다. 特히 베트남의 農産物과 海産物, 과일 等이 韓國 市場에 더 많이 輸出될 수 있도록 努力할 必要가 있다. 이와 함께 베트남과 韓國의 에너지 開發 協力도 强化할 豫定이다. 베트남은 COP26(第26次 유엔氣候變化協約 當事國總會) 公約 履行을 위해 淸淨에너지 및 再生에너지 開發을 奬勵하고, 競爭力 있는 에너지를 大規模로 確保하기 위한 시스템 構築에 重點을 두고 있다. 에너지 開發과 投資를 活性化하기 위해 所有 形態와 事業 方法을 多樣化하고 있다.”

    응우옌 長官은 “個人的으로 原子力發電은 炭素 排出을 줄이는 데 寄與하는 淸淨에너지라고 생각한다”며 “다만 베트남 政府가 2018年 原電 建設 中斷을 決定한 以後 아직 에너지政策 變化를 決定하지 않은 만큼 原電 建設이 빠른 時日 內에 다시 推進될 可能性은 높지 않다”고 말했다. 그는 “現在는 太陽光 및 LNG 發電 等을 통해 親環境 에너지源 確保를 위해 努力하고 있다”며 “安定的이고 親環境的인 에너지 시스템 構築 過程에 韓國 企業의 많은 關心과 參與가 있기를 바란다”고 當付했다.

    2022년 12월 6일 서울 롯데호텔에서 열린 한-베 비즈니스 포럼에서 추경호 경제부총리(왼쪽 첫 번째), 응우옌 쑤언 푹 베트남 국가주석(뒷줄 왼쪽 두 번째)이 임석한 가운데 양국 협력을 위한 MOU 체결식이 열렸다. [지호영 기자]

    2022年 12月 6日 서울 롯데호텔에서 열린 韓-베 비즈니스 포럼에서 秋慶鎬 經濟部總理(왼쪽 첫 番째), 응우옌 쑤言 푹 베트남 國家主席(뒷줄 왼쪽 두 番째)李 臨席한 가운데 兩國 協力을 위한 MOU 締結食餌 열렸다. [지호영 記者]

    2045年 現代的 先進 工業國 達成 目標

    베트남 政府가 重點的으로 발전시키려는 産業 分野는 무엇인가.

    “4次 産業革命의 核心技術과 尖端技術 關聯 産業 發展에 重點을 두고 있다. 特히 材料와 部品 素材 産業을 발전시키기 위해 關聯 分野 投資 誘致에 集中하고 있다. 科學技術과 創造的 革新, 디지털 轉換은 韓國이 强點을 가진 分野다. 韓國 企業이 繼續해 베트남에 더 많은 投資를 했으면 한다.”

    2018年 3月 베트남은 國家 産業 發展 戰略을 담은 決議案을 發表했다. 2030年까지 産業化와 現代化를 통해 아세안 産業 先導國 TOP3로 跳躍하고, 2045年에 現代的 先進 工業國이 되는 게 目標다. 이를 위해 베트남 政府는 情報通信技術과 電子産業, 淸淨에너지 等 一部 産業의 國際 競爭力을 키워 글로벌 價値사슬에 깊이 關與하도록 한다는 具體的 目標를 세웠다. 또한 賃加工 中心의 재봉 産業과 신발·가죽 産業도 繼續 발전시켜 나갈 計劃을 밝혔다. 또한 스마트하고 自動化된 生産工程을 導入해 高附加價値를 創出할 수 있도록 競爭力을 높여나갈 方針이다. 自動車, 農業機械, 工作機械, 産業裝備, 電氣裝備, 醫療裝備 等 機械産業 分野에 對한 投資와 發展도 優先的으로 推進하고 있다.

    베트남에 進出한 韓國 企業 等 外國 企業의 원활한 企業 活動을 위해 베트남 政府는 어떤 支援을 하고 있나.

    “韓國을 비롯한 外國人 直接投資는 베트남의 社會, 經濟 發展에 肯定的 寄與를 했다. 베트남 政府는 韓國 等 外國人 비즈니스에 유리한 投資 環境을 造成하기 위해 끊임없이 革新하고 있다. 特히 國際 慣行에 맞춰 많은 指針과 政策, 法律을 公布했다. 特히 韓國 企業의 어려움과 隘路 事項을 迅速하게 解決하기 위해 企業人과 對話할 수 있는 세미나를 週期的으로 開催하고 있다.”



    구자홍 기자

    구자홍 記者

    ‘只今’ ‘여기’ ‘우리’에게 必要한 콘텐츠가 무엇인지, 여러분의 아이디어와 智慧를 나눠주세요. 第 이메일은 jhkoo@donga.com입니다. 世上이 必要로 하고, 世上에 도움 되는 콘텐츠로 報答하겠습니다. 感謝합니다.

    三星電子 社長→國會議員 高東眞… ‘肥效率’ 政治에 ‘成果’ 中心 ...

    全代 出馬는 ‘포스트 尹錫悅’ 向한 ‘政治人 한동훈’ 홀로서기

    댓글 0
    닫기

    매거진東亞

    • youtube
    • youtube
    • youtube

    에디터 推薦記事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