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6大 5 民主黨 守城이냐, 7代 4 國民의힘 跳躍이냐|신동아

6大 5 民主黨 守城이냐, 7代 4 國民의힘 跳躍이냐

忠南에서 이긴 政黨이 院內 1黨 된다

  • 김태영 동아일보 大田忠淸取材本部 記者, 이정훈 동아일보 大田忠淸取材本部 記者

    live@donga.com, jh89@donga.com

    入力 2024-02-06 09:00:01

  • 글字크기 설정 닫기
    • 21代 總選 民主黨 6席, 國民의힘 5席

    • 尹 大統領 當選 後 民心 變化 氣流

    • 尹 父親 故 윤기중 敎授 忠南 出身

    • 民主黨 脫黨 金鍾民 生還할까

    2020年 21代 總選에서 忠淸南道는 11個 選擧區 가운데 더불어民主黨이 6席을 차지했고, 國民의힘은 5席에 그쳤다. 어느 한쪽이 一方的으로 勝利했다고 보기 어려운 結果가 나온 것. 그러나 2年 뒤 치러진 3·9 大統領選擧에서는 尹錫悅 大統領이 忠南에서 51%를 得票하며 45% 得票에 그친 李在明 候補를 크게 앞섰다. 忠南에서 거둔 勝利가 尹 大統領 當選에 크게 一助한 것이다. 이 같은 結果는 尹 大統領 父親 故(故) 윤기중 敎授가 忠南 出身이란 點과 無關치 않다.

    尹錫悅 政府 任期 中盤에 치러지는 22代 總選은 어떨까. 大選 때처럼 尹 大統領을 輩出한 國民의힘을 支持할까, 아니면 政權牽制論이 힘을 얻어 野黨 候補에게 票心이 쏠릴까. 忠南 票心이 22代 總選 院內 第1黨을 가를 核心 變數로 떠오르고 있다.

    天安 勝利가 곧 忠南 勝利

    21代 總選에서 忠南 天安은 甲·乙·病 세 地域區 모두 더불어民主黨이 휩쓸었다. 民主黨은 守城을 目標로 總力戰에 나설 方針이고, 國民의힘은 地域區 奪還에 나서 熾烈한 接戰이 豫想되고 있다.

    天安甲
    國防次官 出身 신범철, 再選 挑戰 문진석과 리턴매치 展望

    天安甲은 ‘忠南 政治 1番地’로 꼽힌다. 22代 總選은 21代 總選 때 對決한 人物 間 ‘리턴매치’가 豫想되고 있다. 國民의힘 신범철 前 國防部 次官과 더불어民主黨 문진석 議員이 各 黨에서 有力 候補로 꼽히기 때문이다. 21代 總選에선 接戰 끝에 不過 1.4%, 1328票 次로 文 議員이 金배지를 달았다.

    文 議員은 議政報告會를 통해 22代 總選 出馬를 公式化하며 本格的인 總選 채비에 나섰다. 文 議員은 現在 中央黨 院內副代表와 國會 政治改革特別委員會 委員을 맡고 있다.



    國民의힘에선 尹錫悅 政府 初代 國防部 次官을 지내며 認知度를 높인 신범철 前 次官의 出馬가 有力하다. 지난해 10月 次官 辭任 後 故鄕인 天安에 내려와 地域民들과 스킨십 强化에 注力하고 있다. 最近 出版記念會를 盛況裏에 마친 그는 選菅委에 일찌감치 豫備候補로 登錄하고 本格的인 總選 出馬를 위한 始動을 걸었다.

    이 밖에 민주당에서는 황천순 前 天安市議會 議長, 國民의힘에서는 박찬우 前 議員도 擧論되고 있다. 一角에선 朴 前 議員이 이番 總選보다는 2026年 地方選擧 出馬를 念頭에 두고 있다는 얘기도 나온다.

    22代 總選을 앞두고 最大 變數는 選擧區 調整 與否다. 選擧區劃定위가 國會에 提出한 劃定案에 따르면 現在 ‘天安甲’ 性情1·2棟이 ‘天安을’로 調整되고 ,청룡동이 ‘天安甲’으로 調整될 可能性이 높다.

    天安을
    選擧區 劃定 結果 따라 與野 有不利 달라질 듯

    天安乙은 補佐官 性醜行 嫌疑로 더불어民主黨에서 除名된 朴完柱 議員의 地域區다. 現在 無主空山 格이 된 만큼, 出馬 候補群이 亂立하고 있다. 人口 上限線(27萬 1042名)보다 選擧區 人口가 1萬8000餘 名을 超過해 選擧區 最終 劃定 前까지 다양한 變數가 發生할 수 있다.

    민주당에서는 多數 候補가 挑戰狀을 내밀었다. 朴完柱 議員의 無所屬 出馬 與否도 觀戰 포인트다. 梁承晁 前 忠南道知事는 最近 민주당 候補로 天安을 選擧區에 出馬하겠다고 公式 宣言했다. 여기에 박기일 民主黨 忠南道黨 代辯人도 이 地域 出馬를 公式 宣言했고, 金映洙 民主黨 忠南道黨 靑年委員長, 이규희 前 天安을 地域委員長 等도 豫備候補 登錄을 마친 狀態다.

    國民의힘에선 戰略公薦 可能性이 擧論되고 있다. 當初 지난 總選에서 朴完柱 議員에게 敗한 後 再挑戰을 위해 地域을 꾸준히 지켜오던 이정만 天安을 黨協委員長이 無難히 公薦받을 것으로 豫想됐다. 그러나 정황근 前 農林畜産食品部 長官의 登場으로 狀況이 急變했다. 尹錫悅 政府 初代 內閣에서 일한 鄭 前 長官은 지난해 末 長官 退任 後 곧바로 故鄕 天安으로 내려와 豫備候補로 登錄하며 이 委員長과의 競選 對決을 豫告한 狀態다.

    두 사람은 各各 出版記念會를 열며 세 擴散에 나섰다. 特히 공정한 競選 必要性에 對한 部分을 强調했다. 地域 鄭哥에선 이정만 委員長을 斗頓하는 목소리가 나오는가 하면, 정황근 前 長官의 公職 經驗을 地域 發展에 쏟길 期待하는 모습도 同時에 나오고 있다.

    天安丙
    進步 性向 剛한 歷代 選擧 票心 이番에도 이어질까

    天安丙 地域은 충남도 內에서 進步 性向이 剛한 地域구로 꼽힌다. 이番 總選에서도 그 勢가 이어질지 注目되는 狀況이다. 2016年 新設된 天安丙 地域區에선 20代 選擧부터 2018年 再補闕選擧, 21代 總選 모두 민주당 候補가 當選했다. 22代 總選을 앞두고 민주당에선 現役 李楨文 議員에 前職 市·道議員들이 挑戰狀을 내밀며 黨內 競爭이 熾烈하게 펼쳐지고 있다.

    現役 李楨文 議員도 議政報告會를 열고 再選 意志를 다졌다. 李 議員은 한 달에 한 番씩 ‘民願疏通의 날’을 開催하며 地域民의 意見을 積極 收斂하면서 現役 프리미엄을 活用해 탄탄한 立地를 다지고 있다. 이에 맞서 金延 前 민주당 政策위 副議長도 著書 ‘希望사다리’ 出版記念會를 열고 總選 行步를 始作했다. 親李在明系로 통하는 長期囚 國會公職者倫理위院도 總選 出馬를 宣言했고, 민주당 全國 女性委員會 박남주 副委員長까지 豫備候補 登錄을 마치고 公薦 레이스에 뛰어들었다.

    國民의힘에선 이창수 天安丙 黨協委員長이 3錢 4期에 挑戰한다. 萬若 現 李楨文 議員과 다시 맞붙게 되면 21代 總選에 이어 리턴매치가 펼쳐지게 된다. 이 委員長은 最近까지 元喜龍 國土交通部 長官을 만나 ‘GTX-C 路線의 天安-牙山 延長’을 비롯한 地域 懸案을 建議하는 等 積極的 地域 懸案 챙기기 行步를 보였다.

    다만 신진영 前 大統領室 行政官이 出師表를 던지며 黨內 競爭이 豫告된 狀態다. 申 前 行政官은 天安 地域에서 가장 먼저 豫備候補로 登錄한 後 地域 行事를 누비며 票心 잡기에 熱을 올리고 있다. 지난해 11月 大統領室을 나와 大統領室 勤務 履歷을 앞세우고 地域과 中央, 行政과 政治 經驗 等까지 더해 이 委員長과의 公薦 競爭에 불을 붙이고 있다. 이 밖에 進步黨 권오대 天安市委員會 委員長도 豫備候補에 이름을 올렸다.

    박경귀 牙山市長 大法院 宣告 結果 注目

    22代 總選을 앞둔 牙山 地域은 판勢가 混沌 속으로 빠져드는 모습이다. 李在明 民主黨 代表 被襲事件 被疑者가 牙山 居住者로 밝혀지면서 總選에 미칠 影響에 與野 모두 觸角을 곤두세우고 있다. 또한 公職選擧法 違反 嫌疑로 裁判을 받고 있는 박경귀 牙山市長에 對한 大法院 宣告 結果도 變數로 꼽힌다. 萬若 朴 市長의 當選 無效刑이 確定되면 總選과 牙山市長 再選擧가 同時에 치러질 수 있기 때문이다.

    牙山甲
    前·現職 議員 間 3番째 리턴매치 펼쳐지나

    牙山甲은 21代 總選 때 天眼·牙山 地域에서 唯一하게 國民의힘 候補가 勝利한 地域이다. 特히 牙山甲 選擧區에서 前·現職 議員 間 3番째 리턴매치가 펼쳐질지 耳目이 쏠린다. 이명수 國民의힘 議員이 5線 挑戰에 나선 가운데, 복기왕 民主黨 忠南道黨 委員長이 雪辱戰을 위해 切齒腐心하고 있다. 17代 總選에선 福 委員長이, 21代 選擧에선 李 議員이 勝利하며 各各 1勝씩 주고받았다. 21代 總選에는 超接戰 끝에 564票 僅少한 票差로 이 議員이 當選했다.

    이명수 議員은 忠南 SOC와 牙山 主要 事業 豫算 確保에 寄與하는 等 地域 宿願事業 解決을 위해 多方面으로 活動하고 있다. 福 委員長은 민주당 內에서 아직 뚜렷한 競選 競爭者가 없어 ‘出血’ 없이 本選에 오를 것으로 豫想된다. 福 委員長은 첫날에 豫備候補 登錄을 마치고 地域 活動을 活潑히 展開하고 있다. 福 候補는 이番 總選 슬로건으로 “確實하게, 새롭게!”를 내걸었는데, 이는 尹錫悅 政權과 아산시의 實情을 ‘確實하게’ 바로잡고, 苦痛받는 國民들께 ‘새롭게’ 希望을 드리겠다는 뜻을 담았다고 밝혔다.

    國民의힘에선 金永錫 前 海洋水産部 長官이 出師表를 던지며 이명수 議員과 벌일 熾烈한 競選 競爭을 豫告했다. 牙山 出身 金 前 長官은 民選 8期 ‘힘쎈忠南’ 準備委員會 委員長, 베이밸리 메가시티 民·官 合同 推進團長 等을 歷任한 正統 行政官僚 出身으로 大型 프로젝트를 進行해 본 ‘現場 指揮者’를 强點으로 내세우고 있다.

    여기에 李建榮 前 靑瓦臺 行政官도 競選 레이스에 뛰어들었다. 牙山市民포럼 常任代表와 李舜臣마라톤大會 組織委員長을 맡고 있는 그는 19·20代 總選 出馬 經驗이 있으며, 21代 總選 때는 이명수 議員에게 競選 競爭에서 밀렸다. 李 前 行政官은 이番 總選에 ‘베이밸리 메가시티’ ‘敎育發展 特區’ ‘스파特別市’ ‘폴리스 메디컬타운’ ‘溫陽 原都心 再開發’ 等 5大 核心 公約을 準備했다고 밝혔다.

    牙山을
    3040 有權者 票心이 當落 左右

    牙山을 選擧區는 2016年 新設됐다. 該當 地域은 삼성디스플레이와 陪房 新市街地 等이 位置한 3040 票心이 많은 ‘젊은’ 곳으로 꼽힌다. 이로 因해 牙山을 地域은 政治的으로도 進步 性向이 剛한 곳으로 分析된다.

    姜勳植 民主黨 議員이 20代·21代 總選에 連거푸 當選하며 立地를 탄탄히 다졌다. 特히 21代 總選에서는 得票率 59.71%로 忠淸圈에서 가장 높은 得票率로 當選됐다. 再選 議員이 된 以後 姜 議員은 민주당 黨代表 挑戰, 黨內 最大 議員 모임인 ‘더좋은미래’ 代表를 맡는 等 存在感을 誇示해 왔다. 姜 議員은 이番 總選에 3線에 成功할 境遇 政治的으로 跳躍할 발板이 마련된다는 點에서 더욱 活潑한 行步를 보이고 있다.

    國民의힘에선 姜 議員에 맞설 影響力 있는 人物이 아직 나오지 않고 있다. 김길년 牙山發展硏究所長과 강문식 前 尹錫悅 大統領 候補 組織政策特補團長이 國民의힘 豫備候補로 登錄을 마쳤다.

    전만권 前 天安市 副市長이 國民의힘 牙山을 地域區 黨協委員長을 맡아 姜勳植 議員과 맞對決 可能性도 점쳐지고 있지만, 專 前 副市長은 行政安全部 等에서 일했던 經驗과 能力을 土臺로 牙山市 發展을 위해 寄與하는 게 目標라면서도 去就에 對해서는 可能性을 열어두고 있다. 特히 一角에선 總選이 아니라 牙山市長 再選擧에 더 무게를 두고 있다고 觀測도 나온다.

    公州·扶餘·靑陽
    鄭鎭奭 vs 朴洙賢 세 番째 맞對決?

    公州·扶餘·靑陽 選擧區는 20代 總選 때부터 세 地域이 하나의 選擧區로 합쳐졌다. 이 地域은 ‘스타 政治人’李 輩出되면서 忠淸 政治의 中心地가 됐다. 송요찬(靑陽)·김종필(扶餘)·이해찬(靑陽)·정운찬(公主)·이완구(靑陽) 等 地域 出身 5名이 國務總理를 했고, 國會副議長도 2名(鄭鎭奭·金相姬) 나왔다. 忠淸圈 政治 1番地로 꼽히는 理由다.

    22代 總選에서는 現役 鄭鎭奭 國民의힘 議員과 朴洙賢 前 大統領國民疏通首席祕書官이 角逐戰을 벌이고 있다. 두 사람은 20代·21代 總選에 連거푸 맞붙었는데, 두 番 모두 鄭鎭碩 議員이 勝者가 됐다. 두 番 모두 鄭鎭碩 議員을 相對로 公州에서 得票率은 앞섰지만 扶餘·靑陽 地域에서 졌다. 朴 前 首席은 各種 地域 行事마다 얼굴을 알리며 票밭을 일구고 있다. 朴 前 首席은 文在寅 政府 初代 大統領祕書室 代辯人, 國會議長 祕書室長을 거쳤다.

    22代 總選에서도 두 사람의 세 番째 맞對決이 有力한 狀況이다. 5線 重鎭으로 國會 事務總長, 國會副議長 等 要職을 거친 鄭 議員이 22代 總選에 6線에 오르면 國會議長에 挑戰할 것으로 豫想된다. 다만 盧武鉉 前 大統領에 對한 死者名譽毁損罪로 1審에서 實刑을 宣告받고 裁判이 進行 中인 點과 黨 內部에서 重鎭議員 險地 出馬 要求 等이 變數가 될 展望이다.

    鄭 議員 外에는 김근태 前 國會議員, 김혁종 忠南道 祕書室長, 김홍열 忠南道 政務首席補佐官, 윤완중 前 公主市長 等이 候補群으로 오르내리고 있다. 이 밖에 이종운 前 公州市議長과 고주환 公州市마을共同體네트워크 理事長 等이 無所屬으로 豫備候補 登錄을 했다.

    保寧·西天
    장동혁 vs 나소열 리턴매치 可能性

    保寧·西天 選擧區는 19代부터 21代까지 金泰欽 現 忠南道知事가 國會議員을 지낸 곳이다. 當時 金泰欽 議員이 忠南知事 出馬를 하면서 補闕選擧를 통해 判事 出身인 國民의힘 장동혁 候補가 當選됐다. 張 議員은 3萬9960票(51.01%)를 얻어 3萬8377票(48.98%)를 얻은 더불어民主黨 나소열 前 舒川郡數를 約 3%포인트 差로 제치고 배지를 달았다. 22代 總選에서도 이들의 두 番째 맞對決에 무게가 실리고 있다. 國民의힘에서는 現役 장동혁 議員의 再選 挑戰이 確實視되고 있다. 院內 入城 後 國會 豫決委員, 黨 代辯人으로 活潑한 活動을 벌이고 있다. 特히 한동훈 非常對策委員會 體制에서 事務總長을 맡으며 全國的 人物로 떠오르고 있다. 初選임에도 不拘하고 事實上 總選 公薦을 責任지는 黨 事務總長 자리에 오르며 存在感을 굳히고 있는 것.

    黨內 競爭者로는 關稅廳長 出身 윤영선 前 廳長, 醫師 出身 고명권 院長 等이 있다. 高 院長은 舒川 出身으로 保寧에서 開園해 地域에서 다양한 活動을 하고 있다. 忠淸錦江포럼 副代表와 尹錫悅 大統領 候補 組織總括希望特別本部 保寧市 團長을 맡는 等 일찌감치 地域에서 票밭을 일구고 있다.

    이에 맞서는 민주당에서는 나소열 保寧·西天 地域委員長의 挑戰이 注目된다. 그는 舒川郡數를 3番 歷任하고, 文在寅 政府 靑瓦臺 祕書官을 지내며 地域 內 認知度가 높다. 다만 15代 總選부터 21代 再補選까지 國會議員 選擧에서만 5番 落選해 黨內 競選 過程이 碌碌지 않을 展望이다. 이런 가운데 部長檢事 出身 신현성 辯護士가 總選 競爭에 뛰어들 채비를 서두르고 있다. 保寧 出身의 申 辯護士는 最近 地域에 辯護士 事務室을 열고 地域民과 接點을 늘리고 있다. ‘保寧 出身 部長檢事’ 出身 申 辯護士가 判事 出身 國民의힘 장동혁 議員과 맞對決 構圖를 펼칠 수 있다는 分析도 나온다. 李在明 代表 最側近으로 알려진 구자필 基本社會 忠南本部 共同代表도 親명系를 中心으로 민주당 競選에 나설 것으로 보여 민주당 競選은 熾烈한 3巴戰으로 치러질 可能性이 높은 狀態다.

    瑞山·泰安
    成一鍾 vs 조한기 다시 맞붙나

    瑞山·泰安 地域區의 22代 總選은 리턴매치가 될 展望이다. 3選에 挑戰하는 成一鍾 國民의힘 議員과 조한기 민주당 前 靑瓦臺 1附屬室長이 그 主人公이다.
    國民의힘에서는 成一鍾 議員의 3選 挑戰이 有力한 狀況이다. 星 議員은 2016年 20代 總選에 保守 陣營 分裂 속에서도 민주당 조한기 候補를 相對로 1.76%포인트 差異로 勝利하며 國會에 入城한 바 있다. 21代 總選에 조한기 候補와 다시 맞붙어 星 議員이 8.49%포인트 差異로 餘裕 있게 앞서며 再選에 成功했다.

    星 議員은 未來統合黨 院內代辯人·未來統合黨 非常對策委員·國民의힘 戰略企劃副總長 等을 맡아 政治的 몸집을 키웠다. 特히 2022年 4月에는 黨 3役 中 하나인 政策위議長을 맡았다. 3選 議員이 맡아왔던 자리를 再選議員이 맡아 存在感을 立證했다.

    星 議員은 兄인 故(故) 성완종 議員이 設立한 서산장학재단 會員을 中心으로 탄탄한 組織力을 갖추고 있다. 星 議員이 約束한 公約 中 ‘瑞山醫療院 心腦血管센터 開所’가 現實化돼 서울大病院 醫師들이 진료할 수 있게 됐다. 다만 國民의힘 ‘우리바다살리기TF’ 委員長을 맡으며 ‘후쿠시마 汚染水’ 이슈에 對해 瑞山·泰安 地域民에게 제대로 된 說明이 없었다는 否定的 輿論도 있다.

    민주당에서는 조한기 瑞山·泰安 地域委員長이 雪辱戰에 나설 態勢다. 22代 總選은 그의 다섯 番째 國會議員 挑戰. 星 議員과는 20臺와 21代 總選에서 맞붙었지만 두 番 모두 苦杯를 마셨다. 조 委員長은 文在寅 政府 初代 儀典祕書官을 지냈다. 當時 南北 頂上會談을 成功的으로 이끌며 頭角을 나타냈다. 儀典祕書官 任期 1年이 지난 2018年에는 第1附屬祕書官으로 榮轉해 文在寅 前 大統領을 가까운 距離에서 遂行하며 核心 實勢로 떠오르기도 했다. 지난해 7月에는 후쿠시마 汚染水 海洋投棄 反對를 主張하며 斷食籠城에 나서 地域民들의 耳目을 받았다. 그는 文化관광부 長官 政策補佐官·國會議員 補佐官·國家均衡發展委員會 戰略企劃委員會 委員 等을 지냈다. 사람사는세상 盧武鉉財團 企劃委員度 歷任해 민주당 內에서는 認知度가 있다.

    論山·鷄龍·錦山
    金鍾民 3選 挑戰에 豫備候補 11名 出師表

    論山·鷄龍·錦山 選擧區는 陸軍訓鍊所와 國防大學校, 3軍司令部가 있는 軍事都市다. 17代부터 19代까지 3連續 이인제 前 議員이 當選될 程度로 保守政黨의 텃밭이었다. 그러나 2016年 20代 總選부터 21代 總選까지는 金鍾民 議員이 當選됐다. 都市別 色깔이 뚜렷하다 보니 다양한 候補群이 몰리고 있다. 1月 11日 現在 豫備候補로 登錄한 候補가 11名으로 忠南 地域 最高 競爭率을 記錄하고 있다. 現役 金鍾民 議員까지 包含하면 候補만 12名인 셈이다.

    이 가운데 國民의힘 豫備候補가 9名이나 된다. 軍事都市인 만큼 陸軍 大將 出身 두 名이 出師表를 던졌다. 박성규 前 陸軍 大將은 最近 地域 行事를 훑으며 認知度를 쌓고 있고, 朴燦柱 前 徒黨委員長度 ‘國防 專門家’를 앞세워 地域을 누비고 있다. 尹錫悅 캠프 政策總括팀長을 맡았던 金章洙 博士 挑戰도 耳目을 끈다. 保守 陣營에서 策士 役割을 한 만큼, 存在感을 土臺로 地域 住民들과 얼굴을 맞대고 있다. 여기에 政治 不死鳥 ‘避匿第’ 이인제 前 議員, 지난 總選에서 本選에 올랐던 박우석 前 候補, 6·1 地方選擧를 陣頭指揮했던 최호상 黨協委員長도 신발 끈을 묶고 22代 總選 競爭에 나섰다.

    이 밖에 조재환 前 江東臺 兼任敎授와 김흥규 前 大寒電光放送 社長, 陸士 出身 신인섭 國防課사람들 理事, 이창원 稅務士度 國民의힘을 脫黨하고 無所屬으로 豫備候補에 이름을 올렸다.

    野圈에서는 1月 10日 민주당을 脫黨한 金鍾民 議員의 3選 挑戰에 무게가 실린다. 민주당에서는 황명선 前 論山市場이 頭角을 나타내고 있다. 黃 前 市長은 論山에서만 3線 市場을 歷任했다. 最近 민주당 代辯人職을 내려놓고 地域에 내려와 總選 담금질에 들어갔다. 政治資金法 告發 件에 발목이 잡혔으나 無嫌疑 處分을 받아 홀가분해졌다.

    唐津
    어기구 3選 挑戰에 정용선 雪辱 노려

    唐津 選擧區는 禮唐平野가 있는 農村 地域과 現代製鐵 發電所 같은 工場團地가 뒤섞여 있는 곳이다. 最近 6番의 總選에서는 保守政黨 候補가 3番, 進步政黨 候補가 3番 當選될 만큼 保守와 進步의 優劣을 가리기 힘든 곳으로 꼽힌다. 17代(2004) 總選에서 자민련 金洛聖 候補(37.28%)와 열린우리당 박기억 候補(37.26%)는 不過 0.02%포인트 差異(9票)로 當落이 갈렸다. 이番 22代 總選에서는 어기구 議員이 3選 挑戰에 나선다. 송노섭 檀國大 招聘敎授가 出師表를 던지면서 어 議員과 黨內 公薦 競爭者가 됐다. 宋 敎授는 忠南基本社會委員會 副委員長, 더民主全國革新會議 常任運營委員, 더불어民主黨 참좋은脂肪政府政策諮問委員 等을 지냈다.

    어 議員은 19代(2012) 總選에서 唐津市 民主統合黨 候補로 挑戰해 3位로 떨어진 以後, 20·21代 總選에서 내리 勝利한 再選議員이다. 그는 3選 重鎭議員이 돼 地域 懸案 解決에 앞장서겠다는 抱負를 밝혔다. 다만 保守 陣營 정용선 國民의힘 黨協委員長에게 막말을 했다는 論難에 휩싸여 口舌에 오르기도 했다.

    國民의힘에서는 정용선 前 京畿警察廳長, 정석래 湖西大 招聘敎授 等이 出馬할 것으로 알려졌다. 鄭 前 廳長은 靑瓦臺 行政官, 第20代 大統領職引受委員會 專門委員 等을 거쳤다. 現在 唐津市 國民의힘 黨協委員長을 맡고 있다. 21代(2020) 總選에서 唐津市 選擧區 無所屬 候補로 나서 3位를 記錄한 만큼 이番 總選에 雪辱戰을 노리고 있다. 鄭 敎授는 汝矣島硏究所 副院長, 水資源公社 對外協力委員長 等을 歷任했다. 選擧 履歷은 第15·16·17代 總選 唐津郡 選擧區에 出馬했으나 落選했다. 이 밖에 김건 國民의힘 中央委員會 副議長의 出馬說이 돌고 있고, 國民의힘 박서영 法務士와 進步黨 오윤희 唐津어울림女性會 會長은 豫備候補 登錄을 마쳤다.

    洪城·豫算
    國民의힘 公薦=當選 認識 保守 聖地

    洪城·豫算 選擧區는 17代 總選부터 洪城郡과 禮山郡이 하나로 합쳐져 選擧를 치렀다. 忠南의 代表的 ‘保守 聖地’로 꼽힌다. 17代(2004) 總選부터 21臺(2020)까지 내리 保守 性向 政黨 候補가 當選됐다. 이 때문에 地域 政街에서는 國民의힘 公薦 勝利가 곧 當選이라는 認識이 자리 잡아 國民의힘 內에서는 競選 勝利가 무엇보다 重要한 狀況이다.

    洪城·禮山 地域은 忠淸을 代表하는 保守 人物 國民의힘 홍문표 議員이 4線(17·19·20·21對)을 記錄했다. 國民의힘에서는 現役 홍 議員을 비롯해 강승규 前 大統領市民社會首席祕書官, 李無影 前 國民의힘 代表 特報 等이 候補群에 오르내리고 있다. 特히 홍 議員과 姜 前 首席 間 公薦 對決 可能性이 높다. 홍 議員은 忠南道廳 내포新都市 以前, 革新都市 指定 推進 等 地域 懸案을 풀어내며 5線 重鎭을 向해 골密度를 높이고 있다.

    그에 맞서는 姜 前 首席은 大統領 後光效果를 발板으로 홍 議員에 挑戰하고 있다. 禮山 出身인 姜 前 首席은 18代 總選에서 서울 麻浦區甲에 出馬해 當選했다. 最近에는 地域區에 選擧事務室을 열고 票밭을 일구고 있다. 홍 議員의 4線 業績과 强力한 支持層을 어떻게 이겨낼 것인지가 풀어야 할 宿題다. 다만 홍 議員이 無所屬으로 나올 可能性도 排除할 수 없는 게 變數다.

    민주당에서는 김학민 順天鄕大 行政學科 敎授와 강희권 辯護士가 豫備候補로 登錄했다. 金 敎授는 21代 總選에 나섰지만 홍 議員에게 9.47%포인트(9128票) 差異로 졌다. 2年 前 地方選擧에서는 豫算郡守 選擧에 나왔다가 國民의힘 최재구 候補에게 17.93%포인트(6733票) 差異로 苦杯를 마셨다. 經濟 專門家를 自任하는 그는 順天鄕大 副總長과 忠南테크노파크 院長, 忠南道 經濟政策特報, 大戰·世宗·忠南 地域革新플랫폼 總括運營센터長으로 活動했다. 姜 辯護士는 민주당 洪城·禮山 地域委員長, 忠南道 顧問辯護士, 忠南道 人材育成財團 理事 等을 歷任했다. 그 밖에 어청식 安熙正 前 忠南知事 祕書가 無所屬으로, 進步黨에서는 金映豪 豫備候補가 出馬를 宣言했다.



    2024 總選

    댓글 0
    닫기

    매거진東亞

    • youtube
    • youtube
    • youtube

    에디터 推薦記事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