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地上中繼〉 K-企業家精神 晋州 國際포럼|新東亞

〈地上中繼〉 K-企業家精神 晋州 國際포럼

  • reporterImage

    晋州=구자홍 記者

    jhkoo@donga.com

    入力 2023-07-12 11:18:06

  • 글字크기 설정 닫기
    • 南冥 ‘京義史上’ 뿌리 둔 K-企業家精神

    • LG 具仁會, GS 허만정 創業主 輩出하고

    • 世界 10位 經濟大國 大韓民國 꽃피우다

    7월 10일, 경남 진주시 능력개발관 대강당에서 ‘K-기업가정신 진주 국제포럼’ 개회식이 열렸다.

    7月 10日, 慶南 진주시 能力開發館 大講堂에서 ‘K-企業家精神 晋州 國際포럼’ 開會式이 열렸다.

    7月 10日, 慶南 진주시 能力開發館 大講堂에서 ‘K-企業家精神 晋州 國際포럼’ 開會式이 열렸다. 2018年 7月 10日, 韓國經營學會가 晋州市를 大韓民國 企業家精神 首都로 宣布한 지 꼭 5年 만에 K-企業家精神을 全 世界에 共有하는 國際 포럼이 開催된 것이다.

    開會式에는 條規일 晉州市長과 오준 前 유엔經濟社會理事會 議長, 박재완 前 企劃財政部 長官, 아이만 타라비쉬 世界中小企業協議會(ICSB) 會長, 윈슬로 사전트 世界中小企業學會 會長 等 500餘 名이 參與했다. K-企業家精神을 배우기 위해 海外 47個國에서 찾아 온 外國 大學 學者와 學生, 企業人 150名도 開會式에 함께 했다.

    ‘人間 尊重의 K-企業家精神’을 主題로 進行된 포럼은 K-企業家精神 晋州 國際포럼 共同組織委員長 條規일 晉州市長의 開會辭를 始作으로 오준 共同委員長의 歡迎辭 巡으로 始作됐다.

    K-기업가정신 진주 국제포럼 공동준비위원장 조규일 진주시장이 개회사를 하고 있다.

    K-企業家精神 晋州 國際포럼 共同準備委員長 條規일 晋州市腸이 開會辭를 하고 있다.

    條規일 晉州市長은 開會辭에서 “人間을 尊重하고 共同體 價値를 重要하게 생각하는 眞珠 K-企業家精神은 晉州 出身 創業主들이 만든 世界的 企業 三星과 LG, GS와 孝誠이 志向했던 企業 價値”라며 “憂國愛民과 事業輔國, 人本主義 人材經營과 企業利潤의 社會的 責任 精神이 그것”이라고 말했다.

    조 市場은 “世界 各國의 企業家精神 專門家가 參與하는 이番 晋州 國際포럼은 晋州 K-企業家精神의 優秀性을 世界에 알리는 同時에 한 段階 더 發展할 수 있는 좋은 機會가 될 것”이라며 “晋州 K-企業家精神이 우리 社會가 直面한 디지털 時代로의 轉換과 氣候 變化 等 새로운 危機와 課題를 克服하고 더 나은 來日로 가는 希望의 사다리가 돼주기를 希望한다”고 말했다.



    (왼쪽부터)오준 K-기업가정신 진주 국제포럼 공동위원장이 환영사를 하고 있다. 김재구 한국경영학회 회장이 K-기업가정신 진주 국제포럼에서 축사를 하고 있다. 안완기 한국생산성본부 회장이 K-기업가정신 진주 국제포럼에서 축사를 하고 있다.

    (왼쪽부터)오준 K-企業家精神 晋州 國際포럼 共同委員長이 歡迎辭를 하고 있다. 김재구 韓國經營學會 會長이 K-企業家精神 晋州 國際포럼에서 祝辭를 하고 있다. 안완기 한국생산성본부 會長이 K-企業家精神 晋州 國際포럼에서 祝辭를 하고 있다.

    오준 共同委員長은 歡迎辭에서 “過去는 單純한 遺産이 아니라 未來로 나아갈 수 있는 所重한 資産”이라며 “그런 點에서 國內外 企業家精神 專門家들이 모여 國際的 談論을 통해 晋州 K-企業家精神의 原形을 찾아가는 이番 포럼은 큰 意味가 있다”고 말했다. 그는 “K-企業家精神은 世界 經濟가 當面한 不況의 터널을 對備하는데 새로운 時代精神으로써 좋은 對案이 될 수 있을 것”이라고 强調했다.

    精英樹 晋州 K-企業家長精神財團 理事長은 畫像으로 進行한 畜舍에서 “晉州에서 胎動한 K-企業家精神을 未來世代에게 繼承해야 한다”고 말했고, 김재구 韓國經營學會 회장은 “晋州야말로 地域에 基盤을 두고 있으면서도 글로벌을 志向한 ‘글로컬 新産業革新生態系’ 本産”이라고 强調했다.

    안완기 한국생산성본부 회장은 “마이크로소프트와 아마존, 보잉 等 이름만 들어도 알만한 世界的 企業 本社가 있는 都市가 美國 西北部 都市 시애틀”이라며 “韓國이 輩出한 글로벌 大企業 三星과 LG, GS 創業主가 이곳 진주시에서 同門受學했다는 點에서 진주시는 美國 시애틀과 견줄만한 世界的 都市”라고 치켜세웠다.

    진주시민 2000여명이 K-기업가정신 진주 국제포럼에 대한 저마다의 소망을 담아 릴레이 진주 선언에 참여했다.

    晉州市民 2000餘名이 K-企業家精神 晋州 國際포럼에 對한 저마다의 所望을 담아 릴레이 晋州 宣言에 參與했다.

    開會式 하이라이트는 K-企業家精神과 晋州 國際포럼에 對한 저마다의 바람을 담은 종이 牌말을 들고 晉州 市民 2000餘名이 參與한 릴레이 晋州 宣言이었다. 晋州 宣言에 參與한 市民들은 “晋州 國際포럼을 契機로 K-企業家精神 首都로서 晉州의 眞面目이 國內는 勿論 全世界에 널리 알려질 수 있기를 바란다”고 所望을 披瀝했다. 포럼에 參席한 김소연氏는 “眞珠는 韓國의 地方都市 中 하나가 아니라 K-企業家精神의 首都로서 世界人이 注目하는 글로벌 都市가 된 느낌”이라고 所感을 밝혔다.

    박재완 전 기획재정부장관이 ‘기업가정신은 경제의 대들보’를 주제로 기조연설을 하고 있다.

    박재완 前 企劃財政部長官이 ‘企業家精神은 經濟의 大들보’를 主題로 基調演說을 하고 있다.

    開會式에 이어 進行된 學術大會에는 박재완 前 企劃財政部長官이 첫 基調演說者로 나섰다. 朴 前 長官은 “지난 70年 韓國經濟는 産業化에 걸맞은 人的資源을 크게 擴充하고, 輸出과 重化學工業을 集中 育成한 시의적절한 國家戰略과 누구나 부지런히 일하면 報償받을 수 있는 공정한 시스템을 마련해 最貧國에서 短期間에 高所得國家로 跳躍했다”고 評價했다. 그러나 그는 “只今 우리가 處한 狀況은 低成長 基調가 굳어지고, 人口가 줄고 力量마저 落後되는 趨勢 속에서 便가르기와 葛藤이 增幅되고 規律과 紀綱이 느슨하며, 反企業 情緖가 蔓延한 狀況”이라고 憂慮했다.

    朴 前 長官은 “果敢하고 꾸준한 構造改革을 통해 人的力量을 끌어올리고, 공정한 시스템을 復元해야 한다”며 “可用人力이라도 極大化하도록 ‘일하는 福祉’를 確立하고, 敎育과 勞動改革을 서둘러 革新力量과 融合力量을 키워야 한다”고 强調했다. 그는 또 “이 모두를 貫通하며 그 中心에 있는 課題가 바로 企業家精神 鼓吹”라며 “企業은 革新의 主役이요, 일자리의 源泉이며, 附加價値의 男像이다. 그런 點에서 企業家精神은 經濟의 大들보와 같다”고 力說했다.

    朴 前 長官 基調演說에 이어 권순기 경상국립대 總長이 “경상국립대가 K-企業家精神의 現代的 意味를 찾아내고 體系化해 學生들에게 敎育해 나갈 것”이라고 다짐했고, ‘韓國 企業家精神의 源流’에 對한 아이만 타라비시 世界中小企業協議會 會長의 基調演說에 이어 성경륭 前 經濟人文社會硏究會 理事長의 ‘K-企業家精神 수도 진주시와 儒敎資本論과의 連結性’ 主題 發表와 討論 順으로 進行됐다.

    이어 K-企業家精神의 普遍性과 固有性, 南冥 京義思想에 對한 現代的 再解釋과 企業家精神에의 適用, K-企業家精神 發展과 擴散을 위한 課題 等 世界 各國에서 參加한 國內外 學者들이 다양한 主題를 놓고 열띤 討論을 이어갔다.

    學術大會 둘째날인 7月11日에는 남明思想과 K-企業家精神의 흐름과 K-企業家精神과 創業 生態系의 變化를 主題로 한 워크숍을 끝으로 2023 K-企業家精神 晋州 國際포럼 大單元의 幕을 내렸다.



    구자홍 기자

    구자홍 記者

    ‘只今’ ‘여기’ ‘우리’에게 必要한 콘텐츠가 무엇인지, 여러분의 아이디어와 智慧를 나눠주세요. 第 이메일은 jhkoo@donga.com입니다. 世上이 必要로 하고, 世上에 도움 되는 콘텐츠로 報答하겠습니다. 感謝합니다.

    K-企業家精神, 全 世界 企業人과 共有하다

    南冥 ‘京義思想’에 뿌리 둔 K-企業家精神, 全 世界 擴散 期待

    댓글 0
    닫기

    매거진東亞

    • youtube
    • youtube
    • youtube

    에디터 推薦記事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