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神經外科 專攻醫 111名을 追跡하다|디오리지널
Inside

神經外科 專攻醫 111名을 追跡하다

다른 렌즈로 問題를 보다
이상환 記者 | 동아일보 社會部 2023-04-10 10:00:01
分明 醫師가 不足한 건 맞긴 한데… 陳腐할 程度로 많이 나와서 모두가 아는 얘기. 問題의 根本的 原因이라 꼭 써야 하지만, ‘또 그 얘기구나’ 싶은 그런 主題를 써야 했다. 手術室 醫師 不足 問題다.

苦悶하다 結局 旣存 技士들과는 다른 方式, 다른 렌즈로 問題를 들여다 보기로 했다. 그때 떠올린 게 한 騎手를 全數 調査하는 것이었다. 專攻醫를 始作한 지 10年이 넘었을 醫師들을 追跡하고, 이들의 삶의 軌跡을 把握해 卒業앨범 形式으로 整理하는 것.

問題는 神經外科 專攻醫는 한 淇水만 해도 100名이 넘어간다. 누군지도 모를 100餘 名의 醫師들을 하나하나 追跡하는 건 不可能했다. 結局 神經外科 醫師들이 屬해 있는 大韓腦血管外科學會에 도움을 要請했다.

그렇게 지난해 12月 방재승 분당서울대병원 神經外科 敎授를 만났다. 學會에서 移徙를 겸하고 있는 敎授다. 平日에는 每日 같이 手術에 들어가 時間을 낼 수가 없었다. 手術이 없는 土曜日에 겨우 만날 수 있었다. 그 亦是 힘이 들어 應急 手術이 많은 腦血管 파트를 떠나는 後輩들에게 안타까움을 가지고 있었다. 欣快히 도움을 주겠다고 했다.

여기서 取材가 끝난 건 아니었다. 學會에서도 100名이 넘는 醫師들의 情報를 把握하는 데 2달 가까운 時間이 걸렸다. 專攻醫를 始作한 지 10年도 넘은 이들이기에 情報가 없어 學會에서도 一一이 確認해야 했다. 처음 學會에서 준 資料에는 △勤務地 △細部 專攻 △專門醫 過程을 한 病院 等의 情報가 나와 있었다. 한 面을 채울 記事로 쓰기에는 追加 取材가 必要했다.
1월 23일 충남 서산의료원에서 취재용 카메라를 설치하고 있는 모습. 의료진들이 일하는 현장을 취재하기 위해 병원 응급실에서 먹고 자며 취재를 했다.1月 23日 忠南 瑞山醫療院에서 取材用 카메라를 設置하고 있는 모습. 醫療陣들이 일하는 現場을 取材하기 위해 病院 應急室에서 먹고 자며 取材를 했다.
디테일의 힘
나는 記者치곤 믿을 수 없을 程度로 ‘디테일의 힘’을 疑心하는 便이다. 한 줄의 디테일한 情報가 들어가기 위해선 수많은 발품을 팔아야 한다. 읽지 않는 時代에, 그저 한 줄로 消費되고 사라지는 디테일이 記事에서 어떤 힘을 가지는지 疑心하곤 한다. 다만 이番만큼은 디테일이 힘을 가졌을 거라고 믿고 싶다.

팀員들과의 會議 끝에 △應急 手術 件數 △그만두고 싶다고 느낀 적 있는지 △開頭術 可能 與否 等을 追加 取材하기로 했다. 이들을 인터뷰해 學會에서 받은 資料보다 더 細細한 디테일을 담고 싶어서다. 追加 取材해야 하는 對象은 2011年 神經外科 專攻醫를 始作한 111名 全員.

이 取材가 들어가던 즈음, 다른 파트 取材는 끝이 보이던 時期였다. 時間이 促迫해 서둘러야 했다. 걱정이 앞섰다. ‘그 많은 이들에게 一一이 다 언제 걸지, 남은 時間도 없는데… 또, 누군지도 모르는 記者가 電話를 걸었을 때 인터뷰에 應할 사람이 얼마나 있을까. 못 버티고 떠난 過去를 들쑤시러 電話를 얼마나 달가워할까…’ 苦悶만 할 수 없었기에, 週末에도 나와 電話를 걸기 始作했다.

그래도 언제나 그렇듯 取材는 豫想과 다른 方向으로 흘러갔다. 豫想보다 훨씬 많은 70名 넘는 醫師들은 기꺼이 인터뷰에 應했다. 手術室을 떠나 開業한 醫師들은 “비록 나는 떠났지만, 後輩들은 더 나은 環境에서 일하며 남았으면 한다”는 말도 덧붙이곤 했다.

지면 4回 記事는 이렇게 끝난다. “取材팀이 連絡한 大學病院 應急 開頭術 醫師 9名 中 7名은 最近 1年 안에 ‘只今 하는 일을 그만두고 싶다’고 생각한 적이 있다고 答했다.” 醫師가 그냥 힘든 게 아니라, 남아있는 醫師들마저 떠나고 싶어 한다는 것이다. 힘들 게 取材하지 않았다면 나오지 못했을 結論이다.
마지막으로
그래도 마지막 後期니까 이 程度는 적어도 되지 않을까 싶다. 記事가 나간 날 4回의 主人公인 이시운 분당서울대병원 神經外科 敎授에게 連絡이 왔다. “周邊에서 安否를 묻는 것 보니 記事가 잘 나간 것 같다”고. 李 敎授에게 取材에 應해준 것에 對해 고마움을 보내면서 짧은 생각을 덧붙여 보냈다. “그렇게 記事가 나가도 뭐가 바뀔지 率直히 잘 모르겠네요…”

實際로 그 瞬間 든 생각이었다. 對策은 每番 漂流하고, 漂流 끝에 傷處 입는 被害者는 反復될 것 같다는 剛한 疑心이 들었다. 그런데도 이 記事를 契機로 조금이라도 많은 사람이 알게 된다면 작은 變化라고 생겼으면 싶다. 10年쯤 지나서 더 以上 漂流하는 患者가 없어져서, 내가 틀렸으면 싶다. 萬若 正말 그런 變化가 생긴다면 그건 힘들게 목소리를 내준 漂流 患者들과 醫療人들 德일 것이다.
關聯 콘텐츠 더보기
漂流 : 生死의 境界를 떠돌다 應急患者가 제대로 된 治療를 받지 못하고 無力하게 떠도는 ‘漂流’는 運이 나쁜 누군가가, 어쩌다 겪는 일이 아닙니다.
應急室과 救急車에서 37日을 보내며 26名의 ‘漂流’ 患者와 그 家族을 인터뷰했습니다.
2023.03.27~04.03 · 히어로콘텐츠 6期 ·
이상환 기자
이상환 記者 | 동아일보 社會部

主로 事件과 金融을 取材했습니다. 事件팀에선 不條理한 狀況을, 金融팀에선 누군가의 欲心이 만든 돈의 흐름을 지켜봤습니다. 取材하다보니 世上엔 正答을 알 수 없는 問題들로 가득 차 있었습니다. 그래서 이렇게 써도 될까, 恒常 疑心하며 取材하고 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