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리뷰] 化粧室의 空氣質度 잡는다, 이누스 에어 새니타이저

[리뷰] 化粧室의 空氣質度 잡는다, 이누스 에어 새니타이저

남시현 sh@itdonga.com

[IT東亞 남시현 記者] 化粧室을 使用하는 데 있어서 가장 큰 滿足感을 주는 要素는 디자인과 인테리어다. 高級 資材와 最新 技術이 適用된 化粧室은 使用하는 것 만으로도 氣分을 좋게 만든다. 하지만 또 한 가지 神經 써야 할 要素가 있다. 바로 냄새다. 제아무리 깨끗하고 最新 인테리어가 適用된 化粧室이더라도, 냄새가 사라지지 않는다면 不快한 空間이 될 수밖에 없다.

냄새 問題는 化粧室을 使用하는 데 있어서 必然的인 問題라고 할 수 있다. 化粧室은 濕度가 높고 젖어있는 空間이며, 各種 配管과 直接 連結돼있는 部分이 많다. 자주 淸掃하고 管理해주지 않는다면 必然的으로 곰팡이와 細菌이 繁殖하고, 配管을 타고 냄새가 올라오는 等의 問題가 생길 수밖에없다. 芳香劑를 使用한다면 잠깐이나마 냄새를 감출 수 있으나, 이 亦是 臨時方便이다. 結局 淸掃를 자주 하거나, 換氣를 자주 해 乾燥하게 만드는 方法밖엔 없다. 하지만 構造에 따라선 淸掃를 해도 냄새가 사라지지 않는 境遇도 種種 있다.

停滯된 化粧室 空氣, 專用 淸淨器로

이누스의 에어 새니타이저, 새니타이저는 '살균제'라는 뜻이다. 출처=IT동아
이누스의 에어 새니타이저, 새니타이저는 '殺菌劑'라는 뜻이다. 出處=IT東亞

浴室 專門企業 더이누스(THE INUS)가 解答을 내놓았다. 이누스는 浴室 陶器, 타일, 洗面臺, 洋便器, 수전 等을 生産하는 國內 企業으로, 最近에는 浴室 리모델링 事業 等도 進行하고 있다. 特히나 最近 化粧室 環境은 旣存 要素에 디지털 技術이 椄木된 機能들까지 더해지면서, 비데나 空氣淸淨器 等 다양한 機器도 함께 선보이고 있다. 지난해 12月 公開된 ‘이누스 에어 새니타이저(INUS Air Sanitizer)’도 이러한 脈絡에서 出市된 製品이다. 에어 새니타이저는 H13 等級의 헤파필터를 裝着한 空氣淸淨器며, 化粧室 惡臭를 誘發하는 5代 有害가스를 約 90% 除去하는 能力으로 化粧室 空氣를 淨化한다.

크기는 폭 22.5cm, 높이 18.3cm, 두께 7cm로 아담한 편이다. 출처=IT동아
크기는 幅 22.5cm, 높이 18.3cm, 두께 7cm로 雅淡한 便이다. 出處=IT東亞

製品 크기는 幅 22.5센티미터(cm)에 높이 18.3cm, 두께 7cm의 작은 空氣淸淨器다. 製品 重量은 約 900그램(g)으로 가벼워서 스탠드形으로 세워서 使用하거나, 壁걸이를 活用해 化粧室 타일에 附着해놓고 쓸 수 있다. 色相은 白色 外觀에 로즈골드로 라인을 넣어 깔끔한 느낌을 주는데, 無彩色 系列의 모던한 化粧室 인테리어에 無難하게 어울린다. 다만 浴室用 機器라고 해도 IPX4 等級의 房數만 支援하므로 물이 直接 닿지 않는 位置에 配置해야 한다.

대기질은 상단의 LED 색상으로 표시된다. 출처=IT동아
大氣質은 上段의 LED 色相으로 標示된다. 出處=IT東亞

動作 方式은 TVOC(Total Volatile Organic Compounds, 總揮發性 有機化合物) 센서가 空氣質 및 汚染 狀態 濃度를 把握해 動作한다. TVOC 센서는 암모니아, 톨루엔, 포름알데히드, 아세트알데히드, 初産 等 有害가스를 測定하는 專用 센서며, 濃度에 따라 좋음, 普通, 나쁨으로 狀態를 判斷한다. 使用者는 製品 上段에 待機 狀態에 따라 低電力 모드(ECO)와 高速 모드(TURBO), 自動 모드 中 하나를 選擇해서 指定해놓고, 以後에는 필터 交替 주기만 맞춰주면 된다. 필터 壽命은 비닐을 뜯은 時點으로부터 約 6個月이며, 이누스 서비스 센터를 통해 求할 수 있다.

사용 전 필터에 쌓인 비닐을 뜯고 사용해야 한다. 출처=IT동아
使用 前 필터에 쌓인 비닐을 뜯고 使用해야 한다. 出處=IT東亞

이누스 에어 새니타이저의 空氣淸淨 性能을 살펴보자. 에어 새니타이저의 필터는 抗菌솔루션 專門企業 에스디랩(SD LAB)에서 製造했으며, 抗菌 機能과 奪取 機能을 同時에 遂行한다. 한국건설생활환경시험연구원이 韓國空氣淸淨器協會가 制定한 評價方法 標準(SPS-KACA002-132:2021)을 土臺로 5代 有害가스 除去 性能을 試驗한 結果에서는 5代 有害가스의 約 90%를 除去하는 것으로 確認됐다.

또한 韓國에스지에스에서 AATCC 100-2019를 引用해 進行한 테스트에서는 抗菌 未處理 對照群 對備 黃色 葡萄狀球菌, 肺炎杆菌, 大腸菌 等을 99.9% 以上 除去한 것으로 確認됐고, 카브(KCAV)가 進行한 抗菌道袍 필터에 對한 바이러스 死滅 效能 確認 試驗에서 低病院性 인플루엔자 바이러스를 99.9% 以上 除去하는 것으로 確認했다. 實驗室에서 進行된 結果는 實際 條件과는 다르지만, 專門 機關의 檢證을 거친 만큼 非檢證 製品보다는 相對的으로 信賴할 수 있다고 생각하면 된다.

오염 물질이 검출되면 곧바로 색상이 바뀌며 청정을 시작한다. 출처=IT동아
汚染 物質이 檢出되면 곧바로 色相이 바뀌며 淸淨을 始作한다. 出處=IT東亞

TVOC 센서 基盤 動作 性能을 確認해보기 위해, 化粧室에 에어 새니타이저를 設置하고 PLA 플라스틱을 태워 空氣質을 악화시킨 後 動作 狀況을 살펴보았다. 最初 使用 時 全面 덮개를 열고 필터의 비닐을 除去한 다음 使用해야 한다. 電源을 켜면 製品 上段 方向에 LED가 점등되며 大氣質에 따른 色相을 낸다. 처음에 파란色이던 LED는 플라스틱을 태운지 數 秒가 지나자 普通을 뜻하는 綠色으로 바뀌었고, 빠르게 淨化를 始作했다. 淸淨 速度가 빠른 便은 아니었지만, 化粧室 門을 닫아놔도 淸淨이 進行되므로 꾸준히 大氣質을 管理하는 데 좋다.

浴室의 完成度를 더 끌어올리고 싶다면

크기가 작으므로 어디든 둘 수있다. 출처=IT동아
크기가 작으므로 어디든 둘 수있다. 出處=IT東亞

이누스 에어 새니타이저는 浴室이라면 必然的으로 發生하는 냄새와 汚染物質을 效果的으로 除去하기 위한 裝置다. 化粧室의 雰圍氣를 망치기 쉬운 냄새까지 잡고자 하는 이들에게 좋은 製品이다. 勿論 디자인과 活用度를 생각하면 浴室은 勿論 드레스룸이나 寢室 等 生活空間에 配置해도 無難하게 쓸 수 있다. 價格은 14萬 원臺 後半으로 원룸龍 空氣淸淨器 等과 비슷하다. 代身에 IPX4 等級의 防水 機能과 TVOC 센서가 있는 만큼 化粧室에서 더 安定的으로 쓸 수 있다.

다만 性能을 最大限 確保하기 위해서는 냄새가 나는 根本的인 原因을 잡을 必要가 있다. 家庭집이라면 下水溝 트랩을 設置하고 排水口의 連結部를 테프론 테이프로 密封하고, 事務室이라면 使用 頻度가 많은 位置를 자주 淸掃하고 排水口를 適切히 막아주자. 이런 努力에도 不拘하고 냄새가 發生하거나, 이웃집에서 담배 煙氣가 流入되는 等으로 스트레스를 받고 있다면 에어 새니타이저가 도움이 될 수 있다. 보다 快適한 化粧室 環境을 바란다면 써볼 만한 物件이다.

글 / IT東亞 남시현 (sh@itdonga.com)

IT東亞 의 모든 콘텐츠(技士)는 Creative commons 著作者標示-非營利-變更禁止 라이선스 에 따라 利用할 수 있습니다.
意見은 IT東亞(게임東亞) 페이스북 에서 덧글 또는 메신저로 남겨주세요.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