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리뷰] 깐깐한 室內 空氣質을 願한다면, 다이슨 쿨 포름알데히드 空氣淸淨器

[리뷰] 깐깐한 室內 空氣質을 願한다면, 다이슨 쿨 포름알데히드 空氣淸淨器

남시현 sh@itdonga.com

[IT東亞 남시현 記者] 室內 空氣 環境을 결정짓는 要素는 셀 수 없을 程度로 많다. 溫度와 濕度는 勿論, 微細먼지와 超微細먼지, 오존, 一酸化炭素, 二酸化窒素 같은 物質도 室內 空氣에 影響을 미친다. 이를 淨化하기 위해 空氣淸淨器를 使用하지만, 모든 空氣淸淨器가 室內 空氣 淸淨에 效果的이라고 보기는 어렵다. 空氣淸淨器에는 高性能 空氣淨化 필터를 뜻하는 헤파 필터(High Efficiency Particulate Air Filter, HEPA)가 탑재되며, 等級에 따라 微細먼지를 85%에서 99.98%까지 濾過한다. 하지만 이 필터는 有毒한 複合 化學物이나 바이러스 等을 完璧하게 걸러내지는 못하며, 또 필터의 連結部와 흡기부, 製品의 틈새를 통해 空氣가 세어나갈 수 있어서 모든 空氣가 完璧하게 濾過되지도 않는다. 結果的으로 濾過 效率은 製品에 따라 50~95% 程度로 알려져있다.

다이슨 쿨 포름알데히드 공기청정기. 출처=IT동아
다이슨 쿨 포름알데히드 空氣淸淨器. 出處=IT東亞

卽, 高性能 空氣淸淨器라고 할지라도 製品의 만듦새나 필터 效率 等에 따라 室內 空氣質을 完全히 淸正하기는 어렵다. 또 有機化合物이나 窒素酸化物 等을 檢出해내고 걸러내는 것은 헤파필터의 役割과는 또 다른 部分이다. 하지만 다이슨 쿨 포름알데히드 空氣淸淨器(Dyson air purifier cool formaldehyde)는 이런 모든 要素를 複合的으로 考慮한 製品이다. 다이슨 쿨 포름알데히드 空氣淸淨器는 超微細먼지의 99.95%를 濾過하는 것은 勿論, 機器에서 濾過 中인 空氣가 빠져나가지 않도록 機器 全體에 헤파 H13 水準의 封印이 適用됐다. 追加로 다이슨이 開發한 選擇的 觸媒 酸化 필터를 裝着해 1軍 發癌物質인 포름알데히드를 檢出한 다음 破壞한다.

室內 空氣質을 위한 執事, 다이슨 쿨 포름알데히드 空氣淸淨器

다이슨 쿨 포름알데히드 空氣淸淨器는 무게 4.65킬로그램(kg)에 높이 105센티미터(cm), 길이 12cm, 넓이 20.4cm의 타워兄 空氣淸淨器다. 色相은 니켈/골드 및 화이트/골드 두 가지로 出市되며, 磁石 附着式 리모컨이 함께 提供된다. 높고 긴 세로形 空氣淸淨器지만 淸淨된 空氣가 噴射되는 루프의 높이만 높을 뿐, 무게 中心은 아래의 本體에 있어서 安定的으로 서있는다. 一般的인 四角形, 타워兄 空氣淸淨機와 完全히 다른 外形을 하고 있는 理由는 다이슨의 에어 멀티플라이어 技術이 適用된 製品이라서다.

청정된 공기는 루프의 테두리를 통해 전면 방향 혹은 디퓨져 모드(후면 전체 방향)로 분사된다. 출처=IT동아
淸淨된 空氣는 루프의 테두리를 통해 全面 方向 或은 디퓨져 모드(後面 全體 方向)로 噴射된다. 出處=IT東亞

다이슨 에어 멀티플라이어는 飛行機의 제트엔진을 模倣한 技術로, 空氣를 吸入한 다음 飛行機 날개와 같은 原理로 製作된 楕圓形의 루프 內部에 噴射한다. 噴射된 空氣는 루프 안쪽의 좁은 틈새를 통해 바깥으로 빠져나오는데, 이때 壓力으로 인해 加速度가 붙으며 바람의 速度가 빨라진다. 이때 噴射되는 空氣量은 秒當 320리터假量 된다. 따라서 팬 方向으로만 空氣가 噴射되는 低價型 空氣淸淨器보다 더 넓고 큰 空間의 空氣 全體를 循環시키며 淸淨한다.

선택적 촉매 산화 필터와 360º 글라스 헤파+카본 필터. 출처=IT동아
選擇的 觸媒 酸化 필터와 360º 글라스 헤파+카본 필터. 出處=IT東亞

필터 效果를 살펴보자. 다이슨 쿨 포름알데히드 空氣淸淨器에 適用된 360º 글라스 헤파+카본 필터는 알레르기 誘發 物質이나 伴侶動物의 비듬, 꽃가루와 같은 0.1마이크로미터 크기의 微細한 粒子를 99.95% 걸러내고, 新種 인플루엔자 A로 알려진 H1N1 바이러스까지 除去한다. 또한 活性 炭素 필터는 벤젠과 같은 揮發性 有機化合物, 二酸化窒素 等의 有害 가스와 空氣 中의 냄새를 除去한다.

공기청정 센서는 기기 후면부에 위치해있다. 출처=IT동아
空氣淸淨 센서는 機器 後面部에 位置해있다. 出處=IT東亞

注目할 만한 點은 포름알데히드 檢出 및 分解 能力이다. 포름알데히드는 殺菌 防腐劑, 接着劑, 塗料 等에 使用되는 機體上의 化學物質로, 人體에 對한 毒性이 매우 剛한 1軍 發癌物質이다. 다만 워낙 많이 使用되고 있어 새 家具나 衣類, 內裝材 等에서 길게는 數年間 放黜되기도 한다. 다이슨 쿨 포름알데히드 空氣淸淨器는 電氣 化學 電池를 利用해 開發된 固體 센서가 搭載돼, 젤 타입과 다르게 交替할 必要 없이 半永久的으로 포름알데히드를 檢出한다.

이 센서는 다이슨 固有의 알고리즘을 바탕으로 포름알데히드와 다른 揮發性 有機 化合物을 區分한다. 포름알데히드 汚染이 確認되면 交替할 必要가 없는 選擇的 觸媒 酸化 필터를 통해 持續的으로 물과 二酸化炭素로 分解된다.

活用法은 簡單, 터치 한 番이면 自動化

다이슨 링크를 활용해 공기청정기를 연결한 예시. 출처=IT동아
다이슨 링크를 活用해 空氣淸淨器를 連結한 例示. 出處=IT東亞

다이슨 쿨 포름알데히드 空氣淸淨器는 本體 中央의 全員 버튼을 누르거나, 리모컨 或은 다이슨 링크 앱을 活用해 制御한다. 裝置 狀態는 中央의 디스플레이를 通해 確認하며, 自動, PM 2.5, PM 10, HCHO(포름알데히드), VOC(揮發性 有機化合物), 溫度, 濕度, 필터 壽命, 4段階 回戰 모드, 2個 모드의 風向 調節, 10段階 風俗 調節 等의 機能을 設定할 수 있다. 또한 事物인터넷 機能이 適用돼 앱으로도 制御할 수 있다. 애플 앱스토어 및 구글 플레이스토어를 통해 다이슨 링크를 다운로드하고 連結하면, 어디서든 스마트폰을 통해 다이슨 쿨 포름알데히드 空氣淸淨器를 制御할 수 있다. 該當 앱에서는 機器 制御는 勿論 다른 다이슨 事物인터넷 機器도 함께 制御할 수 있다.

좌측 상단부터 실시간 공기질 그래프, PM2.5 상황, PM 10 상황, 포름알데히드 수치, 공기청정 필터 수명이며, 좌측 하단에는 회전 기능, 풍향, 수면 모드, 온도 및 습도 정보다. 출처=IT동아
左側 上端부터 實時間 空氣質 그래프, PM2.5 狀況, PM 10 狀況, 포름알데히드 數値, 空氣淸淨 필터 壽命이며, 左側 下段에는 回轉 機能, 風向, 睡眠 모드, 溫度 및 濕度 情報다. 出處=IT東亞

特히나 複雜하게 다룰 必要 없이 모드 몇 가지만 알아두면 便하게 쓸 수 있다. 自動 모드는 周邊의 空氣質을 持續的으로 分析해 最適의 淸淨 效果를 適用하며, 15分에서 9時間 사이에 自動으로 꺼지도록 設定하거나, 低騷音 夜間 모드도 設定할 수 있다. 구글 홈이나 알렉사, 시리와 聯動해서 音聲 命令을 내릴 수도 있다.

기기가 동작하면 실시간 공기 상황을 디스플레이에서 그래프로 볼 수 있다. 빨간색에서 주황색, 노란색을 거쳐 녹색이 되면 낮은 수치다. 출처=IT동아
機器가 動作하면 實時間 空氣 狀況을 디스플레이에서 그래프로 볼 수 있다. 빨간色에서 朱黃色, 노란色을 거쳐 綠色이 되면 낮은 數値다. 出處=IT東亞

簡單히 空氣淸淨 性能을 試驗해봤다. 電源을 켜면 PM2.5, PM10, 포름알데히드 濃度는 곧바로 나타나고, 揮發性 有機化合物과 窒素酸化物은 約 30秒 後에 確認된다. 촛불을 켜고 끄는 것을 反復해 微細먼지를 크게 끌어올린 狀況에서는 電源을 켜자마자 數値가 빠르게 내려가는 것을 確認할 수 있었다. 體感上 10萬 원臺의 上段 排氣型 空氣淸淨機와 比較해 대여섯 倍는 빠르게 數値가 내려가는 듯했다. 揮發性 有機化合物이 包含된 페인트를 태워 室內 空氣質을 强制로 악화시킨 條件에서는 汚染 物質이 세제곱미터當 0.000mg에서 0.003mg까지 올랐지만, 곧바로 空氣淸淨이 動作海 곧바로 空氣質이 改善됐다. 實際 狀況에서 포름알데히드나 揮發性 有機化合物이 流出되는 條件이라면 느끼기도 前에 濾過가 始作될 것으로 豫想된다.

微細먼지는 勿論 다른 要素까지 淸淨하고 싶다면

다이슨 쿨 포름알데히드 공기청정기는 흰색/골드 및 니켈/골드 색상을 선택할 수 있다. 출처=IT동아
다이슨 쿨 포름알데히드 空氣淸淨器는 흰色/골드 및 니켈/골드 色相을 選擇할 수 있다. 出處=IT東亞

다이슨 쿨 포름알데히드 空氣淸淨器는 空氣淸淨器 本然의 機能인 微細먼지 및 超微細먼지 濾過는 勿論, 窒素酸化物과 揮發性 有機化合物, 포름알데히드까지 폭넓게 淸淨하는 高性能 空氣淸淨器다. 헤파 H13 等級의 密閉가 適用돼 吸入된 空氣가 세어나가지 않고 淸淨되는 것은 勿論, 에어 멀티플라이어 機能을 통해 空氣가 빠르게 循環해 더 强力한 淸淨 效果를 거둘 수 있다. 特히나 半永久的으로 포름알데히드를 測定하고 除去하는 센서와 필터는 다이슨 쿨 포름알데히드만의 長點이다.

製品 價格은 99萬 원臺로 空氣淸淨器 中에서는 高價에 屬한다. 勿論 微細먼지뿐만 아니라 다른 有毒物質까지 對處할 수 있고, 여름에는 高性能 扇風機로도 活用할 수 있다는 點 等을 複合的으로 投資할만한 價値는 充分하다. 最近 인테리어를 進行했거나 새 家具를 들여놓는 等의 變化가 있었다면, 다이슨 쿨 포름알데히드 空氣淸淨器로 보이지 않는 空氣質까지 管理해보는 건 어떨까?

글 / IT東亞 남시현 (sh@itdonga.com)

IT東亞 의 모든 콘텐츠(技士)는 Creative commons 著作者標示-非營利-變更禁止 라이선스 에 따라 利用할 수 있습니다.
意見은 IT東亞(게임東亞) 페이스북 에서 덧글 또는 메신저로 남겨주세요.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