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리뷰] 퀄컴 칩셋으로 다듬은 連結性, 브리츠 어쿠스틱 TWS프로

[리뷰] 퀄컴 칩셋으로 다듬은 連結性, 브리츠 어쿠스틱 TWS프로

남시현 sh@itdonga.com

[IT東亞 남시현 記者] 無線 이어폰 한쪽의 무게는 約 5~10g에 不過하지만, 內部에는 대단히 많은 部品이 集約돼있다. 製品 動作에 必要한 배터리와 오디오 再生을 위한 사운드龍 部品 以外에도 全員 充電을 위한 基板과 터치 컨트롤을 위한 部品, 블루투스 受信을 위한 안테나와 基板, 音聲 通話를 위한 마이크가 基本的으로 들어간다. 萬若 노이즈 캔슬링을 搭載한 製品이면 노이즈 캔슬링을 위한 部品과 마이크가 追加로 들어간다. 品質의 核心은 디지털 信號를 아날로그 信號인 소리로 出力하는 스피커 모듈이지만, 칩셋 亦是 스피커만큼 重要하다.

어쿠스틱 TWS프로. 출처=IT동아
어쿠스틱 TWS프로. 出處=IT東亞

無線 이어폰의 칩셋은 普通 音質이나 배터리 效率 等으로 인해 잘 浮刻되지 않지만, 實際로는 音源의 再生 能力과 裝置 連結性, 블루투스 效率, 액티브 노이즈 캔슬링, 音聲 通貨 等의 性能과 直結되는 核心 部品이다. 칩셋의 完成度가 떨어질 境遇 連結性이나 互換性이 불만족스럽고, 通貨 音質이나 音質이 떨어진다. 當然히 性能이 檢證된 除朝辭의 칩셋을 쓰는 게 좋다. 問題는 製造社가 어떤 칩셋을 밝히지 않는다면, 消費者로서는 製品을 뜯어보지 않는 限 確認할 方法이 없다. 그런 가운데 브리츠(Britz)의 블루투스 이어폰, 어쿠스틱 TWS프로(Acoustic TWSPro)는 퀄컴(Qualcomm)의 QCC3040 칩셋을 活用했다고 記載된 몇 안 되는 製品 中 하나다.

믿을 수 있는 퀄컴 칩셋 活用, 基本 構成부터 性能은?

이어폰은 검은색 외관에 무광 처리가 돼있다. 출처=IT동아
이어폰은 검은色 外觀에 無光 處理가 돼있다. 出處=IT東亞

브리츠 어쿠스틱 TWS프로는 브리츠의 어쿠스틱 TWS 시리즈 中 最新作으로, 지난해 8月 出市했다. 新製品답게 퀄컴의 最新 普及-中級型 無線 이어폰 칩셋인 ‘QCC3040’ 칩셋을 搭載해 最新 機能들을 支援한다. 于先 이어폰 코덱은 퀄컴 aptX 어댑티브(Adaptive) 코덱과 aptX, SBC를 支援하며, 스냅드래곤 855 프로세서 以上 스마트폰과 組合 時 最適의 連結性을 提供한다. 블루투스 버전도 데이터 保安을 確保하면서 電力 消耗量은 줄인 5.2 버전이 使用되었고, ‘퀄컴 트루 와이어리스 미러링’ 技術이 適用돼 이어폰을 한쪽만 使用하다가 反對쪽으로 交替해도 音樂이나 通話가 끊어지지 않고 自然스럽게 反對쪽으로 連結된다.

세 종류의 이어팁이 기본 제공된다. 출처=IT동아
세 種類의 이어팁이 基本 提供된다. 出處=IT東亞

이어폰 自體의 性能은 큰 特色이 없는 低音 强調型이며, 密閉型 救助(커널型)로 돼있어 周邊의 騷音을 잘 遮斷한다. 音源을 再生하는 드라이버는 6mm 다이내믹 드라이버가 使用됐고, 最大 95±3dB의 陰壓 感度를 갖췄다. 다이내믹 드라이버는 다이어프램이 裝着된 內部에 自省을 흘려 넣어 振動을 만들고, 이를 통해 소리를 具現하는 方式으로 흔히 中低音 音域臺의 解像力이 두드러진다. 브리츠 어쿠스틱 TWS프로에 搭載된 다이내믹 드라이버도 저음역代가 强調되는 便이어서 歌謠나 팝 等 大衆 音樂 鑑賞에 適切하다.

제품 내부는 유광이며, 충전 단자는 USB-C형을 채택했다. 출처=IT동아
製品 內部는 有光이며, 充電 短資는 USB-C型을 採擇했다. 出處=IT東亞

디자인은 케이스와 이어폰 모두 검은色 無光으로 돼있고, 안쪽에 이어폰 收納簿만 乳光 處理돼있다. 無光 處理는 油分이 잘 묻는다는 短點은 있지만 有光에 비해 欠집이 나더라도 티가 잘 나지 않기 때문에 오래 使用해도 깔끔한 느낌을 준다. 케이스는 磁石으로 固定돼 스스로 열리지 않게 돼있고, 케이스 前面에 LED가 있어 充電 狀況을 確認할 수 있다. 充電은 USB-C로 連結되며, 배터리는 이어폰이 各各 60밀리암페어(mAh), 케이스가 500mAh다. 블루투스 5.2의 電力效率性 德分에 이어폰은 한 番에 最大 12時間까지 連續 使用할 수 있고, 케이스를 통해 2.5回 再充電하면 總 42時間 동안 使用할 수 있다.

IP65 등급 방수를 지원해 간단히 물을 쏟은 정도로는 침수되지 않는다. 출처=IT동아
IP65 等級 防水를 支援해 簡單히 물을 쏟은 程度로는 沈水되지 않는다. 出處=IT東亞

또한 이어폰에 IP65 等級의 防水가 適用돼있다. IP65 等級이면 모든 方向에서 噴射되는 높은 水壓의 물줄기로부터 保護되지만, 制限的인 水準이 流入될 수 있다는 意味다. 샤워器를 直擊으로 맞는 水準에서는 流入될 수 있지만, 弱하게 물을 쏟거나 땀이 흐르는 程度는 充分히 막는다. 高價의 無線 이어폰이라면 이보다 높은 水準의 防塵 防水 機能이 適用되긴 하나, 6萬 원臺 價格에서 이 程度 等級은 드문 만큼 無難하게 쓰기에 좋다. 例示처럼 이어폰이 젖었다면 곧바로 털어낸 다음, 完全히 말린 後에 케이스에 넣어서 充電하길 바란다.

製品을 連結하는 方法은 簡單하다. 連結할 製品에서 블루투스를 켜고, 이어폰의 兩쪽 버튼을 3秒 以上 길게 누르면 LED 狀態 表示燈이 빨간色과 파란色으로 交叉 漸滅하며 檢索 可能한 狀態가 된다. 이때 스마트폰과 連結하면 以後부터는 自動으로 페어링 돼 케이스에서 꺼내기만 하면 바로 이어폰을 쓸 수 있다.

이어폰의 바깥쪽 側面은 터치 컨트롤을 支援한다. 携帶폰을 꺼낼 必要 없이 이어폰 하우징 테두리를 만져서 音樂을 再生하거나 電話를 받는 機能이다. 音樂 再生 및 一時 停止는 이어폰 兩쪽 中 한 곳만 짧게 누르면 되고, 볼륨을 키우고 줄이는 機能은 各各 오른쪽 및 왼쪽을 길게 누르면 된다. 各各의 버튼을 짧게 두 番 누르면 다음 或은 以前 트랙으로 移動한다. 萬若 電話가 걸려왔을 때는 아무 方向 이어폰을 짧게 누르면 받아지고, 길게 누르면 通話가 終了된다. 터치 감도는 나쁘지 않지만, 터치 時 알림음이 提供되지 않으므로 使用 中에 錯覺하기 쉽다.

價性比는 無難, 連結性은 期待 以上

칩셋 덕분에 케이스를 열고 제품을 꽂는 것 만으로 바로 음악 청취가 가능하다. 출처=IT동아
칩셋 德分에 케이스를 열고 製品을 꽂는 것 만으로 바로 音樂 聽取가 可能하다. 出處=IT東亞

처음부터 高價의 無線 이어폰을 活用하면 칩셋의 重要性을 잘 모르지만, 低價型 이어폰을 使用해왔다면 칩셋의 重要性을 쉽게 느낄 수 있다. 普及型 칩셋을 쓴 無線 이어폰은 이어폰을 꺼내자마자 自動으로 켜지고 스마트폰과 連結되지 않기 때문에, 使用者가 直接 電源을 켜고 블루투스 메뉴에 들어가 페어링을 連結해야 한다. 또한 到達 距離가 짧거나 受信 感度가 떨어지고, 通話 中 音聲 傳達이 明瞭하게 이뤄지지 않는 等의 問題가 發生한다. 하지만 브리츠 어쿠스틱 TWS프로는 퀄컴의 QCC3040 칩셋을 搭載한 德分에 高性能 이어폰에 가까운 連結性을 보여주고, 배터리 性能도 相當하다.

勿論 音響 自體의 特性이 不足하고, 周邊의 騷音을 遮斷하는 액티브 노이즈 캔슬링 技術이 適用되지 않아 10萬 원臺 以上 製品들과 比較하면 不足한 點이 느껴진다. 多幸히 이어폰 形態가 귀에 잘 맞아 커널 形態만으로도 外部 騷音이 제법 잘 遮斷되는 便이고, 또 音響에 敏感하지 않다면 充分히 無難한 水準을 提供한다. 10萬 원 아래의 無線 이어폰 中 活動成果 連結性이 좋은 製品을 찾는다면 나쁘지 않은 選擇이다.

글 / IT東亞 남시현 (sh@itdonga.com)

IT東亞 의 모든 콘텐츠(技士)는 Creative commons 著作者標示-非營利-變更禁止 라이선스 에 따라 利用할 수 있습니다.
意見은 IT東亞(게임東亞) 페이스북 에서 덧글 또는 메신저로 남겨주세요.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