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IT講義室] 720p, HD, 1080p, FHD? OTT 料金制 고르기 前 알아야 할 用語

[IT講義室] 720p, HD, 1080p, FHD? OTT 料金制 고르기 前 알아야 할 用語

권택경 tk@itdonga.com

[IT東亞 권택경 記者] OTT 料金制를 加入하려고 보면 價格에 따라 畫質과 同時接續 單位가 다르게 設定되어 있습니다. 비싼 料金制일수록 同時 接續 人員이 4名까지 늘어나고 畫質도 最高 水準인 4K까지 支援합니다.

넷플릭스의 例를 들면, 스탠다드 料金制는 月 1萬 3500원에 最大 2名 同時 接續, 풀 HD(FHD) 畫質을 支援하고 프리미엄 料金制는 月 1萬 7000원에 同時 接續은 4名, 4K 畫質을 支援합니다.

출처=셔터스톡
出處=셔터스톡

티빙도 조금 差異는 있지만 大體로 비슷합니다. 가장 低廉한 베이직 料金制는 9500원에 接續 人員 1名, 720P 畫質을 支援하고 가장 비싼 프리미엄 料金制는 同時 接續 4人에 最大 4K 畫質을 支援합니다.

萬若 4人 家口 家庭이라면 同時 接續 人員을 考慮해 별다른 苦悶 없이 프리미엄 料金制를 選擇하는 게 合理的이지만, 1~2人 家口라면 苦悶할 距離가 생깁니다. 同時 接續 人員만 보고 고르자니 上位 料金制와 下位 料金制 사이에 畫質 差異가 神經 쓰이기도 합니다.

넷플릭스 요금제 구성 / 출처=넷플릭스
넷플릭스 料金制 構成 / 出處=넷플릭스

支援 畫質을 說明하는 表現을 보면 720p, 1080p, FHD, 4K 等 直觀的으로 알기 어려운 用語가 使用되곤 합니다. 디스플레이나 映像 媒體에 익숙하다면 이게 어떤 意味이고, 어느 程度 畫質인지 알 수 있지만 生疏한 분들도 分明히 계실 겁니다.

HD, 720P, FHD와 1080P, 4K 等은 表現은 다르지만 모두 解像度를 表現하는 單位입니다. 우리가 보는 畵面과 火傷은 모두 픽셀이라는 基本 單位로 이뤄져 있는데 解像度는 이 畵面과 畫商들이 몇 個의 픽셀로 이뤄져 있는지 나타내는 單位입니다. 當然히 픽셀이 많을수록 더 細密한 畫像을 表現할 수 있습니다.

티빙 요금제 구성 / 출처=티빙
티빙 料金制 構成 / 出處=티빙

解像度는 ‘가로 픽셀 數 x 세로 픽셀’의 곱셈式 形態로 表現하는데 디스플레이, 映像 業界에서는 便宜上 세로 픽셀 數字만을 表現하기도 합니다. 720p와 1080p의 各 數字가 나타내는 게 바로 세로 픽셀 數字인 겁니다. 가로세로 比率이 16:9人 一般的 TV 畵面 基準으로 이는 各各 1280 x 720, 1920 x 1080에 該當하는 解像度입니다. 總 픽셀 數字로 따지면 720p가 92萬 1600個, 1080p가 207萬 3600個에 達합니다.

그리고 HD와 FHD는 各各 720p와 1080p를 指稱하는 또 다른 表現입니다.

출처=셔터스톡
出處=셔터스톡

그렇다면 4K UHD는 어떨까요? 特異하게도 4K UHD는 例外的으로 세로 픽셀이 아닌 가로 픽셀을 基準으로 定한 名稱입니다. 다만 가로 픽셀이 正確히 4000個(4K)는 아니고, 3840을 半올림해서 4K로 表現합니다. 세로 픽셀 數字는 1080의 두 倍인 2160이기에 2160p로도 種種 불리기도 합니다. 픽셀 數字는 829萬 4400個로 FHD의 正確히 4倍에 該當하는 畫質입니다.

參考로 720p, 1080p 등에 붙는 p는 畵面 注射 方式 中 循次注射(Progressive) 方式을 의미하는 말입니다. 아날로그 TV 時節 主로 使用됐던 飛越主事(Interace) 方式과 區分하기 위해 붙은 用語인데, 最近에는 一部 TV 放送을 除外하면 모두 純借主社 方式이라 區分이 事實上 無意味합니다. 따라서 利用者 立場에서도 그 意味를 몰라도 큰 問題가 없습니다.

그렇다면 無條件 높은 畫質을 選擇하는 게 答일까요? 주머니 事情을 考慮하지 않아도 된다면 그게 答일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價性比를 따진다면 내가 어떤 環境에서 視聽하는지를 考慮해봐야 합니다. 사람 눈의 限界 때문에 畵面 크기와 市廳距離에 따라 體感할 수 있는 畫質의 水準이 달라지기 때문입니다.

일반적으로 스마트폰 시청 환경에선 화질에 예민하지만 않다면 1080p만으로도 충분한 경우가 대부분이다 / 출처=셔터스톡
一般的으로 스마트폰 市廳 環境에선 畫質에 銳敏하지만 않다면 1080p만으로도 充分한 境遇가 大部分이다 / 出處=셔터스톡

예컨대 著名한 디스플레이 리뷰 媒體인 알팅스(RTINGS)에서는 完璧한 視力을 지닌 사람이라도 65인치 크기 TV에서 3M만 떨어져도 1080p와 4K 解像度 差異를 區分할 수 없다고 說明합니다. 畵面 크기가 작거나, 視聽距離가 너무 멀다면 解像度에 따른 畫質 差異를 느끼기 어려울 수 있다는 겁니다.

사람마다 視力, 銳敏한 程度가 다르기 때문에 斷定的으로 말하기는 어렵지만, 一般的으로는 6~7인치 크기 畵面에 視聽距離가 30cm 程度인 스마트폰 環境에서는 1080p 以上 解像度를 區分하는 건 힘듭니다. 사람에 따라서는 720p도 큰 違和感 없이 받아들이기도 합니다. 이 때문에 主 市廳 環境이 스마트폰이며, 畫質에 銳敏한 便이 아니라면 꼭 4K 解像度를 支援하는 最上位 料金制를 꼭 固執할 必要는 없겠습니다.

글 / IT東亞 권택경 (tk@itdonga.com)

IT東亞 의 모든 콘텐츠(技士)는 Creative commons 著作者標示-非營利-變更禁止 라이선스 에 따라 利用할 수 있습니다.
意見은 IT東亞(게임東亞) 페이스북 에서 덧글 또는 메신저로 남겨주세요.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