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IT愛情男] 3萬원臺 5G 料金制, 데이터 다 쓰면 느려진다는데…얼마나?

[IT愛情男] 3萬원臺 5G 料金制, 데이터 다 쓰면 느려진다는데…얼마나?

권택경 tk@itdonga.com

[IT東亞 권택경 記者] 最近 移動通信社들이 政府의 家計通信費 負擔 緩和 政策에 맞춰 5G 料金制를 改編, 新設했습니다. 特히 5G 正規 料金制로는 처음으로 3萬 원臺 料金制度 登場해 家計 通信費를 節約하려는 消費者들의 눈길을 끌었는데요. 通信社마다 細部的인 內容은 다르지만 大略 한 달에 4~6GB 程度의 데이터를 利用할 수 있는 料金制들입니다. 온라인 專用 料金制로 加入하면 2萬 원臺까지도 價格이 낮아지고, 靑年 惠澤을 더하면 데이터 提供量度 倍로 늘어납니다.

다만 一角에서는 基本 提供 데이터가 不足하고, 1GB當 價格은 다른 料金制에 비해 오히려 비싸다는 指摘도 나오고 있습니다. 特히 基本 데이터 消盡 後 400Kbps로 速度 制限이 걸리는 게 터무니없이 낮은 速度라는 不滿도 提起되고 있는데요. 400Kbps는 實際 어느 程度 速度이고, 이런 速度 制限은 왜 있는 걸까요? choXXXX님이 보내주신 質問입니다.

“이番에 3萬 원臺 5G 料金制가 나왔길래 料金制 變更을 苦悶 中입니다. 그런데 內容을 알아보려고 인터넷 檢索하다 3萬 원臺 料金制는 유튜브를 보기 힘들 程度로 速度가 느리다는 얘기를 봤는데요. 이게 事實인가요?” (一部 內容 編輯)

출처=셔터스톡
出處=셔터스톡

基本 데이터 消盡 後에는 事實上 ‘非常 連絡用’으로 制限

5G 料金制가 유튜브를 보기 힘들 程度로 速度가 느리다는 건 事實과 다릅니다. 科學技術情報通信部가 지난해 調査한 國內 移通3社의 5G 내려받기 速度 平均은 939.14Mbps인데요. 이는 高解像度 유튜브 映像을 아무 問題 없이 보기에 차고 넘칠 程度의 速度입니다. 當然히 最低價 料金制라고 해서 다른 料金制와 달리 基本 速度에 制限을 두는 것도 아니고요.

다만 基本 데이터를 모두 消盡하고 난 後 ‘速度 制限’ 區間에서는 유튜브를 보기 힘들 程度로 速度가 느린 게 맞습니다.

現在 5G 最低價 料金制들의 境遇 3社 모두 데이터 消盡 後 速度를 最大 400Kbps로 制限하고 있습니다. 400Kbps는 1秒에 400Kb(킬로비트)를 電送하는 速度를 말하는데요. 바이트로 換算하면 1秒에 約 48KB(킬로바이트)에 該當합니다.

SK텔레콤의 컴팩트 요금제. 기본 제공 데이터 6GB를 다 사용하면 최대 400Kbps로 속도가 제한된다 / 출처=SK텔레콤
SK텔레콤의 컴팩트 料金制. 基本 提供 데이터 6GB를 다 使用하면 最大 400Kbps로 速度가 制限된다 / 出處=SK텔레콤

카카오톡에서 스마트폰으로 撮影한 寫眞을 電送하면 大略 200KB~500KB 水準으로 壓縮한 寫眞이 電送되는데, 이렇게 畫質을 낮춘 寫眞을 받는 데만 해도 4~10初까지도 걸리는 速度라는 거죠. 이러니 400Kbps로는 웹서핑度 글字 爲主의 웹사이트가 아니면 힘듭니다. 유튜브 映像을 正常的으로 視聽하는 건 想像하기 힘들고요. 結局 카카오톡으로 메시지를 주고받거나 내비게이션을 利用하는 等의 用途로만 使用이 制限됩니다.

그렇다면 왜 이런 速度 制限이 있는 걸까요? 現在 移動通信社들의 데이터 料金制는 月마다 一定 容量의 데이터를 基本 提供하고, 이를 모두 消盡하면 그 以後부터는 데이터 利用 速度를 制限하는 形態로 設計되어 있습니다. 데이터 消盡 後에 使用量에 比例해 追加 課金이 이뤄지던 過去 料金制들과 달리 料金 爆彈을 맞을 걱정이 없어 ‘데이터 安心 料金制’ 或은 '安心 옵션' 等으로도 불립니다.

최대 속도 400Kbps에서는 카카오톡 메시지를 주고 받는 정도로만 용도가 제한된다 / 출처=셔터스톡
最大 速度 400Kbps에서는 카카오톡 메시지를 주고 받는 程度로만 用途가 制限된다 / 出處=셔터스톡

通信社 立場에서 보면 使用者가 이미 한 달에 쓰기로 한 데이터를 다 使用했으니, 그에 맞춰 利用에 制約을 거는 건데요. 데이터를 完全히 遮斷하면 消費者 不便이 크니 代身 最小限의 用途로만 데이터를 쓸 수 있게 速度를 制限하는 것으로 理解할 수 있습니다.

結局 速度 制限은 消費者 不利益보다는 데이터를 다 消盡해도 非常 連絡, 내비게이션 使用 等 限定된 用度로나마 데이터를 繼續 쓸 수 있게 消費者 便益을 提供하는 것에 가깝다고 할 수 있습니다.

다만 通信社들이 過去 이런 形態 料金制를 紹介하고 弘報할 때 ‘데이터 無制限 利用’이라는 表現을 使用하면서 消費者 誤解를 自招한 側面도 있습니다. 一部 通信社는 아직도 ‘4GB + 無制限’ 같은 表現을 使用하고 있기도 하고요. 또 消費者 立場에선 400Kbps라는 速度가 어느 程度인지 直觀的으로 알 수 없다 보니, 그 意味를 알기 어려운 側面이 있습니다. 이 때문에 一部 알뜰폰 事業者들은 데이터 消盡 後 提供되는 速度로 무엇을 할 수 있는지 具體的인 例를 들어 알려주기도 합니다.

출처=토스 모바일
出處=토스 모바일

參考로 좀 더 高架 料金制로 갈수록 速度 制限이 걸리더라도 400Kbps보다는 좀 더 넉넉한 速度가 提供되곤 합니다. 1Mbps 以上이면 웹서핑, 音樂 鑑賞까지는 큰 問題 없이 可能하고, 3Mbps는 低畫質 映像, 5Mbps는 高畫質 映像을 보는 데도 問題가 없습니다. 따라서 基本 데이터 消盡 後에도 映像 視聽에 支障이 없는 水準의 速度로 繼續 利用하고 싶다면 速度 制限이 3Mbps 以上인 料金制를 選擇하길 勸합니다.

'IT愛情男'은 IT製品의 選擇, 或은 使用 過程에서 苦悶을 하고 있는 讀者님들에게 直接的인 도움이 되고자 합니다. PC, 스마트폰, 카메라, AV機器, 액세서리 等 어떤 分野라도 '愛情'을 가지고 맞춤型 相談을 提供함과 同時에 이를 기사화하여 모든 讀者들과 노하우를 共有할 豫定입니다. 도움을 願하시는 분은 IT東亞 앞으로 메일(pengo@itdonga.com)을 주시길 바랍니다. 事緣이 採擇되면 答狀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글 / IT東亞 권택경 (tk@itdonga.com)

IT東亞 의 모든 콘텐츠(技士)는 Creative commons 著作者標示-非營利-變更禁止 라이선스 에 따라 利用할 수 있습니다.
意見은 IT東亞(게임東亞) 페이스북 에서 덧글 또는 메신저로 남겨주세요.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