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平和主義者 보노보, 생각보다 攻擊的" : 동아사이언스

동아사이언스

"平和主義者 보노보, 생각보다 攻擊的"

統合檢索

"平和主義者 보노보, 생각보다 攻擊的"

네덜란드 아펠도른 동물원의 수컷 보노보. 위키미디어 제공
네덜란드 아펠도른 動物園의 수컷 보노보. 위키미디어 提供

'平和主義者'로 불리는 靈長類 보노보가 침팬지보다 攻擊的인 行動을 한다는 硏究結果가 나왔다. 침팬지만큼 人間과 遺傳的으로 가장 가까운 보노보는 進化論에서 人類를 解釋할 때 硏究하는 主要 對象이다. 

 

美國 미네소타對, 에모리國立靈長類硏究센터, 하버드대 等 硏究팀이 보노보와 침팬지 수컷 사이의 攻擊性 差異를 比較하는 硏究를 進行하고 그 結果를 12日 國際學術誌 '커런트바이올로지'에 發表했다. 

 

보노보는 攻擊性이 높은 침팬지 共同에 비해 平和로운체를 維持한다고 알려져 있다. 수컷 中心의 位階秩序를 갖는 침팬지 社會에서는 攻擊과 殺傷은 勿論 戰爭도 茶飯事로 發生한다. 암컷 中心 序列의 보노보 社會에서는 이런 現象이 자주 일어나지 않는다. 낯선 이웃을 歡待하고 어린 보노보를 함께 보살피는 모습이 頻繁하게 觀察된다. 葛藤 狀況에 處하면 섹스를 하며 解決하기도 한다. 

 

硏究팀은 보노보와 침팬지 사이의 攻擊性 差異를 比較하기 위해 콩고民主共和國의 코콜로포리 보노보 保護區域에 있는 보노보 共同體의 수컷 12마리와 탄자니아 곰베國立公園의 14마리 침팬지 수컷을 追跡 觀察했다. 靈長類들이 每日 아침 일어났을 때부터 밤에 잠자리에 들기 위해 둥지로 돌아올 때까지 個別 靈長類를 追跡해 모든 攻擊的인 事件을 記錄했다.

 

보노보 수컷을 追跡하는 데 2000時間, 침팬지를 追跡하는 데 7300時間 以上을 들였다. 攻擊的 行動에는 때리기, 당기기, 물氣, 발로 次期와 같은 接觸 攻擊性과 突擊, 追擊과 같은 非接觸 攻擊性이 包含된다. 

 

그 結果 보노보 수컷이 침팬지 수컷보다 攻擊的인 相互作用을 總 2.8倍 더 많이 하고 接觸 攻擊性 事例도 3倍 더 많다는 事實을 發見했다. 보노보의 紛爭은 大部分 一對一 葛藤 狀況이었다. 다만 침팬지 수컷은 수컷보다 암컷을 向해 攻擊的인 傾向이 높았던 反面 보노보 수컷이 암컷을 攻擊하는 境遇는 極히 드물었다.

 

硏究를 이끈 모드 無知노 美國 보스턴代 硏究員은 "침팬지 社會에서 수컷이 다른 수컷에게 攻擊的으로 行動하면 聯合 報復을 當하는 等 큰 被害를 입을 수 있기 때문일 것"이라고 分析했다. 

 

硏究팀은 침팬지와 보노보 모두 攻擊的인 수컷이 짝짓기에 成功할 確率이 높은 새로운 現象을 觀察하기도 했다. 이는 共同體가 一般的으로 함께 支配하는 社會 構造를 보이고 암컷이 수컷보다 序列이 높은 보노보 社會에서 豫想되지 않았던 모습이다. 

 

이番 發見은 침팬지에 비해 보노보가 進化 過程에서 攻擊性을 스스로 選擇하지 않아 減少했다는 '自己 길들이기 假說'에 挑戰하는 結果라고 硏究팀은 評價했다.  

關聯 태그 뉴스

이 記事가 괜찮으셨나요? 메일로 더 많은 記事를 받아보세요!

댓글 0

###
    科學技術과 關聯된 分野에서 紹介할 만한 재미있는 이야기, 告發 素材 等이 있으면 躊躇하지 마시고, 알려주세요. 提報하기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