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人투더스페이스]① "宇宙航空廳이 强力하고 一貫된 비전 提示해야" : 동아사이언스

동아사이언스

[人투더스페이스]① "宇宙航空廳이 强力하고 一貫된 비전 提示해야"

統合檢索

[人투더스페이스]① "宇宙航空廳이 强力하고 一貫된 비전 提示해야"

이성문 宇宙로테크 代表 "宇宙 交通管理 企業 될 것"
이성문 우주로테크 대표가 최근 서울 종로구 모처에서 기자와 인터뷰하고 있다. 이병구 기자 2bottle9@donga.com
이성문 宇宙로테크 代表가 最近 서울 鍾路區 某處에서 記者와 인터뷰하고 있다. 이병구 記者 2bottle9@donga.com

[編輯者註] 5月 27日 처음으로 韓國 宇宙開發을 專擔하는 政府 機關인 宇宙航空廳이 出帆합니다. 누리號와 다누리 成功 以後 宇宙 비즈니스에 對한 熱望이 뜨겁습니다. 모건스탠리에 따르면 世界 宇宙産業은 2030年 5900億달러(藥 810兆원)에 達할 것으로 展望됩니다. 동아사이언스는 劣惡한 環境에도 未來 宇宙市場 開拓에 默默하게 발걸음을 디뎌온 國內 宇宙企業들을 만났습니다. 宇宙航空廳 設立에 對한 期待感, 宇宙 비즈니스에 對한 다이내믹한 挑戰을 連續으로 揭載합니다. 

 

"過去 冷戰 時代에 美國 케네디 大統領은 '우리는 10年 안에 달에 간다'고 했습니다. 宇宙航空廳이 强力하고 一貫된 비전을 提示해야 民間 投資 業界 雰圍氣가 바뀌고 宇宙 企業들의 不確實性이 사라질 것입니다."


이성문 宇宙로테크 代表는 5月 27日 開廳을 앞두고 있는 宇宙航空廳에 對한 期待를 이같이 表現했다. 宇宙開發을 專擔하는 政府 機關이 생기는 만큼 一貫된 비전을 보여달라는 바람이다. 이 代表는 "宇宙 技術에서는 '履歷'이 가장 重要하다"며 "누리號 副搭載體 共謀처럼 國內 宇宙 企業에 技術 檢證 機會를 더 많이 提供해야 한다"고 했다.


李 代表가 이끄는 宇宙로테크는 宇宙쓰레기 問題 解決을 위한 衛星 軌道 移動 및 廢棄 솔루션을 開發하는 宇宙 스타트업이다. 2018年 처음 팀을 꾸려 技術 確保를 始作해 2023年 7月에 正式으로 法人을 세웠다.

 

宇宙로테크는 衛星 內部 空間을 侵害하지 않고도 推力을 利用해 임무가 끝난 衛星을 廢棄할 수 있는 裝置를 主力으로 開發하고 있다. 첫 宇宙 進出은 2025年 下半期가 目標다. 民間 衛星의 軌道 情報를 모아 衝突 等을 豫測하는 共有 플랫폼 事業도 推進 中이다.

 

美國 聯邦通信委員會(FCC)는 2025年부터 發射되는 衛星에 任務 後 5年 내 廢棄를 義務化했다. 지난해 10月에는 軌道에서 老後 衛星을 제때 치우지 못한 美國 衛星TV 企業 '디쉬 네트워크'에 史上 처음으로 宇宙쓰레기 名目의 罰金이 賦課되기도 했다.


李 代表는 "이미 유럽에서는 '宇宙保險'에 加入해야만 發射體를 宇宙에 發射할 수 있다"며 "宇宙保險의 保險料率 項目으로 廢棄裝置 搭載가 反映되기 始作할 것"이라며 自信感을 드러냈다.


또 宇宙를 硏究의 領域으로만 보지 말고 事業의 領域으로 봐 줬으면 좋겠다고 强調했다. 그는 "아직 大衆 立場에서 宇宙 開發이 너무 먼 얘기처럼 느끼고 間或 어떤 분들은 다 稅金으로 하는 일이라고 誤解하기도 한다"며 "對中 雰圍氣가 바뀌어야 政府 豫算의 根據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다음은 이 代表와 일문일답.


Q. 처음부터 創業을 하고 싶었는지 궁금하다. 

 

"高等學生 때 딴짓을 하다가 宇宙船이 地上에서 오르락내리락 하는 映像을 봤다. 當然히 CG거나 國家 機關에서 한 건 줄 알았는데 映像이 끝나고 企業인 스페이스X의 로고가 나오는 걸 보고 衝擊을 받았다. 그때 宇宙 企業을 차려야겠다는 생각을 했다."


Q. 宇宙쓰레기에 注目한 理由는.

 

"처음에는 發射體에 關心이 있었다. 當時 國內에는 發射體 關聯 企業이 하나도 없었고 海外에서 先導的으로 開發하던 狀況이었다. 後發 走者로 따라잡긴 쉽지 않겠다고 생각했다. 그때 뉴스에서 國內 衛星이 宇宙에서 衝突 危險이 있었다는 뉴스를 보고 宇宙쓰레기의 問題點을 認識했다."


Q. 宇宙쓰레기 解決 方案을 어떻게 생각해 냈나.

 

"宇宙쓰레기가 正말 問題인지 確認하기 爲해 2017年을 前後로 美國 실리콘밸리와 워싱턴DC 等을 돌아다니며 硏究機關과 大學 等 40餘 곳을 인터뷰했다. 다들 宇宙쓰레기가 問題라고는 생각하지만 돈이 많이 들고 딱히 規制도 없었기 때문에 어떻게 해야 할지는 모르겠다고 했다.

 

推力을 利用한 衛星 廢棄裝置도 있었는데 衛星에 달면 부피가 커져서 부담스러워했다. 學部 때 人工衛星用 推進 裝置를 工夫했기 때문에 가장 잘 아는 方法으로 宇宙쓰레기 問題를 解決해 보자는 생각을 했다."


Q. 宇宙로테크의 技術에 對해 紹介해 달라.

 

"衛星 內部 空間을 侵害하지 않도록 작은 로켓을 아주 얇은 判型으로 만들었다고 보면 된다. 衛星에 衝突 危險이 생기거나 使用이 끝났을 때 回避 또는 廢棄할 수 있어야 한다. 衛星 進行 方向과 反對 方向으로 推力을 加하면 衛星의 速度가 줄고 軌道가 낮아지면서 大氣와의 摩擦이 커진다. 그러면 衛星이 漸漸 地球쪽으로 떨어지며 불타 사라진다. 소프트웨어쪽으로는 衛星의 位置와 速度를 把握하는 '軌道 情報 共有 플랫폼' 構築을 推進 中이다."

 

우주로테크의 위성 판형 폐기장치는 위성 부피를 침해하지 않고도 충돌을 회피하거나 위성을 폐기할 수 있다. 우주로테크 제공
宇宙로테크의 衛星 判型 廢棄場치는 衛星 부피를 侵害하지 않고도 衝突을 回避하거나 衛星을 廢棄할 수 있다. 宇宙로테크 提供

Q. '軌道 情報 共有 플랫폼'에 對해 仔細히 說明한다면.

 

"衛星을 廢棄하려면 먼저 내 衛星과 다른 衛星의 位置와 速度를 繼續 把握해야 한다. 現在 美國에서 軌道를 돌고 있는 物體의 데이터를 共有해주긴 하지만 誤差가 크다. 衛星의 正確한 軌道 情報를 豫測하는 費用은 매우 비싸 個人이 活用하기엔 부담스럽다. 宇宙로테크에서는 現在 소프트웨어 設置 形態로 軌道 情報 모니터링을 提供하고 있다. 앞으로 性能과 接近性을 높이기 위해 웹基盤 AWS 클라우드 컴퓨팅으로 顧客들이 自身의 衛星 데이터를 共有하고 서로 確認할 수 있는 全 世界 '軌道 情報 共有 플랫폼'을 準備 中이다."


Q. 앞으로의 事業 計劃이 궁금하다.

 

"2025年 下半期 中에 衛星 廢棄裝置를 宇宙에 보낼 計劃이지만 最近 스페이스X가 무게當 發射 費用을 繼續 올리고 있어 어려움을 겪고 있다. 國內에서는 누리號 3次 發射 副搭載體 公募에서 아쉽게 밀렸지만 4次 發射에도 支援할 計劃이다. 軌道 情報 共有 플랫폼도 當場 企業 需要가 있어 速度를 내고 있다."


Q. 海外에 나갔을 때 아쉬운 點이 있었다고.

 

"海外 나가서 '이 技術이 좋으면 너희 나라에서는 왜 안 쓰냐? 國內 檢證 안 됐는데 왜 海外에 파냐'는 말을 많이 들었다. 政府가 主導해서 國內 宇宙 企業에 檢證 機會를 많이 提供하고 國內 企業과 硏究所의 信賴性을 높여야 한다고 생각한다. 또 海外 行事에서 보면 다른 나라는 그 나라 高位 公務員들이 와서 自國 企業을 다른 企業과 나라에 紹介하고 應援해 주기도 한다. 우리도 宇宙 分野 博覽會 等 行事가 열릴 때 政府 側에서 直接 參席해 도와주면 큰 힘이 될 것 같다."


Q. 宇宙 事業에 뛰어들고 싶은 사람들을 위해 해주고 싶은 말이 있다면.

 

"面接 質問으로 '별 보는 것 좋아하냐'고 묻는다. 宇宙 分野는 눈앞에 뭐가 當場 보이지 않기 때문에 다른 分野에 비하면 길게 봐야 한다. 宇宙를 좋아하고 꿈과 熱情이 없으면 原動力을 維持하기 어렵다."


Q. 宇宙로테크의 最終 目標는.

 

"宇宙 交通管理 企業으로서 앞으로 發射될 모든 人工衛星을 管理하고 軌道를 컨트롤해 安保的, 技術的 力量을 가지려고 한다. 地球 軌道를 도는 物體의 數를 維持하려면 宇宙 軌道의 物體를 能動的으로 除去해야 할 뿐 아니라 앞으로 發射되는 衛星의 任務 後 廢棄율 95~99% 達成해야 한다는 調査 結果가 2023年에 있었다. 스타링크뿐 아니라 最近 中國에서도 低軌道 衛星 2萬6000個를 쏘겠다고 밝혀 앞으로 宇宙 交通管理가 더욱 必要해질 것으로 생각한다."

 

關聯 태그 뉴스

이 記事가 괜찮으셨나요? 메일로 더 많은 記事를 받아보세요!

댓글 0

###
    科學技術과 關聯된 分野에서 紹介할 만한 재미있는 이야기, 告發 素材 等이 있으면 躊躇하지 마시고, 알려주세요. 提報하기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