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달 表面 티타늄, 맨틀까지 가라앉았다가 噴出됐다 : 동아사이언스

동아사이언스

달 表面 티타늄, 맨틀까지 가라앉았다가 噴出됐다

統合檢索

달 表面 티타늄, 맨틀까지 가라앉았다가 噴出됐다

달에서 티타늄과 철을 함유한 고밀도 광물인 일메나이트가 달 맨틀로 파고들어간 모습을 나타낸 단면도. Adrien Broquet/미국 애리조나대 & Audrey Lasbordes 제공
달에서 티타늄과 鐵을 含有한 高密度 鑛物인 日메나이트가 달 맨틀로 파고들어간 모습을 나타낸 斷面圖. Adrien Broquet/美國 애리조나代 & Audrey Lasbordes 提供

달 表面의 무거운 金屬이 初期 달에서 달 안쪽에 가라앉았다가 다시 鎔巖으로 噴出된 것이라는 硏究結果가 發表됐다.


제프 앤드류스-한나 美國 애리조나代 달및行星硏究所(LPL) 敎授가 이끈 硏究팀은 달 重力場 變化 데이터를 통해 티타늄 等 무거운 稀貴 金屬이 달 形成 初期에 맨틀로 가라앉았다가 以後 火山 活動으로 表面에 噴出됐다는 事實을 밝히고 연구결과를 8日(現地時間) 國際學術誌 '네이처 지오사이언스'에 公開했다.


달은 約 45億年 前 地球에 작은 行星이 衝突하며 생긴 암석이 뭉쳐 만들어진 것으로 알려져 있다. 달의 起源에 對한 說明은 50餘 年 前 아폴로 任務에서 蒐集된 巖石 샘플과 理論 모델을 結合해 構成됐다.


鎔巖이 달 表面에서 굳은 玄武巖 샘플에서는 高濃度의 티타늄이 檢出됐다. 以後 衛星 觀測을 통해 玄武巖에 티타늄이 豐富하다는 事實이 밝혀졌다. 티타늄이 어떻게 달 表面에 到達했는지는 그동안 正確히 밝혀지지 않았다.


硏究팀은 "달 形成 모델에 따르면 달은 뜨거운 마그마 바다로 덮여 있다가 徐徐히 식으며 굳었다"며 "마그마 바다에 마지막으로 남은 찌꺼기에서 티타늄과 鐵을 含有한 高密度 鑛物 '日메나이트'가 結晶化됐다"고 說明했다.


日메나이트가 맨틀보다 密度가 높아 重力 不安定을 일으키며 階段式으로 달 內部로 가라앉아 맨틀과 섞여 녹았고 以後 티타늄이 豐富한 鎔巖으로 噴出돼 달 表面으로 돌아왔다는 分析이다. 


硏究팀은 이 過程을 說明할 證據를 찾기 爲해 2011年에서 2012年 사이 달 軌道를 돌며 重力의 微細 變化를 測定한 美國 航空宇宙局(NASA)의 달 探査 미션(GRAIL)으로 감지한 重力 以上 現象과 일메나이트 鑛石層이 달 맨틀에서 가라앉는 시뮬레이션을 比較했다.


그 結果 일메나이트가 階段式으로 가라앉는 시뮬레이션과 GRAIL 任務에서 測定한 重力場 變化에 남은 '패턴'이 一致하는 것으로 確認됐다. 나아가 硏究팀은 일메나이트 鑛物層이 約 42億2000萬年 前에 가라앉았다는 事實도 確認했다.


앤드류스-한나 敎授는 "달 進化의 重要 段階에서 달 內部에서 일어난 일의 物理的 證據를 確保한 것"이라며 "달의 初期 歷史는 달 表面 아래에 記錄됐고 이 이야기를 밝히기 위해선 모델과 데이터의 適切한 組合이 必要하다"고 밝혔다.

 

關聯 태그 뉴스

이 記事가 괜찮으셨나요? 메일로 더 많은 記事를 받아보세요!

댓글 0

###
    科學技術과 關聯된 分野에서 紹介할 만한 재미있는 이야기, 告發 素材 等이 있으면 躊躇하지 마시고, 알려주세요. 提報하기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