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赤色肉 代身 멸치·정어리 먹으면 25年 뒤 75萬名 목숨 건진다 : 동아사이언스

동아사이언스

赤色肉 代身 멸치·정어리 먹으면 25年 뒤 75萬名 목숨 건진다

統合檢索

赤色肉 代身 멸치·정어리 먹으면 25年 뒤 75萬名 목숨 건진다

대표적인 사료어인 멸치. 게티이미지뱅크
代表的인 飼料語인 멸치. 게티이미지뱅크

소, 돼지 等 赤色肉 爲主의 食單을 靑魚, 정어리, 멸치와 같은 飼料어 爲主의 食單으로 轉換하면 2050年에는 年間 最大 75萬 名의 非感染性 疾病 死亡者를 줄일 수 있을 것이란 硏究 結果가 나왔다. 잘못된 食習慣에서 비롯되는 疾病으로 인한 死亡率을 크게 줄일 수 있다는 分析이다.

 

슈쥬안 지아 日本 츠쿠바大 硏究院 硏究팀은 2050年 137個國의 豫想 赤色肉 消費量과 이를 飼料어 爲主의 食單으로 轉換했을 때 豫想되는 4가지 시나리오를 分析한 結果 이같은 結論을 導出했다고 10日 밝혔다. 硏究 結果는 9日(現地時間) 國際學術誌 '英國醫學會誌'에 揭載됐다.

 

큰 물고기의 먹잇감이 되는 飼料어는 長鎖오메가-3不飽和脂肪酸(오메가3)李 豐富해 心臟血管疾患 豫防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졌다. 다양한 生理活動에 有益한 칼슘과 비타민B12度 豐富해 健康上 많은 利點을 갖고 있다.

 

硏究팀이 사료어에 注目한 것은 低廉한 價格에 大量으로 需給이 可能하다는 點 때문이다. 적은 費用으로도 健康하게 식단을 構成할 수 있다는 것이다. 環境 側面에서도 利點이 있다. 硏究팀은 "飼料어는 動物性 食材料 中 가장 적은 水準의 炭素排出量으로 生産이 可能하다"고 說明했다.

 

硏究팀은 사람이 體重 1킬로그램(kg)當 몇 그램(g)의 飼料語를 攝取하는가에 따라 冠狀動脈 疾患 等 非感染性 疾患으로 인한 死亡率을 얼마나 감소시킬 수 있는지 確認했다.

 

分析 結果 大部分 國家에서 採擇하는 하루 消費 勸奬量人 1kg當 40칼로리(kcal)의 飼料語를 攝取했을 때 心臟疾患, 腦卒中, 糖尿病 그리고 長巖으로 因한 死亡率을 가장 크게 減少시킬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全世界人이 이러한 食單을 維持할 境遇 2050年에는 關聯 疾患으로 인한 死亡率을 2% 줄일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50~75萬 名의 死亡을 豫防하는 것이 可能하다는 分析이다.

 

硏究팀은 또 低所得 國家의 사람들이 健康을 維持하는 데 飼料御駕 큰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이라 說明했다. 魚類 攝取量이 낮은 地域에서 健康한 食材料로 消費하면 疾病 負擔을 더 效果的으로 줄일 수 있을 것이라 强調했다. 

 

앞서 赤色肉과 加工肉을 制限하고 生鮮과 菜蔬, 통穀物의 攝取를 늘리는 地中海式 食單이 心血管 疾患으로 인한 早期 死亡 危險 減少에 效果를 보인다는 硏究들은 活潑히 이뤄진 바 있다. 美國 하버드대 硏究팀은 36年間 成人男女 11萬名을 對象으로 調査한 結果 地中海式 食單을 維持한 사람들은 心血管疾患 發病 危險率이 15% 假量 낮아진다는 硏究 結果를 지난해 3月 國際學術誌 '美國醫師協會誌(JAMA) 內科學'에 發表했다.

이 記事가 괜찮으셨나요? 메일로 더 많은 記事를 받아보세요!

댓글 0

###
    科學技術과 關聯된 分野에서 紹介할 만한 재미있는 이야기, 告發 素材 等이 있으면 躊躇하지 마시고, 알려주세요. 提報하기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