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醫大生 없는 授業, 希望退職, 內部 分裂…醫療界 '總體的 難局' : 동아사이언스

동아사이언스

醫大生 없는 授業, 希望退職, 內部 分裂…醫療界 '總體的 難局'

統合檢索

醫大生 없는 授業, 希望退職, 內部 分裂…醫療界 '總體的 難局'

서울아산병원 전경. 서울아산병원은 19일까지 병원 일반직 대상 희망퇴직을 신청받는다. 연합뉴스 제공.
서울峨山病院 前景. 서울峨山病院은 19日까지 病院 一般職 對象 希望退職을 申請받는다. 聯合뉴스 提供.

專攻醫 辭職 事態가 두 달째 이어지면서 病院 赤字가 눈덩이처럼 불어나고 있다. 希望退職을 받는 病院까지 登場했다. 學事 運營에 蹉跌을 빚고 있는 醫大는 學生 復歸 與否를 壯談하지 못한 채 授業을 再開했다. 醫療界는 內部 分裂까지 일어나며 어려운 局面에 處했다.  

 

지난달 15日 非常經營體制에 突入한 서울峨山病院이 19日까지 希望退職을 받는다. 醫師를 除外한 一般職 中 올해 12月 31日 基準 50歲 以上이면서 勤續 期間이 20年 以上인 職員이 對象이다. 40日間 511億원의 赤字를 본 서울峨山病院은 運營難 解消를 위해 希望退職 申請이 必要하다고 判斷한 것으로 傳해진다. 醫大 增員 이슈가 長期化되면서 病院 職員들만 被害를 입는 狀況에 놓인 것이다. 

 

病院 經營이 어려운 건 다른 病院들도 마찬가지다. 9日 醫療界에 따르면 서울아산병원을 包含한 一名 ‘빅5’로 불리는 主要 大學病院 5곳이 수백억원에 達하는 損失을 입었다. 

 

서울대병원은 이달 初 非常經營 宣言과 함께 올해 豫算을 原點에서 再檢討하겠다고 밝혀 赤字를 最少化하기 위한 豫算 編成이 이뤄질 것으로 보인다. 去來 中인 醫藥品 業體들에는 代金 決濟 期間을 3個月에서 6個月로 늘려줄 것을 要請한 狀態다.  

 

政府는 2月부터 豫備費와 健康保險 財政 等을 投入해 病院 資金難을 막고 있지만 力不足이다. 대한병원협회가 修鍊病院 50곳의 輸入을 調査한 結果 專攻醫 辭職 事態 發生 後 지난달까지 約 4238億원의 收入이 줄어들었다. 지난해 같은 期間보다 醫療 輸入額이 15.9% 下落한 水準이다. 

 

大學病院은 勿論 醫科大學들도 醫大生들의 授業 參與 拒否로 運營에 蹉跌을 빚고 있다. 各 醫大는 더 以上 授業을 遲滯할 수 없다고 判斷, 5月 1日까지 한곳을 除外한 모든 醫大가 授業을 再開한다. 

 

醫大生의 折半 以上이 授業 參席을 拒否하고 있는 狀況이지만 8日 基準 全國 醫大 40個 中 16個校가 授業을 再開했다. 一部 大學은 學生들의 出席을 誘導하기 위해 온라인 授業을 運營 中이다. 다음 週 中으로는 授業을 再開하는 醫大가 32個校로 늘어날 豫定이며 來달 1日까지 順天鄕大를 除外한 모든 醫大가 授業을 始作한다. 

 

萬若 醫大生들이 集團行動을 이어갈 時에는 1學年 基準으로 最惡의 境遇 留級生 3058名, 旣存 醫大 庭園 規模 入學生 3058名, 追加 增員 入學生 2000名 等 約 8000名이 함께 授業을 듣는 狀況이 發生할 수 있다. 

 

雪上加霜으로 醫療界 內紛 分裂은 深化되고 있다. 政府는 醫療界에게 增員 規模를 協商하려면 醫療界의 合理的이고 統一된 案을 提示해줄 것을 要請했으나 醫療界는 意見을 모으지 못하고 있다.

 

대한의사협회 非常對策委員會는 醫療界가 單一案을 낼 수 있도록 合同 記者會見을 열겠다고 했지만 박단 大韓專攻醫協議會 非對委員長은 合同 브리핑에 合意한 적 없다고 反駁했다. 임현택 次期 義俠會長은 醫協 非對委員長職을 넘겨달라고 要求하고 있지만 김택우 非對委員長은 自身의 召命을 다하겠다고 밝혀 醫協 내 分裂 兆朕이 感知되고 있다.

關聯 태그 뉴스

이 記事가 괜찮으셨나요? 메일로 더 많은 記事를 받아보세요!

댓글 0

###
    科學技術과 關聯된 分野에서 紹介할 만한 재미있는 이야기, 告發 素材 等이 있으면 躊躇하지 마시고, 알려주세요. 提報하기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