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希望의 다리’ 잇는 大宇建設… 國內外 橋梁 施工 技術力 立證|東亞日報

‘希望의 다리’ 잇는 大宇建設… 國內外 橋梁 施工 技術力 立證

  • 동아經濟
  • 入力 2024年 5月 9日 14時 10分


코멘트
大宇建設이 國內뿐만 아니라 海外에서 뛰어난 技術力을 바탕으로 K-建設의 底力을 보여주며 大規模 橋梁 工事를 遂行하고 있다.

9日 대우건설에 따르면 1984年 國內 最初 電鐵橋와 車道敎의 複合 橋梁인 銅雀大橋를 建設했다. 以後 光眼大橋, 天使大橋 뿐 아니라 釜山과 巨濟를 잇는 總 延長 8.2km의 國內 첫 海底 침매터널(3.7km)인 巨家大橋를 完工하는 等 수많은 橋梁을 成功的으로 完工한 바 있다.

特히 大宇建設이 巨加大橋에서 使用한 침매터널 工法은 陸上에서 製作한 콘크리트 박스 構造物을 浮力을 利用해 물 위에 띄워 設置地點으로 運搬해 가라앉힌 後 水壓 差異를 利用해 構造物을 서로 接合시켜 가면서 터널을 完成해가는 方式이다. 이는 世界 最低 水深에서 世界 最長 單一 函體를 連結해 世界의 耳目을 집중시켰다. 어려운 工事였음에도 施工 後 現在까지 결로 現象이나 바닷물 浸濕 等 海底터널에서 자주 發生하는 問題點이 全혀 나타나지 않은 것으로 알려져 높은 技術力을 인정받고 있다.

○ 아프리카 動脈 뚫은 카중굴라 大橋

대우건설은 中南部 아프리카에 位置한 잠비아와 보츠와나 국경인 잠베지 江을 가로지르는 ‘카중굴라 大橋’를 2014年 單獨 受注해 2020年 9月 完工했다.

카중굴라 大橋는 大宇建設이 海外에서 受注한 最初의 엑스트라 도즈 橋梁이다. 길이 923m, 幅 18.5m의 橋梁 및 687m의 進入道路와 함께 橋梁을 通過하는 單線鐵道로 構成된다. 車輛과 鐵道의 複合 振動이 加해지는 特性上 振動制御에 有利한 엑스트라도즈 橋梁 形式을 適用했다.

카중굴라 大橋가 建設된 곳은 ▲보츠와나 ▲잠비아 ▲나미비아 ▲짐바브웨 等 世界에서 唯一하게 4個國이 國境을 마주하는 地域이다. 4個國 사이 利害關係가 매우 複雜하게 얽혀있을 뿐 아니라 痼疾的인 物流 甁목現象이 發生하는 地域으로 카중굴라 大橋 建設은 南部 아프리카 國家들의 40年 넘는 宿願事業이었다. 小型 바지船을 타고 江을 건너려는 수많은 車輛이 몇 날 며칠을 期約 없이 江가에서 기다려야 했던 탓이다.

대우건설은 中國과 日本을 제치고 堂堂히 카중굴라 大橋를 單獨으로 受注했다. 地域 宿願事業의 解決士로 나서 수많은 어려움을 이겨내고 工事를 成功的으로 마무리했다. 카중굴라 大橋 竣工 德分에 一週日 걸리던 物流移動 時間은 2時間으로 短縮됐다.

대우건설 關係者는 “카중굴라 大橋는 隣接한 4個國의 物流 速度 改善과 經濟 發展으로 連結되는 善循環의 象徵”이라며 “南아메리카 一帶의 交通 및 物流 인프라의 劃期的 改善에 寄與했다고 높이 評價받고 있다”고 말했다.

○ 印度 最長 ‘뭄바이 海上 橋梁’ 無災害 竣工

뭄바이 海上橋梁은 뭄바이 舊都市와 나비 뭄바이 新都市 사이를 잇는 다리다. 印度의 代表 經濟都市人 뭄바이의 人口 過密化를 解決하기 위해 造成된 나비 뭄바이 사이 連結性이 不足해 都市의 擴張과 地域 開發에 많은 制約이 따르던 問題點을 解決하기 위해 建設됐다.

뭄바이는 印度의 代表 經濟都市이자 映畫産業으로 有名한 곳이다. 面積은 서울特別市보다 작지만 移住者들의 流入이 持續 增加하여 人口數는 더 많다. 이로 인해 印度 마하라슈트라 州政府는 뭄바이의 都市 過密化를 解消하기 위해 나비 뭄바이를 建設했다.

대우건설은 2018年 印度 最大 그룹 中 하나인 타타그룹과 合作해 뭄바이 海上橋梁 프로젝트에 參與했다. 約 69個月의 工事를 2024年 1月 無災害로 完工했다. 대우건설은 全體 21.8km, 最大 難코스人 往復 6車路 海上橋梁 中 7.8km 本選 및 1個所 인터체인지 施工과 設計·調達·工程管理를 맡았다.

特히 대우건설은 炭素 吸收力이 卓越해 ‘地球의 허파’로 꼽히는 맹그로브 숲 毁損과 海上 汚染을 最小化 하는데 힘을 쏟았다. 이를 위해 嚴格한 環境 保護 基準을 遵守하며 PSM 工法을 採擇했다. PSM 公法은 일정한 길이의 橋梁 上部構造를 工場에서 製作해 現場으로 運搬한 뒤, 크레인으로 세그먼트를 連結해 施工하는 方式이다. 대우건설은 숲 毁損 및 生態系 미치는 影響을 最少化하기 위해 橋梁 隣近 맹그로브 숲 近處에서 進行되는 作業을 最大限 줄였다.

대우건설에 따르면 工事를 遂行하며 겪은 가장 큰 어려움은 코로나로 인한 制約과 印度 特有의 氣候 現象인 몬순이었다. 人員 需給 뿐 아니라 外産 資材人 强床판 供給網에 問題가 發生했으나 韓國, 日本, 베트남, 미얀마 等 多樣한 調達 루트를 發掘해 物量을 確保했다. 또한 集中的으로 强風이 불고 暴雨가 내리는 몬순 期間(6~9月)에 强床판과 콘크리트 세그먼트 設置 作業이 不可能해 工期遲延 리스크가 發生했으나 海水面 組水位車 分析, 바지船 經路 最適化 等의 方法으로 運搬時間을 短縮해 마침내 올해 1月 無災害로 竣工했다.

다리가 完成된 德分에 뭄바이 舊都市와 나비 뭄바이 新都市 移動時間이 旣存 2時間에서 30分으로 懸隔하게 줄었다. 地域 內 物流·交通 인프라가 劃期的으로 改善됐다. 隣近 푸네, 孤兒, 나그푸르 地域과의 擴張性과 連結性도 漸次 確保될 것으로 展望된다.

대우건설은 “우리가 가진 豐富한 橋梁 施工 經驗과 타타의 現地 運營 노하우가 만나 큰 시너지는 내 大型 프로젝트가 成功的으로 完成됐다”고 傳했다.

○ 引渡의 靈魂 갠지스 江 橫斷 '비하르 橋梁' 工事 順航

대우건설은 뭄바이 海上橋梁 工事를 受注하기 前인 2016年 2月 ‘비하르 橋梁 工事’를 受注했다. 비하르 橋梁 工事는 13億 印度人의 聖地인 印度 갠지스 江을 가로지르는 總 4億8000萬달러(대우건설 持分 50%, 2億4000萬달러) 規模 事業이다.

當時 대우건설은 中國 業體 2곳과 熾烈한 受注 競爭을 벌였다. 대우건설은 印度 1位 建設社인 L&T와 JV를 構成했다. L&T의 印度 內 橋梁 工事 經驗 및 蓄積된 人力, 裝備, 外注 等 現地 資源 活用을 極大化했다. 또한 메인 브릿지 警간醬을 發注處의 要求보다 높은 水準인 150m로 設計해 基礎 및 橋脚의 數를 줄이고 上部 데크를 最適化해 發注處로부터 技術力 및 經濟性을 높이 評價받아 最終 落札됐다.

이 프로젝트는 印度 비하르州 파트나 地域 갠지스 江을 橫斷해 바이살리 비뒤퍼 地域을 連結하는 橫斷橋梁과 接續道路를 建設하는 事業이다. 프로젝트의 總 延長길이는 19.7km에 達한다. 그 中 메인 브릿지는 往復 6車路, 主徑間腸 150m, 柱塔 65個로 이뤄져 있다.

비하르 州에 屬한 갠지스 江 길이는 約 445km에 이르나 現在 6個의 橋梁만이 運營되고 있어 交通 混雜이 極甚하다. 또한 强에 依해 交流가 단자뢔 地域 間 發展 不均衡이 甚해 社會 經濟的 問題가 漸次 커지고 있다.

대우건설은 “2025年 이 橋梁이 竣工되면 갠지스 江으로 나누어진 비하르 北部와 南部 사이를 連結해 隣接 國家와의 連結性까지 向上시킬 것”이라며 “地理的 統合을 促進하고 社會 經濟 發展 均衡에 크게 寄與할 것으로 期待된다”고 했다.

○ 꿈을 現實로 잇는 ‘希望의 다리’를 짓다

대우건설은 2022年 뉴 비전 宣布式을 열고 새로운 비전(Your Dream, Our Space)을 發表한 바 있다. 모든 人類에게 더 나은 삶의 質을 提供할 수 있도록, 建設 그 以上의 價値 있는 環境과 空間을 創造하겠다는 것이다. 當時 백정완 代表理事는 “建設뿐만 아니라 새로운 分野로의 無限한 擴張 可能性을 담고 있다”며 “顧客의 꿈을 實現하기 위해 努力하는 企業으로서의 指向點을 그리고 있다”고 强調했다.

特히 대우건설은 橋梁이 갖는 意味를 强調하고 있다. 單純한 施工물의 意味를 넘어서 交通, 物流, 保健, 敎育, 農業, 觀光 및 全般的 産業 部門 等 다양한 社會的, 經濟的, 文化的 發展과 관계돼 人間의 삶의 質과 直結된다는 것이다.

대우건설 關係者는 “수많은 大規模 橋梁 工事를 國內·外에서 遂行해 온 것처럼 優秀한 技術力을 앞세워 印度 비하르 橋梁 工事도 最善을 다해 成功的으로 마칠 것”이라며 “다리를 建設한다는 것은 斷絶된 땅과 땅을 이어주는 것을 넘어 人間의 꿈을 現實의 幸福으로 이어주는 것이라는 自負心을 가지고 어느 곳에서든 건설인의 召命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정진수 東亞닷컴 記者 brjeans@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