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橫說竪說/우경임]세 살 早期敎育 아홉 살까지만 간다|동아일보

[橫說竪說/우경임]세 살 早期敎育 아홉 살까지만 간다

  • 東亞日報
  • 入力 2024年 5月 3日 23時 21分


코멘트
早期敎育 나이가 얼마나 빨라졌는지 ‘4歲 考試’를 보면 알 수 있다. 4歲 考試는 有名 英語幼稚園 入學을 위한 레벨 테스트. 醫大 入學이라는 終點을 向한 달리기가 이때부터 始作된다. 알파벳 읽고 쓰기, 簡單한 英語 會話 等이 出題되다 보니 늦어도 3歲부터 領有 入學을 위해 프렙(Prep·準備) 學院에 다니거나 課外를 받아야 한다. 지난해 동아일보가 初1 子女 學父母 1萬1000名을 對象으로 調査했더니 0∼4歲에 英語 私敎育을 始作했다는 應答이 15.9%나 됐다. 國語는 15.4%, 數學은 13.3%였다.

▷歲 살에 배운 英語, 數學 平生 갈까. 그런 믿음에 對한 科學的 根據가 不足하다는 硏究 結果가 最近 國際學術誌 사이언스에 發表됐다. 美國 버지니아大 敎授팀이 幼稚園 入學 前 早期敎育을 硏究한 旣存 論文들을 리뷰했더니 短期的으론 學業 成果가 올라갔지만 長期的인 效果를 뒷받침할 科學的 根據가 不足했다. 美 테네시 幼稚園 早期敎育에 參與한 3∼5歲 幼兒들은 初等 3學年(9歲)까지만 읽기, 쓰기 等에서 對照群보다 높은 點數를 받았다. 그 以後에는 有意味한 差異가 없었다. 美 政府 幼兒 敎育 프로그램 헤드 스타트(Head Start)에 參與한 3, 4歲 幼兒들 亦是 初3부터는 더 나은 學習 成就度를 보이지 않았다.

▷이를 說明하는 用語가 ‘페이드 아웃(fade-out)’ 效果다. 알파벳, 九九段 외우기 같은 認知的인 學習은 反復 訓鍊으로 금세 效果가 나타난다. 일찍 私敎育을 받은 아이가 天才 소리를 듣는 理由다. 그런데 누구나 알파벳, 九九段을 외우는 나이가 되면 先行 學習의 效果는 빠르게 사라진다.

▷早期敎育이냐, 適期 敎育이냐. 敎育界의 오래된 論爭은 腦科學이 發達하며 適期 敎育으로 기울고 있다. 幼兒期엔 人性과 社會性을 擔當하는 前頭葉이 發達하고, 初等學生 時期엔 言語를 擔當하는 側頭葉과 數學 等 論理를 擔當하는 頭頂葉이 發達한다. 그래서 4∼7歲 時期에는 認知 能力보다 情緖 能力을 刺戟해 주는 것이 重要하다. 앞선 論文에서 다룬 美 테네시 幼稚園 幼兒들의 境遇, 學習的인 側面에서 早期敎育의 肯定的 效果는 자라면서 사라졌다. 反面 學校에서 懲戒를 받는 等 社會性 側面에서 否定的 效果가 觀察됐다. 아장아장 걷는 아기에게 全力 疾走를 시켜봤자 所用없듯이 領有아기 過度한 學習은 오히려 腦 發達에 해로울 수 있다는 證據다.

▷우리는 뛰어난 才能을 갖고 태어나 早期敎育으로 鍛鍊돼 이른 나이에 才能을 꽃피우는 ‘天才 神話’를 憧憬한다. 하지만 마흔 넘어 첫 小說을 낸 고 박완서 作家나 詩人을 꿈꾸며 高校 中退를 했다가 39歲에 필즈상을 受賞한 許埈珥 敎授 等을 보라. 人間의 壽命은 갈수록 길어지고 있다. 아이의 人生을 일찍 完成하려는 父母의 조바심이 자칫 아이에게 毒이 될 수도 있다.


우경임 論說委員 woohaha@donga.com
#早期敎育 #4歲 考試 #prep·準備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