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24年은 地自體 主導 地方 開發 時代 元年”|東亞日報

“2024年은 地自體 主導 地方 開發 時代 元年”

  • 東亞日報
  • 入力 2024年 1月 31日 03時 00分


코멘트

〈上〉 힘 실리는 開發權限 地方 移讓
政府, 地域 中心 建設 投資 活性化
企業投資 誘致時 地方稅 等 條例 減免
政府 備蓄 不動産 指定 取消 檢討

정부가 2024년을 지방시대의 본격적인 개막을 알리는 원년으로 삼기로 하고, 다양한 경제정책방향을 제시했다. 특히 개발 권한을 
지자체가 주도적으로 행사할 수 있는 판을 깔아주겠다는 정책이 여럿이다. 이에 지자체가 세운 지방 건설 공기업들의 움직임이 
활발해지고 있다. 사진은 경기주택도시공사(GH)가 수원과 용인 일대에 조성한 광교신도시 내 호수공원 전경. GH 제공
政府가 2024年을 地方時代의 本格的인 開幕을 알리는 元年으로 삼기로 하고, 다양한 經濟政策方向을 提示했다. 特히 開發 權限을 地自體가 主導的으로 行使할 수 있는 판을 깔아주겠다는 政策이 여럿이다. 이에 地自體가 세운 地方 建設 公企業들의 움직임이 活潑해지고 있다. 寫眞은 競技住宅都市公社(GH)가 水原과 龍仁 一帶에 造成한 광교新都市 內 湖水公園 前景. GH 提供
《‘國土均衡發展’은 歷代 모든 政府의 核心 政策이었으나 結果는 실망스럽다. 人口와 經濟力의 首都圈 集中은 갈수록 深化하고 있다. 中央政府 主導 國土均衡發展 政策에 限界가 있음을 示唆한다.

最近 地方政府의 主導的인 役割을 强調하는 理由가 여기에 있다. 政府와 地方自治團體의 움직임과 問題點, 專門家들이 提示하는 解法 等을 3回에 걸쳐 整理한다. 》


“2024年은 地方時代를 本格的으로 開幕하는 元年(元年).”

最近 政府 關係者들 사이에서 “올해가 地方 主導 均衡發展과 責任 있는 地方分權이 이뤄지는 本格的인 地方時代의 元年이 될 것”이라는 말이 자주 나온다. 歷代 政府마다 ‘均衡發展’을 擧論했지만 最近 그 頻度가 두드러진다.

여기에는 政府가 지난해 11月 確定한 ‘第1次 地方時代 綜合計劃(2023∼2027)’(綜合計劃)李 올해부터 本格的으로 施行될 것임을 强調하려는 意圖가 담겨 있다. 綜合計劃은 地方政府와 中央政府, 地方時代委員會가 함께 樹立한 汎政府 計劃이다. 2004年 以後 個別的으로 樹立돼온 國家均衡發展 5個年 計劃과 地方分權 綜合計劃을 統合해 새로 내놓은 것이어서 意味가 크다.

● 政府, 地方 主導 地域 活性化 强調


이런 基調는 이달 初 企劃財政部가 내놓은 ‘2024年 經濟政策方向’에도 고스란히 反映됐다. 經濟政策方向은 現在 經濟 狀況을 診斷하고 한 해 동안 推進할 經濟政策을 두루 提示하는 一種의 靑寫眞이다.

올해는 △民生經濟 回復 △潛在危險 管理 △力動經濟 具現 △未來世代 同行 等 4가지가 事業目標로 提示됐다. 이 가운데 첫 番째인 民生經濟 回復에 ‘地域 中心 建設投資 活性化를 爲한 全方位的 支援 强化’가 核心 課題 가운데 하나이다. 政府는 이를 위해 △社會間接資本(SOC) 豫算 執行 加速化 等 公共部門 役割 强化 △限時 規制 猶豫 等 投資與件 强化 △住宅 供給 活性化 等을 推進하기로 했다.

눈길을 끄는 것은 地自體의 主導的인 役割을 强調한 政策들이 多數 包含돼 있다는 點이다. 卽, 開發 權限을 地自體가 先導할 수 있는 板을 만들어주겠다는 것이다. 政府는 이를 위해 地自體가 企業 投資 誘致 政策 推進 時 地方稅 條例 減免을 積極 活用할 수 있는 支援 基盤을 마련하기로 했다. 또 地自體가 投資 目的으로 長期 美活用 中인 政府 備蓄 不動産 買入 希望 時 備蓄 不動産 指定 取消를 積極 檢討하기로 했다.

特히 住宅 供給 活性化와 關聯해 地域住宅都市工事를 通한 宅地事業 加速化는 關聯 市場에 미치는 波及 效果가 클 것으로 期待된다. 政府는 이를 念頭에 두고 地域住宅都市公社가 充分한 流動性을 確保할 수 있도록 公社債 發行을 支援하는 한便 新都市 事業地域 地域住宅都市公使의 持分 參與 擴大를 推進하기로 했다.

● 소매 걷어붙인 地方 公企業


政府의 이러한 方針에 地自體들도 和答하고 나섰다. 特히 地自體에서 推進하게 될 各種 開發事業을 主導하게 될 地域住宅都市工事나 開發公社들이 積極的인 모습이다.

가장 攻擊的인 곳 가운데 하나가 京畿住宅都市公社(GH)이다. 3期 首都圈 新都市 造成이나 1期 首都圈 再整備와 같은 超大型 開發事業이 懸案 課題이기 때문이다. 金世鏞 GH 社長은 이와 關聯해 이달 初 進行된 新年始務式에서 “그동안 持續的으로 (中央政府에) 要求해온 開發 權限의 地方 移讓이 이뤄지는 元年을 만들어야 한다”며 “3期 新都市 開發에 積極 參與하겠다”며 意志를 다졌다.

이어 金 社長은 “(1期 新都市) 原都心 整備를 위한 空間福祉 모델 樹立과 함께 單純한 빌더(建設社)가 아닌 타운매니저로 거듭나야 한다”고 强調했다. 또 “第3판교에 ‘職(職·일자리), 週(住·住宅), 落(樂·文化生活)’ 複合都市를 造成해 京畿道型 스타트업밸리 造成에 拍車를 加하겠다”고 덧붙였다.

장충모 全南開發公社 社長도 年初 始務式을 통해 “(올해가) 脂肪消滅 危機 克服의 元年이 되도록 해야 한다”며 “羅州 에너지 産團, 高興 宇宙發射體 等 尖端戰略産業의 基盤 造成을 早速히 推進하고, 新規 宅地 造成이나 地域 맞춤型 都市開發, 農漁村 地域 活力타운 等과 같은 新事業度 發掘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재혁 慶北開發公社 社長은 地域 言論과의 新年 인터뷰를 통해 “올해는 對內外的으로 많은 어려움이 豫想되지만 正面勝負를 펼쳐 더 높이 跳躍하겠다”며 “榮州베어링 國家産團, 慶北道廳新都市 內 共同住宅, 蔚珍 山불地域 內 公共主導 陸上風力發電 事業 等을 推進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백경훈 濟州開發公社 社長도 最近 報道資料를 통해 “道民들의 내 집 마련 門턱을 낮추기 위해 公共住宅 事業을 積極 推進하겠다”며 “이를 위해 年內 國庫補助金 等 約 291億 원을 包含해 올해 719億 원을 投入하겠다”고 밝혔다.

송두한 GH 都市住宅硏究所長은 “地自體 主導 地域 開發은 ‘時代精神’이며 以前까지 中央政府 中心의 國土均衡發展을 위한 地方化 時代 宣言은 무늬만 地方時代에 不過했다”고 指摘했다. 그는 이어 “(이를 解消하기 위해) 地自體와 地方 公企業에 開發 權限을 果敢하게 넘겨줘야 한다”고 强調했다. 地自體가 開發 權限을 行使할 수 있는 制度를 마련해야 開發을 통한 利益이 該當 地域에 재투자되고, 地域 開發 需要로 이어지는 善循環 構造가 만들어질 수 있다는 것이다.

황재성 記者 jsonhng@donga.com
#國土均衡發展 #開發 #地方 移讓 #地方時代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