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CES 2024] 開幕 前 짚어보는 올해 `테크 트렌드`는?|동아일보

[CES 2024] 開幕 前 짚어보는 올해 '테크 트렌드'는?

  • 東亞닷컴
  • 入力 2024年 1月 4日 15時 42分


코멘트
世界 最大 電子製品 博覽會인 消費者 家電 展示會(Consumer Electonics Show, CES 2024)가 오는 1月 9日부터 11日 사이 美國 네바다 州 라스베이거스 一帶에서 開催된다. 올해 CES의 目標는 모든 것을 켜자는 意味의 ‘모두 다 함께, 모두 켜자(All Together, All ON)’으로 設定되었으며, 消費者 技術 하드웨어 및 콘텐츠, 技術 솔루션 等을 비롯해 昨年 한 해를 뜨겁게 달궜던 生成型 人工知能(以下 生成型 AI)가 話頭가 된다.

CES 2024 公式 포스터 / 出處=IT東亞

CES 2024는 12個의 公式 場所에서 總 23萬 평방미터 規模의 展示 空間과 250個 以上의 콘퍼런스 세션이 準備되어 있다. 基調演說은 獨逸의 엔지니어링 企業인 지멘스와 美國의 流通企業 월마트, 半導體 企業 인텔과 헬스케어 企業 엘레반스 헬스, 그리고 HD現代(舊 現代重工業)의 鄭基宣 副會長이 基調演說을 맡는다. 特히 프랑스 뷰티 企業 로레알의 니콜라스 히에로니무스(Nicolas Hieronimus) 最高經營者가 CES 歷史上 最初로 化粧品 企業으로 基調 演壇에 선다.

CTA 記者懇談會로 斟酌하는 ‘올해 테크 트렌드’는?

CES 主催社인 CTA는 每年 CES 行事를 앞두고 ‘CES 2024 테크 트렌드 투 와치’를 통해 每年 6가지의 主要 技術 趨勢를 選定한다. 昨年에는 企業테크 革新, 메타버스 및 웹 3.0, 移動手段 및 모빌리티, 헬스테크, 持續可能性, 게이밍 및 서비스가 選定되었는데, 올해는 生成型 AI와 뷰티테크, 빅데이터 關聯 헬스케어, 運送 및 모빌리티, 인프라스트럭쳐, 持續可能性, 流通 産業 等이 選定될 것으로 斟酌된다.

게리 샤피로 CTA 會長 來韓 當時 正面에 앉아 食事 내내 質疑應答을 나눴었다 / 出處=IT東亞

記者는 지난 10月 게리 샤피로 CTA 會長이 韓國을 訪問했을 當時, 같은 食事 자리에 陪席돼 直接 質問을 주고받은 바 있다. 于先 지난해 核心 主題였던 메타버스 및 웹 3.0의 境遇 ‘콘셉트이자 方向’이라고 얘기가 나온 만큼 올해는 除外될 可能性이 크다. 人工知能의 境遇 大型言語모델이나 機械學習, 深化學習, AI 半導體 等 다양한 領域 中에서도 唯獨 ‘生成型 AI’가 話頭가 될 것이라고 對答한 만큼 人工知能보다 生成型 AI에 主題가 局限될 것으로 보인다.

또한 로레알이 最初로 CES 主題에 선 것에 對해 놀라운 일이라고 여러 番 言及한 만큼 ‘뷰티테크’가 主要 트렌드로 選定될 可能性이 크고, 인텔과 엘레반스 헬스의 協業 事例에 對해서도 肯定的으로 答했다. 特히 ‘인텔과 같은 技術 企業과 헬스케어 企業이 같이 發表하는 것처럼, 技術을 應用하는 事例가 2024年의 注目할만한 變化’라는 趣旨로 말했었는데, 이와 關聯한 헬스케어 或은 헬스테크가 다시 한番 主題로 選定될 수 있을 듯 하다.

올해 CES 2024 포스터걸이 입고있는 티셔츠에 ‘월마트’ 로고가 박혀있다 / 出處=CTA

當時 킨제이 파브리지오 CTA 副社長의 境遇 아마존, 월마트 等의 流通 革新에 對해 言及했고, 또 모빌리티와 運送, 인프라스트럭쳐가 다시금 話頭로 떠올랐다고 答한 바 있다. HD現代의 基調演說을 놓고 持續可能性에 對해서도 말한 만큼 모빌리티, 流通 및 運送, 인프라스트럭쳐, 持續可能性 모두 올해의 트렌드가 될 餘地가 있다.

CES 最高 革新賞으로 보는 2024 트렌드는?

CTA는 每年 28個 部門에 對해 革新賞을 選定하며, 이中 注目할만하거나 獨創性, 優秀性을 갖춘 製品에 한해 最高 革新賞을 附與한다. 지난 11月 16日 選定된 27個의 最高革新賞을 살펴보면 消費者 家電보다는 헬스케어, 食品, 웰니스 技術들이 主를 이뤘고, 食品 및 푸드테크의 比重이 가장 높다.

最高 革新賞은 總 27個 企業에게만 돌아갔다 / 出處=CTA

푸드테크는 美드바(Midbar)의 스마트팜, 歲費(Sevvy)의 스마트 料理 機器, SJW 로보틱스의 自動化 로봇 레스토랑, 톱 테이블의 4D 푸드 프린팅 시스템, 윌텍스의 携帶用 電子레인지 가방 等이 있고, 웰니스의 境遇 텐마인즈의 스마트 베개, 街民意 스마트 워치, 만드로(Mand.ro)의 로봇 손가락 義手, 원컴의 視覺障礙人用 쿼티 커뮤니케이터 等이 있다. 以外에도 一般 消費者用 家電製品이나 醫療 機器, 모빌리티 및 産業用 部品 等이 受賞 內譯으로 있다.

共通分母를 考慮하면 푸드테크가 食糧 安保, 持續可能性이라는 主題와 엮일 可能性이 있고, 헬스케어와 웰니스 等의 技術도 함께 主題가 될 수 있다. 또 모빌리티 關聯 素材, 部品, 裝備가 車輛 關聯 솔루션도 擧論될 可能性이 있다. 以外에도 인텔, AMD, 퀄컴, 삼성전자 等이 모두 出市하기 始作한 ‘온디바이스 AI’ 裝置, 소니나 現代車, 모빌아이나 아마존 오토모티브 等이 熱을 올리고 있는 次世代 모빌리티 分野도 核心 主題가 될 수 있다.

IT東亞 남시현 記者 (sh@it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오늘의 推薦映像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