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美-이란 代理戰 擴散될까? 國際油價 4% 急騰-安全資産 쏠림 加速|東亞日報

美-이란 代理戰 擴散될까? 國際油價 4% 急騰-安全資産 쏠림 加速

  • 東亞日報
  • 入力 2023年 10月 9日 13時 21分


코멘트
8일(현지시간) 팔레스타인 가자지구에 폭격으로 인한 연기가 피어오르고 있다.  하마스의 이스라엘에 대한 무차별 공격으로 이스라엘이 팔레스타인 공격을 단행하는 등 확전 우려 속에 국제유가가 급등하는 등 시장도 불안한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AP뉴시스
8日(現地時間) 팔레스타인 가자地區에 爆擊으로 인한 演技가 피어오르고 있다. 하마스의 이스라엘에 對한 無差別 攻擊으로 이스라엘이 팔레스타인 攻擊을 斷行하는 等 擴戰 憂慮 속에 國際油價가 急騰하는 等 市場도 不安한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AP뉴시스

이스라엘에 對한 하마스의 奇襲攻擊으로 中東 原油 供給 憂慮가 擴散되며 國際油價가 3% 以上 急騰했다. 달러와 금 等 ‘安全資産’에 投資가 몰리는 等 ‘戰爭 리스크’가 글로벌 金融市場 緊張을 强化하고 있다.

8日(現地時間) 뉴욕상업거래소(NYMEX)에서 11月 引渡分 西部텍사스산원유(WTI)는 開場과 더불어 4% 以上 急騰하며 中東戰 擴大에 對한 投資者들의 憂慮를 反映했다. 場中 5%까지 뛰었다가 現在 3.96% 上昇한 86.07달러 안팎에서 去來 中이다. 런던ICE 先物去來所에서 12月 引渡分 브렌트유도 4~5%까지 뛰었다 現在 3.6%臺 上昇率을 보이고 있다.

專門家들은 當場 이스라엘과 하마스 戰爭으로 儒家에 미칠 影響은 制限的이라는 立場이다. 이스라엘과 팔레스타인 兩쪽이 모두 産油國이 아닌데다 最近 經濟 鈍化 憂慮 속에 國際油價가 다시 下落勢로 돌아서며 한 달 前 價格으로 내려갔기 때문이다.

問題는 長期化와 美國과 이란의 代理戰으로 擴戰 될 可能性이다. 過去 이란의 核協定 脫退 以後 트럼프 行政府式 이란 制裁가 再演되면 이란의 石油 輸出이 急激히 떨어질 수 있다. 이란은 美國과 核協商이 進行됨에 따라 2022~2023年 사이 하루 60萬 배럴에서 300萬 배럴 以上으로 輸出이 急激히 뛴 狀態다.

비벡 다르 커먼웰스 銀行의 에너지 責任者는 이날 顧客 메모에서 “이番 紛爭이 石油 市場에 持續的이고 意味 있는 影響을 미치려면 石油 供給이나 運送이 持續的으로 減少해야 한다”며 “그렇지 않으면 歷史에서 알 수 있듯이 肯定的인 油價 反應은 一時的이고 다른 市場 要因에 依해 쉽게 무너지는 傾向이 있다”고 밝혔다. 다만 “西方 國家들이 公式的으로 이란을 하마스 攻擊과 連結짓는다면 이란의 石油 供給은 急激하게 떨어질 危險에 直面하게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ANZ 홀딩스는 ”사우디아라비아를 包含해 다른 中東 地域으로 擴散될지 與否가 市場의 最大 關心事“라고 指摘했다.

美國이 中東에 軍艦을 보내면 이란이 호르무즈 海峽 閉鎖 威脅을 加할 수도 있다는 分析도 나온다. 國際油價를 둘러싼 緊張 上昇은 美 聯邦準備制度(Fed·聯準)가 이끌고 있는 緊縮 長期化와 맞물려 世界經濟에 不確實性을 높일 展望이다.

中東 戰爭 擴戰 憂慮 속에 달러와 금 等 ‘安全 資産’으로 쏠림 現象도 일어나고 있다. 이날 主要 通貨 對比 달러價値를 나타내는 달러인덱스는 다시 106을 넘으며 上昇勢를 이어가고 있고 엔달러 換率도 150엔 턱밑까지 온 狀態다.

6日 美國 雇傭 過熱 憂慮 속에도 反騰에 成功했전 뉴욕證市는 月曜日 開場을 앞두고 指數 先物이 一齊히 下落勢를 보이고 있다.

뉴욕=김현수 特派員 kimhs@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