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美, 産業로봇 注文 40% 急增…中, 減稅-補助金 56兆 ‘돈爆彈’|東亞日報

美, 産業로봇 注文 40% 急增…中, 減稅-補助金 56兆 ‘돈爆彈’

  • 東亞日報
  • 入力 2022年 5月 31日 03時 00分


코멘트

팬데믹 景氣沈滯… 美-中 對應 두 모습


코로나發 最惡 求人難 美, 産業로봇 注文 40% 急增



美國 텍사스州의 機械裝備 業體 아테나 매뉴팩처링은 最近 1年 半 사이 注文量이 急增하는데도 求人難이 繼續되자 鎔接 硏磨 로봇 等 産業用 로봇 7臺를 導入했다. 사람이 하면 3時間이 所要되던 鎔接 硏磨 作業을 로봇에게 맡겼더니 30分이면 作業이 完了됐다. 존 뉴먼 最高財務責任者(CFO)는 “로봇은 사람보다 힘이 센 데다 作業을 멈추고 休息하는 일도 없다”고 했다.

월스트리트저널(WSJ)은 深刻한 求人難에 시달리는 美國 企業들이 로봇 依存度를 높이고 있다고 29日 報道했다. 로봇 業界 聯合體인 先進自動化協會(A3)의 資料에 따르면 올해 1分期(1∼3月) 産業用 로봇 注文量은 지난해 같은 期間보다 40% 急增했다. 賃金 引上과 勞動力 不足, 新種 코로나바이러스 感染症에 따른 勤勞者들의 잦은 缺勤이 로봇에 對한 需要를 키우고 있는 것으로 풀이된다.

過去 美國 製造業體의 人口 對備 로봇 導入率은 韓國, 日本, 獨逸 等 다른 産業 强國보다 낮았다. 相對的으로 人力이 豐富하고 賃金 引上率도 安定的이었기 때문이다. 分野도 制限的이어서 單純 反復 業務가 많은 自動車 製造 工場에 産業用 로봇이 集中 配置됐다.

하지만 最近 로봇 使用 業種이 食品 生産과 消費材, 制約 等으로 다양해졌다. 求人難 等으로 産業 全般에 로봇 需要가 늘어난 데다 技術 高度化로 로봇이 더 複雜한 業務를 할 수 있게 되면서 여러 分野에서 로봇 導入 速度가 빨라지고 있다. 2016年 全體의 71%를 차지하던 自動車 業界의 로봇 注文 比重은 지난해 42%로 急減했다. 日本의 産業用 로봇 製造業體 火樂의 美國法人 代表 마이클 치코는 “企業들은 自動化가 힘들고 費用이 많이 든다고 생각했지만 요즘 로봇 使用法이 漸漸 쉬워지고 있다”고 말했다.

이런 트렌드가 結局 사람의 일자리를 빼앗을 수 있다는 警告도 나온다. 다論 亞除毛乙루 매사추세츠工大(MIT) 經濟學科 敎授는 “工場 自動化는 數年 안에 賃金 削減으로 이어질 수 있다”며 “求人難은 一時的인 現象이지만 自動化가 加速化되면 많은 일자리를 없앨 수 있다”고 指摘했다.

來日 상하이 封鎖 푸는 中, 減稅-補助金 56兆 ‘돈爆彈’



新種 코로나바이러스 感染症(코로나19) 擴散을 막기 위해 3月 28日부터 經濟首都 兼 2大 都市 상하이를 두 달 넘게 封鎖해 온 中國이 다음 달 1日부터 封鎖를 全面 解除하기로 했다. 封鎖 中 큰 打擊을 입은 經濟를 회복시키기 위해 減稅, 消費 促進 等 50個에 達하는 各種 政策도 施行한다. ‘世界의 工場’ 中國의 封鎖로 큰 打擊을 받았던 世界 供給網 攪亂 狀況이 緩和될지 關心이 쏠린다.

30日 中國共産黨 機關紙 런민일보 等에 따르면 右칭(吳淸) 상하이市 副市長은 29日 ‘經濟回復 加速化를 爲한 行動方案’을 發表하며 “企業의 業務 再開와 生産을 위한 不當한 制限을 廢止하겠다. 企業 活動을 全的으로 支援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에 따라 當局이 封鎖 中 特定 企業에만 生産 및 運營을 許容했던 所謂 ‘화이트리스트’가 사라진다. 더 以上 操業 再開에 當局의 許可가 必要하지 않다는 意味다. 公共場所 出入 및 大衆交通 利用 時 提出해야 하는 코로나19 陰性 證明書 時限 亦是 旣存 48時間 以內에서 72時間 以內로 緩和한다.

封鎖 措置로 打擊이 컸던 料食業, 觀光, 航空, 運送 分野의 各種 稅金도 大大的으로 輕減해주기로 했다. 零細 自營業者의 社會保險料 納付를 猶豫하고 電氣·水道·가스 料金 等을 3個月間 免除해주는 것이 代表的이다. 雇傭을 維持하는 企業에 雇傭支援金度 支給한다.

消費 促進을 위해 電氣車를 購買하는 消費者에게는 1萬 위안(藥 186萬 원)을 現金으로 補助한다. 집값을 낮추기 위해 抑制해 왔던 不動産 去來의 活性化를 위해 住宅 賣買 過程에서의 各種 번거로운 節次 또한 大幅 簡素化할 方針이다. 文化, 觀光, 스포츠 産業을 부흥시키기 위해 消費者들에게 現金性 쿠폰을 支給해 消費를 誘導하기로 했다. 經濟媒體 디이差異징(第一財經)은 이番 措置로 約 3000億 위안(藥 56兆 원)의 直接 支援 效果가 있을 것으로 내다봤다.

상하이 當局의 이番 措置는 25日 리커창(李克强) 總理가 “經濟回復을 爲해 할 수 있는 모든 政策을 다 動員하라”고 指示한 뒤 나왔다. 테슬라, 애플 等 상하이에 本社를 둔 世界的 大企業의 操業 活性化로 供給網 甁목 現象 또한 相當 部分 解消될 것이란 期待가 나온다.


뉴욕=유재동 特派員 jarrett@donga.com
베이징=김기용 特派員 kky@donga.com
#팬데믹 景氣沈滯 #美國 産業로봇 注文 急增 #中國 減稅-補助金 돈爆彈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