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李在明 支持’ 與議員 40餘名 勢몰이… 大選앞 黨內基盤 擴張|東亞日報

‘李在明 支持’ 與議員 40餘名 勢몰이… 大選앞 黨內基盤 擴張

  • 東亞日報
  • 入力 2021年 5月 21日 03時 00分


코멘트

‘成功포럼’ 出帆… 議員 35名 參與, 朴元淳系 核心 朴洪根 支持 宣言
靑勤務 親文 議員들 5名 加勢… ‘廣場’ 包含땐 現役 40名 넘어서
湖南地域 出身 6名 包含도 눈길

與 지도부 대거 출동 이재명 경기도지사(앞줄 오른쪽에서 세 번째)가 20일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중소기업중앙회에서 
열린 자신의 국회의원 지지 그룹 ‘대한민국 성장과 공정포럼’ 창립총회에서 참석자들과 함께 주먹을 들어올리며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이 지사 오른쪽에 더불어민주당 송영길 대표가 보인다. 사진공동취재단
與 指導部 大擧 出動 李在明 京畿道知事(앞줄 오른쪽에서 세 番째)가 20日 서울 永登浦區 汝矣島 중소기업중앙회에서 열린 自身의 國會議員 支持 그룹 ‘大韓民國 成長과 公正포럼’ 創立總會에서 參席者들과 함께 주먹을 들어올리며 記念撮影을 하고 있다. 이 知事 오른쪽에 더불어民主黨 宋永吉 代表가 보인다. 寫眞共同取材團
“더 以上 ‘院內 勢力이 없다’는 말을 하지 말라는 세(勢) 誇示다.”

더불어민주당 關係者는 20日 열린 ‘大韓民國 成長과 公正 포럼(成功포럼)’ 出帆式에 對해 이같이 말했다. 成功포럼은 與圈 大選 走者인 李在明 京畿道知事를 支持하는 議員들의 모임으로, 35名의 現役 議員이 이름을 올렸다. 여기에 앞서 出帆한 이 知事의 全國 單位 支持 모임인 ‘民主平和廣場’까지 包含하면 公開的으로 이 支社 支持를 宣言한 議員만 줄지어 40餘 名에 達한다. 與圈 候補 1位 支持率과는 달리 競爭 候補들에 비해 “相對的으로 黨內 議員들의 支持勢가 弱하다”는 꼬리票를 確實히 떼겠다는 움직임이다.

○ 親文, 湖南, 朴元淳系度 續續 ‘李在明系’로
민주당 重鎭인 박홍근 議員은 이날 成功포럼 創立式을 앞두고 페이스북을 통해 “政治人으로서 누군가를 公式 支持한다는 것은 自身을 송두리째 드러내는 일이기에 큰 勇氣가 必要하다”며 公開的으로 이 支社 支持를 宣言했다. 朴 議員은 與黨 內 이른바 ‘朴元淳系’의 核心으로 꼽힌다. 앞서 成功포럼에 參與한 박상혁 최종윤 議員도 代表的인 ‘朴元淳系’ 議員들이다.

이날 公開된 ‘李在明系’에는 ‘朴元淳系’를 包含한 民主黨 內 다양한 系派가 이름을 올렸다. 文在寅 大統領 當選 前부터 親文(親文在寅)으로 꼽혔던 민형배 議員을 비롯해 김승원 문정복 議員 等 現 政府 靑瓦臺 出身들도 이 知事 支援 射擊에 나섰다. 여기에 民主平和廣場의 共同代表인 5線 趙正湜 議員을 비롯해 김성환 李海植 議員 等 이해찬 前 代表의 側近들도 이 知事 支援에 合流했다.

湖南 議員들의 合流도 늘었다. 이 知事는 與圈 내 ‘빅3’ 走者 가운데 唯一한 非湖南(慶北 安東) 出身이다. 그러나 올해 1月 與圈의 心臟部인 光州를 地域區로 둔 閔 議員을 始作으로 金胤德 서삼석 이원택 주철현 等 湖南 議員 5名이 成功포럼 멤버로 이름을 올렸다. 여기에 民主平和廣場에 參與하는 이형석 議員까지 더하면 事實上 湖南 議員 6名이 이 知事를 支持하고 있다.

이 知事는 이날 成功포럼 創立食餌 事實上 大選 出征式이 아니냐는 記者들의 質問에 “내가 아직도 最終的으로 (出馬를) 決定한 狀態도 아니기 때문에 大選과 直接 關聯짓기는 좀 어렵다”면서도 “어떻든 뜻을 함께하는 여러 분이 있기 때문에 힘이 나는 건 분명한 것 같다”고 말했다. 與圈 關係者는 “2017年 大選 當時 정성호 議員을 除外하면 찾아보기 힘들었던 ‘李在明系’가 40餘 名까지 늘었다는 건 이 知事의 달라진 位相을 보여주는 것”이라고 했다. 鄭 議員을 中心으로 金南局 金炳旭 金泳鎭 문진석 李圭閔 임종성 議員이 參與하는 ‘7湮晦’는 이 支社 支持 그룹의 核心으로 꼽힌다.

○ 李在明 “尹錫悅, 包裝紙만 보여줘”
이런 雰圍氣를 反映하듯 成功포럼 創立式에는 민주당 指導部도 大擧 出動했다. 宋永吉 代表와 金容民 강병원 白惠蓮 김영배 最高委員, 윤관석 事務總長과 朴完柱 政策위議長이 參席했다. 포럼 會員 名單에 없지만 이 知事의 중앙대 同門인 노웅래 議員을 비롯해 李尙玟 문진석 김경만 李庸瑄 朴贊大 議員도 얼굴을 비쳤다. 민주당 內에서 “壓倒的인 勢力 誇示에 나선 것”이라는 反應이 나오는 理由다.

宋 代表와 李 知事는 創立式 뒤 別途의 面談을 갖기도 했다. 이를 두고 大選 候補 競選 緣起論과 關聯한 意見 交換이 이뤄진 것 아니냐는 觀測이 나왔지만 兩側은 “競選 關聯 論議는 없었다”고 否認했다.

이 知事는 이날 記者들과 만나 野圈 大選 走者로 꼽히는 尹錫悅 前 檢察總長에 對한 質問에 “알맹이를 봐야 判斷하지 않겠나. 包裝紙, 예쁜 部分만 보여주셔서 判斷이 어려워 더 말씀 (드리기가) 어렵다”고 했다.

박민우 記者 minwoo@donga.com
#李在明 #成功포럼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