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國內 唯一 ‘加速器 클러스터’ 運營해 尖端 素材 國産化에 한몫|東亞日報

國內 唯一 ‘加速器 클러스터’ 運營해 尖端 素材 國産化에 한몫

  • 東亞日報
  • 入力 2020年 4月 28日 03時 00分


코멘트

[“放射光加速器를 잡아라” 4個 地自體 誘致戰 熾烈]
<2> ‘加速器의 새 歷史’ 쓰는 浦項

방사광가속기 유치 결의대회 27일 경북 포항시청 대회의실에서 열린 다목적 방사광가속기 경북유치위원회 결의대회에서 참석자들이 한자리에 모여 포항 유치를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을 다짐하고 있다. 포항시 제공
放射光加速器 誘致 決意大會 27日 慶北 浦項市廳 大會議室에서 열린 多目的 放射光加速器 慶北誘致委員會 決意大會에서 參席者들이 한자리에 모여 浦項 誘致를 위해 最善을 다할 것을 다짐하고 있다. 浦項市 提供
27日 慶北 浦項市 南區 지곡동 포스텍(浦項工大) 캠퍼스 內 加速器硏究所. 原形 模樣의 3世代 및 直線 形態의 4世代 放射光加速器 半徑 約 20∼100m 안에 産業技術融合센터를 비롯해 나노融合技術院, 化學 稅政 및 硏究棟, 變電室 等 19個 施設이 한곳에 자리 잡고 있다. 現在 浦項加速器硏究所에는 硏究員 等 200餘 名이 勤務한다.

一般 見學이 可能한 加速器科學館과 利用者들이 宿泊하면서 오로지 硏究에 集中할 수 있는 게스트하우스도 바로 옆이다. 電力半導體産業의 前哨基地가 될 尖端技術事業化센터는 지난해부터 建立 工事를 進行 中이다. 올해 下半期 完工이 目標다.

이윤우 浦項市 未來戰略産業課長은 “걸어서 모든 施設을 便利하게 利用하면서 硏究 價値 判斷과 軌道 修正을 迅速하게 할 수 있기 때문에 海外에서도 많이 찾고 있다. 國內 科學 인프라 클러스터(集積團地)의 代表的 成功 事例로 꼽히는 곳”이라고 說明했다.

○ 클러스터 效果는 硏究 成果가 證明


浦項의 3, 4世代 放射光加速器 클러스터는 國內에서 唯一하다. ‘빛의 工場’인 加速器를 活用하면 生命工學 醫學 環境工學 等 尖端 科學技術 硏究 速度가 훨씬 빨라진다. 大學과 企業 等이 世界 最高 水準의 硏究 成果를 내기 위해 每年 浦項을 찾는 理由다.

浦項加速器硏究所에 따르면 지난해 硏究 實驗은 1160件이 이뤄졌으며 이를 위해 專門 人力 6428名이 다녀갔다. 2009年은 硏究 實驗 898件, 專門 人力 2881名 水準이었다. 10年 동안 硏究 實驗은 約 27%, 專門 人力은 約 223% 增加했다.

硏究의 質的 水準도 相當히 높다. 지난해 浦項加速器硏究所에서 實驗한 結果를 바탕으로 科學技術論文引用索引(SCI)級 論文 561篇이 發表됐으며, 學術誌 等에 실린 論文을 引用한 指數(IF)는 7.7을 記錄했다. 포스텍 關係者는 “普通 SCI 論文의 平均 IF가 3.0人 것을 勘案하면 매우 높은 成果를 創出한 것이라고 理解하면 된다”고 말했다.

경북 포항시 남구 지곡동 방사광가속기 클러스터. 가운데 둥근 모양이 3세대, 위쪽 직선 모양이 4세대 방사광가속기이며 국내에서 유일하게 집적단지 형태로 운영되고 있다. 포항시 제공
慶北 浦項市 南區 지곡동 放射光加速器 클러스터. 가운데 둥근 模樣이 3世代, 위쪽 直線 模樣이 4世代 放射光加速器이며 國內에서 唯一하게 集積團地 形態로 運營되고 있다. 浦項市 提供
大學과 硏究機關이 放射光加速器를 活用하는 硏究 分野도 다양하다. 포항시에 따르면 國內 내로라하는 大學들은 지난해 1870個 課題를 加速器硏究所에서 實驗했다. 生物學을 비롯해 化學 및 環境 素材, 新再生 에너지, 半導體, 2次電池 新素材 等을 硏究했다. 같은 해 大企業뿐만 아니라 強小企業들도 技術 開發과 品質 向上을 爲해 42個 課題를 遂行했다. 浦項加速器硏究所 關係者는 “非公開 課題를 包含하면 課題 및 實驗 件數는 훨씬 많다”고 말했다.

○ 浦項이 곧 大韓民國 加速器의 歷史


浦項加速器硏究所는 1988年 出發했다. 그동안 蓄積한 基礎 및 應用科學은 國內에서 他의 追從을 不許할 만큼 相當하다는 것이 業界의 判斷이다. 加速器 開拓과 技術의 國産化에도 寄與했다.

3世代 放射光加速器는 1994年 世界 5番째로 構築했다. 2009∼2011年 性能을 大幅 改善했다. 現在 35個 同時 實驗이 可能한 빔 라인을 稼動 中이며 早晩間 1個를 追加할 計劃이다. 新素材와 에너지, 環境 分野 硏究에 主로 쓰인다. 4世代 放射光加速器는 2015年 美國 日本에 이어 世界 3番째로 構築했다. 3世代와 性能과 役割이 全혀 다른 方式이다. 바이오와 新藥 開發 分野에 活用度가 높다.

浦項의 放射光加速器 클러스터 造成에는 포스코와 포스텍의 役割이 컸다. 加速器 不毛地였음에도 不拘하고 槪念을 果敢하게 導入하고 投資를 아끼지 않았다. 첫발을 내디딜 1988年 當時 포스코가 加速器를 建立하기 위해 66萬餘 m² 터를 買入하고 739億 원을 出演했다.

송경창 浦項市 副市長은 “浦項은 基礎科學의 成果를 應用 硏究와 事業化까지 모두 支援하는 ‘自立型 加速器 生態系’를 構築한 唯一한 都市이다. 素材와 部品 開發의 시너지 效果를 톡톡히 누릴 수 있는 長點을 이미 갖췄다”고 말했다.

○ 未來 科學을 위해 多目的 放射光加速器 誘致

경북도와 포항시는 最近 科學技術情報通信部의 多目的 放射光加速器 構築事業 誘致 共同推進團을 構成했다. 포스텍을 비롯해 대구경북과학기술원(DGIST), 경북대, 大邱慶北硏究院, 포항산업과학연구원과 함께 細部 戰略도 마련했다.

포항시는 27日 大會議室에서 慶北誘致委員會 決意大會를 열었다. 地域 大學과 硏究機關, 産業體 等 23個 機關 團體가 參席해 多目的 放射光加速器 誘致의 當爲性을 알렸다. 特히 美國 日本 스위스 等 海外 加速器 클러스터 成功 事例도 널리 共有할 計劃이다.

浦項地域發展協議會는 26日 聲明을 내고 “政府가 意圖한 基礎 源泉 硏究 및 産業體 支援이란 目的 達成에 가장 符合한 地域은 浦項”이라며 “浦項地震特別法이 規定한 景氣 浮揚을 통한 地震 被害 克服을 위해서라도 多目的 放射光加速器는 浦項에 建設해야 한다”고 했다. 포항시의회度 24日 聲明을 통해 “浦項은 加速器 集積으로 世界的인 競爭力을 確保할 수 있다. 加速器 基盤 産業과 連繫해 最高의 相乘效果를 낼 수 있다”고 했다. 慶北道議會度 27日 이 같은 內容의 聲明을 採擇했다.

경북도와 포항시는 多目的 放射光加速器 誘致를 위한 온라인 署名 運動을 始作한다. 송 副市長은 “加速器 運營 노하우와 專門 硏究 人力이 있는 浦項이 大韓民國의 未來 科學을 이끌 수 있도록 最善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浦項=장영훈 記者 jang@donga.com
#浦項 #加速器 클러스터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