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求人難 뉴욕 食堂街, ‘셰프 共有’ 바람|東亞日報

求人難 뉴욕 食堂街, ‘셰프 共有’ 바람

  • 東亞日報
  • 入力 2019年 9月 3日 03時 00分


코멘트

交通-配達 이어 廚房도 共有 經濟… ‘페어드’ 等 일자리 連結 앱 急成長
正規職보다 高收益에 料理師 몰려… 不況땐 職業 安定性 떨어질수도

미국 뉴욕의 한 식당. 최근 미국에서는 인력난을 호소하는 식당과 요리사 등 전문 인력을 실시간으로 연결해주는 ‘공유 일자리’가 인기다. 뉴욕=박용 특파원 parky@donga.com
美國 뉴욕의 한 食堂. 最近 美國에서는 人力難을 呼訴하는 食堂과 料理師 等 專門 人力을 實時間으로 連結해주는 ‘共有 일자리’가 人氣다. 뉴욕=舶用 特派員 parky@donga.com
지난달 30日(現地 時間) 正午 무렵 美國 뉴욕 맨해튼 코리아타운이 있는 32番街 近處 都心에는 電氣自轉車와 스쿠터 等을 탄 配達員들이 奔走하게 거리를 오갔다. 飮食이 실린 가방이나 조끼에는 ‘우버 이츠(Uber Eats)’와 ‘도어대시(DoorDash)’ 等 ‘配達 共有’ 앱 로고가 적혀 있었다. 뉴욕 맨해튼 거리는 요즘 우버(Uber)와 리프트(Lyft) 等 車輛 共有 서비스부터 配達 共有 앱까지 新種 ‘共有 經濟’ 서비스가 占領하고 있다. 最近에는 半世紀 만의 最低 失業率 속에서 實時間으로 料理師 等 專門職 求職者까지 求人難에 시달리는 食堂에 連結해주는 ‘共有 일자리’ 앱이 急成長하고 있다.

○ 乘車, 配達에서 廚房까지 擴散된 ‘共有 經濟’


1日 리서치會社인 TDn2K에 따르면 美國 食堂 체인의 93%가 廚房 人力 不足을 呼訴하고 있다. 이 틈새에서 ‘共有 일자리’ 앱은 實時間으로 移職率이 높은 서비스業에 臨時 일자리 매칭 서비스를 提供해 關心을 모으고 있다.

스탠퍼드대 出身 料理師인 윌 破치오가 2015年 캘리포니아州 샌프란시스코에서 創業한 共有 料理師 앱인 ‘페어드’는 料理師 等 專門 人力 約 10萬 明과 샌프란시스코, 뉴욕의 食堂 數千 곳을 連結해주고 있다. 캘리포니아州 샌프란시스코에서 出發한 인스타워크(Instawork)와 워놀로(Wonolo)도 일자리를 連結해주는 ‘일자리 共有’ 앱으로 人氣를 끌고 있다. 飮食店, 宿泊業界 人力 50萬 名이 活動하고 있는 인스타워크는 샌프란시스코, 시카고, 로스앤젤레스, 라스베이거스 等으로 事業을 擴大하고 있다. 페어드는 130萬 달러(約 15億7000萬 원), 인스타워크는 280萬 달러(藥 34億 원)의 벤처캐피털 投資도 받았다.

○ 職業 安定性 代身 柔軟性 擇한 勞動者들



지난해 맨해튼 菜食食堂 廚房長을 그만둔 料理師 크리스토퍼 모어텐슨 氏는 ‘페어드’ 앱을 利用해 廚房에 일손이 必要한 食堂을 돌며 時間制로 일한다. 正規職의 安定性보다 共有 經濟의 職業 柔軟性이라는 長點을 選擇한 것이다. 맨해튼에서만 그가 일한 食堂 廚房이 70곳이 넘는다. 모어텐슨 氏는 뉴욕타임스(NYT)와의 인터뷰에서 “예전에 벌었던 것보다 더 많은 돈을 벌고 있다”며 “예전의 正規職 食堂 일자리로 돌아가는 것을 想像할 수 없다”고 말했다. NYT에 따르면 2018年 現在 페어드의 勞動者들은 時間當 平均 19.66달러, 인스타워크 契約者들은 19.37달러(로스앤젤레스)부터 22.77달러(샌프란시스코)를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美 聯邦 最低賃金(7.25달러)은 勿論이고 뉴욕 最低賃金(15달러)보다 더 많은 돈을 번다.

食堂 主人들도 求人 苦悶을 덜 수 있어 반긴다. 食堂 主人들은 ‘共有 料理師’들의 勤務 結果에 評點을 매기고 給與도 앱을 통해 支給한다. 勞動者가 일을 하겠다고 했다가 24時間 以內에 取消하거나 나타나지 않으면 ‘共有 일자리’ 플랫폼 計定이 削除되는 不利益을 當할 수 있다.

‘共有 일자리’ 플랫폼 勞動者들은 個別 事業者로 看做된다. 醫療保險, 有給休暇, 失業保險 等 惠澤이 없다. 호황기에는 問題가 없지만 일자리가 不足해지는 沈滯期에는 職業과 所得 安定性이 떨어질 수 있다. 이페오마 아준와 코넬대 法大 敎授는 NYT와의 인터뷰에서 “(共有 일자리 앱은) 求職과 拘引에 對한 迅速한 解法을 提示한다는 點에서 魅力的이지만 앱을 利用하는 勞動者들이 平生 不安한 일자리를 轉轉해야 한다는 點에서 危險하다”고 指摘했다.

뉴욕=舶用 特派員 parky@donga.com
#共有 일자리 #美國 #페어드 #셰프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