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일자리가 福祉다 1部/未來型 職業을 찾아서] <8·끝>美 有機農 專門家|東亞日報 </8·끝>

[일자리가 福祉다 1部/未來型 職業을 찾아서] <8·끝>美 有機農 專門家

  • Array
  • 入力 2012年 5月 9日 03時 00分


코멘트

安全한 먹거리 책임지는 ‘食品 外交官’… 70代도 勤務 可能

미국 텍사스 주 댈러스 시에 있는 ‘센트럴 마켓’의 농산물 진열대에는 인근 지역에서 유기농법으로 재배한 신선한 농산물이 그득하다. 신선하고 안전한 식품을 찾는 사람이 늘면서 미국에서는 다양한 유기농 관련 일자리가 생겨나고 있다. 댈러스=황형준 기자 constant25@donga.com
美國 텍사스 州 댈러스 市에 있는 ‘센트럴 마켓’의 農産物 陳列臺에는 隣近 地域에서 有機農法으로 栽培한 新鮮한 農産物이 그득하다. 新鮮하고 安全한 食品을 찾는 사람이 늘면서 美國에서는 다양한 有機農 關聯 일자리가 생겨나고 있다. 댈러스=황형준 記者 constant25@donga.com
“과일 코너에 陳列된 有機農 오렌지는 누가 어디서 어떤 方式으로 키운 건지, 제철 有機農 材料를 利用해 만들 수 있는 第一 맛있는 파스타는 어떤 건지, 顧客들이 有機農 食品에 對해 궁금해하는 건 뭐든 答할 수 있어야죠. 뭐랄까…, 有機農 食品과 顧客을 連結해 주는 ‘外交官’, 그게 제가 이 賣場에서 하는 일입니다.”

美國 텍사스 州 댈러스 詩의 有機農 專門 슈퍼마켓 ‘센트럴 마켓’에서 만난 짐 핸슨 氏(68)를 이 賣場 사람들은 ‘푸디(Foodie·음식에 關心이 많은 사람)’라고 부른다. 핸슨 氏를 包含해 5名의 푸디가 有機農 食材料가 陳列된 位置와 製品 情報, 調理法을 顧客에게 紹介하고 있다. 有機農 食品賣場은 끊임없이 新鮮한 製品을 賣場에 陳列해야 하기 때문에 一般 슈퍼마켓보다 훨씬 많은 일손이 必要하다. 6500m²(藥 1970坪)인 댈러스 地點에만 400餘 名의 職員이 일하고 있다.

○ 有機農 食品 專門家, 中壯年度 ‘OK’


센트럴 마켓은 텍사스 州에 9個 大型 賣場을 運營하고 있는 有機農 專門 슈퍼마켓이다. 텍사스 州와 멕시코에 300餘 個 賣場을 運營하는 美國의 大型 流通그룹 ‘H-E-B’가 ‘慘殺이(웰빙) 바람’이 한창 불기 始作하던 1994年 有機農 食品 部門만 떼어 만들었다.

센트럴 마켓 댈러스點에는 世界 195個國에서 有機農 方式으로 生産된 農産物과 畜産物, 와인이 陳列돼 있다. 價格이 一般 슈퍼에서 販賣하는 製品의 2, 3倍로 비싸지만 新鮮하고 質 좋은 製品을 찾는 손님의 발길이 끊이지 않는다.

“월마트에서 2.99달러에 팔리는 햄버거龍 쇠고기 패티가 우리 가게에서는 3.99∼4.99달러에 팔리죠. 그래도 댈러스에서 日本産 有機農 쇠고기 ‘와규’, 하와이産 有機農 참치 같은 製品을 파는 곳은 여기뿐이라서 입맛이 까다로운 高所得層 消費者들은 꼭 이곳에서 場을 봅니다.”

30年間 民間企業體에서 마케팅, 弘報 關聯 業務에 從事해온 핸슨 氏는 3年 前 이곳에서 새 일자리를 잡았다. 有機農 食品 專門家가 되기 위해서는 料理學校 卒業狀이나 調理士 資格證은 必要 없지만 有機農 食品의 種類와 特性, 이들 材料를 活用하는 調理法 等을 묻는 試驗에서 90點 以上을 받아야 한다. 筆記試驗을 通過하면 6個月間 賣場에서 收拾職員으로 일하면서 實務經驗을 쌓는다. 顧客들에게 信賴感을 줘야 하기 때문에 會社는 오히려 中壯年層을 選好한다.

핸슨 氏는 “댈러스點에서 일하는 5名의 푸디 中 第一 젊은 사람은 40代 中盤, 가장 年長者는 70代 中盤”이라며 “年俸은 前에 다니던 職場보다 줄었지만 즐겁게 일할 수 있어 幸福하다”고 했다.

○ 大型마트에서 小規模 創業까지


美國 캘리포니아 州 로스앤젤레스(LA) 웨스트할리우드地域에 있는 ‘에레혼’은 1333m²(藥 400坪)로 規模가 크지 않지만 40年 傳統을 자랑하는 有機農 슈퍼마켓이다. 每日 1700∼1800名의 단골 顧客이 訪問하는 이 賣場에서 일하는 職員은 90名. 來年 1月에는 가까운 都市인 맬리부에 2號店을 낸다. 美國에는 에레혼 같은 重刑 有機農 슈퍼마켓이 2000∼2500個 있다. LA 에레혼 點丈人 빅터 그레너 氏(49)는 美國 最大 有機農 專門 流通業體인 ‘홀푸드 마켓’ 等 有機農 流通會社에서 35年 以上 經歷을 쌓은 이 分野 베테랑이다.

그는 “有機農 食品賣場의 競爭力은 品質과 新鮮度로 決定된다”며 “中小型 賣場들은 顧客과 緊密한 關係를 맺고 信賴를 쌓을 수 있어 大型 賣場과 充分히 競爭할 만하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 밀가루나 雪糖 한 包袋도 製造過程을 徹底히 살펴 健康에 좋은 成分이 들어 있는 製品만 陳列한다. 各種 소스, 드레싱 等도 地域 農家에서 갓 生産한 製品으로 만든 것만 팔고 있다.

有機農 食品을 찾는 사람들이 늘어나면서 都心이나 住宅街의 便宜店처럼 작은 規模로 門을 여는 곳도 많아지고 있다. 할리우드 都心에 있는 ‘로컬리’는 2009年 有機農食品 愛好家와 菜食主義者들을 타깃으로 門을 연 有機農 專門 小型 店鋪다. 47m²(14坪) 크기의 店鋪에서 職員 10名이 交代로 勤務하는데, 하루 200名 以上의 顧客이 찾는다고 한다. 커피 穀物 와인 菓子 等 有機農 製品 가운데 고기 맛 豆腐와 牛乳 代身 植物性 維持를 利用한 치즈를 넣은 菜食主義者龍 有機農 샌드위치가 代表 商品이다. 이 가게의 10.99달러짜리 有機農 샌드위치를 맛보기 위해 멀리서 찾아온 觀光客들이 적지 않다고 한다. 早晩間 프랜차이즈로 事業을 擴大한다는 計劃이다.

이 가게의 멜리사 로지아 社長(33·女)은 有機農 食品市場의 未來를 매우 樂觀的으로 보고 있다. “有機農 市場이 커지는 理由는 有機農 食品이 環境과 健康, 地域社會에 모두 肯定的인 影響을 주기 때문이다. 언젠가는 맥도널드에서도 有機農 食品을 팔 수밖에 없는 날이 올 것입니다.”

댈러스·로스앤젤레스=황형준 記者 constant25@donga.com  
▼ 美 有機農食品 販賣 年 30兆원… 1萬個 企業 ‘盛業中’ ▼



美國 有機農貿易協會와 天然食品協會에 따르면 美國 有機農 食品의 販賣量은 1990年 10億 달러(約 1兆1400億 원)에서 2010年 267億 달러로 빠르게 늘어났다. 有機農 關聯 産業이 急速히 成長하면서 現在 天然食品協會에는 1萬 個 以上의 關聯 業體가 所屬돼 있다.

農業이 發達한 美國 텍사스 州와 캘리포니아 주는 有機農 産業의 發源地다. 世界 最大의 有機農 流通會社 ‘홀푸드 마켓(Whole Foods Market)’은 텍사스의 主導인 오스틴에서 出發해 美國 全域에 店鋪를 두고 있다. 스프라우츠 파머스 마켓(Sprouts Farmers Market), 트레이더 조스(Trader Joe's) 等 有名 有機農 流通會社들은 캘리포니아에서 始作됐다.

美國의 有機農 産業은 도·소매점, 加工業體, 供給業體, 仲介人 等 流通 過程에서 많은 일자리를 創出하고 있다. ‘내추럴 인더스트리 잡스’, ‘캐리어스 인 푸드’ 等 有機農 關聯 일자리만 專門的으로 紹介해 주는 사이트도 있다.

황형준 記者 constant25@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