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寄稿/서승직]덜 쓰고 덜 排出하는 親環境 建物을|동아일보

[寄稿/서승직]덜 쓰고 덜 排出하는 親環境 建物을

  • 入力 2008年 8月 18日 02時 55分


21世紀 建築의 새로운 패러다임은 수많은 新造語(新造語)를 만들어낸다. 建物 環境 및 에너지와 關聯한 新造語로는 生態建築, 持續 可能한 建築, 그린빌딩, 에코하우스, 親環境建築, 웰빙建築, 제로 또는 로 에너지 빌딩 等을 들 수 있다. 이들 用語의 共通點은 自然 親和的인 建物을 지어 使用 에너지를 最少化하고 環境 部下도 줄이자는 內容이다.

그러나 親環境 브랜드로 包裝된 建物이 오히려 에너지 消費를 늘리고 環境汚染을 加重시키는 境遇가 現實에서 非一非再하다. 親環境에 對한 接近이 至極히 抽象的이기 때문이다. 環境과 에너지 時代를 맞이해 에너지 使用 效率이 높고 環境 部下를 줄일 수 있는 建物 設計 技法이 重要하다.

于先 建物의 全體 性能을 基準으로 設計 技法을 適用해야 한다. 建物의 에너지 損失 要因이 매우 다양함에도 不拘하고 部位別 斷熱材 두께 基準만으로 建物 에너지消費를 줄이는 制限된 設計 技法을 適用하는 境遇가 많다. 숲은 보지 못하고 나무만 보는 것과 같다. 建物의 에너지 消費量을 줄이기 위해서는 에너지 損失 要人을 統合的으로 考慮해 設計해야 한다.

또 시스템으로 統合하는 技術을 開發해야 한다. 優秀한 技術이라도 建物 全體 에너지 需給에 寄與하지 못한다면 쓸모없다. 우리의 에너지 節約 技術은 相當 水準에 이르지만 統合 技術力은 絶對 不足하다. 技術이 統合된 시스템에서 總合的인 適用 效果를 目標로 하는 戰略과 技術이 必要하다.

新·再生에너지 利用을 위한 基本技術度 確保해야 한다. 새로운 에너지源의 開發은 死活을 걸고 持續的으로 推進할 일이지만 基本技術度 確保하지 않은 狀態에서 建築 工事費의 5%라는 新·再生에너지 使用을 義務化하면 建物을 使用하는 期間에 오히려 에너지 浪費를 招來할 수도 있다. 現在 太陽熱 太陽光 地熱 等 分野別 新·再生에너지 資源의 實效性은 認定되지만 시스템의 建物 適用 技術은 絶對 不足해서 아직도 建物 全體 에너지의 需給 效果를 期待할 수 없다.

建物이 生態系의 一部로 自然과 더불어 共存하려면 技術을 建築的 方法으로 잘 組合해야 한다. 이는 單語가 모여 文章이 되고, 文章이 모여 最高의 스토리를 만드는 일과 같다. 멜로디, 리듬, 하모니가 어우러지면 스토리가 아름다운 音樂이 되어 모두를 감동시키듯이 理想的인 技術의 組合은 環境汚染과 에너지 消費量을 줄이는 捷徑이다. 새고 있는 그릇에 물을 節約해서 부어서는 決코 물의 消費를 줄일 수 없듯이 에너지가 새지 않는 建物을 짓는 것이 最優先 課題다.

새로운 에너지 資源 開發은 매우 重要하다. 그러나 에너지 消費나 環境汚染을 줄이기 위해서는 덜 쓰고 덜 排出하는 建物 시스템을 于先 構築해야 한다. 또 훌륭한 文化가 加味된 節約運動을 반드시 生活 속에 정착시켜야 한다. 에너지 貧國(貧國)李 에너지 使用 先進國이 되는 길이다.

서승직 仁荷大 建築學部 敎授 大寒設備共學會次期 會長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