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來日부터 病院도 마스크 義務 解除…드디어 ‘眞짜 엔데믹’|東亞日報

來日부터 病院도 마스크 義務 解除…드디어 ‘眞짜 엔데믹’

  • 뉴시스
  • 入力 2024年 4月 30日 06時 31分


코멘트

5月1日부터 病院·議員서도 마스크 着用 義務 解除
隔離 勸告 基準 '症狀 好轉 後 24時間'으로 緩和돼
國內 첫 患者 發生 後 4年4個月 만 完全 日常回復

ⓒ뉴시스
오는 5月1日부터 코로나19 防疫 義務 措置가 모두 ‘勸告’로 바뀌면서 病院·義 內 마스크 着用 義務가 解除된다. 確診者 隔離 勸告 基準도 코로나19 主要 症狀 好轉 後 24時間으로 緩和된다.

코로나19 危機 段階가 現行 ‘警戒’에서 가장 낮은 ‘關心’으로 下向되는 데 따른 措置다.

國內에서 코로나19 첫 患者가 發生한 2020年 1月 以後 4年4個月 만에 完全한 日常回復에 들어가는 것으로, 事實上 코로나19의 엔데믹‘(endemic·風土病으로 굳어진 感染病)을 맞이하게 되는 셈이다.

30日 疾病管理廳에 따르면 지영미 廳長은 지난 19日 코로나19 中央事故收拾本部(中收本)에서 來달 1日부터 코로나19 危機段階를 가장 낮은 ’關心‘으로 下向한다고 밝혔다. 코로나19 危機 段階는 關心-注意-境界-深刻으로 이뤄져 있다.

코로나19 危機 段階는 國內 첫 死亡者가 나온 直後인 2020年 2月23日 ’深刻‘으로 格上됐다가 3年4個月 만인 지난해 6月1日 ’境界‘로 한 段階 낮춰진 바 있다.

이番 危機 段階 下向은 코로나19 確診者가 크게 줄어들고 短期間 流行 急增이 可能한 變異가 確認되지 않은 狀況, 코로나19의 致命率과 重症化率이 持續 減少하는 點 等을 考慮했다. 疾病管理廳에 따르면 코로나19 新規 確診者는 올해 3月 첫째 週 4705名이었지만 4月 둘째 州에는 2283名으로 줄었다.

이에 따라 防疫에 適用됐던 모든 法的 義務가 解除되고 自律的 防疫 實踐으로 轉換된다. 코로나19 確診者는 主要 症狀이 好轉된 後 하루 程度 經過를 살펴본 뒤 異常이 없다면 確診 後 5日이 지나지 않더라도 日常生活로 復歸가 可能하다.

또 病院級 醫療機關 및 入所型 感染 脆弱 施設의 室內에서 마스크 着用도 義務에서 勸告로 轉換된다. 療養病院 等 感染 脆弱 施設 入所者 先制 檢査도 勸告로 바뀐다. 感染 脆弱 施設 從事者, 保護者 先制 檢査 義務는 各各 지난해 6月과 8月에 이미 勸告로 轉換됐다.

醫療支援도 檢査費·治療費 負擔을 最少化하는 方向으로 調整된다. 먹는 治療劑 대상군의 確診을 위한 遺傳子增幅感謝(PCR) 檢事의 境遇 健康保險을 適用하나 限時的으로 支援됐던 約 1萬~3萬원臺의 本人 負擔 支援은 終了된다. 無症狀子 檢査費 支援도 없어진다.

有症狀者 中 60歲 以上, 12歲 以上의 基底疾患者 및 免疫低下者 等 먹는 治療劑 대상군과 醫療 脆弱地域 所在 療養機關, 應急室 내원 患者, 重患者室 入院患者에 對해서는 迅速抗原檢査(RAT)를 繼續 支援한다.

入院 治療費의 境遇 一部 重症 患者에게 支援하던 國費 支援은 終了하되 本人負擔上限制를 통해 負擔은 最少化한다.

코로나19 高危險群을 對象으로 支援되는 팍스로비드 等 治療劑는 健康保險 適用을 準備 中이다.

백신은 2023~2024節氣 接種까지만 全 國民 無料 接種을 維持하기로 했다. 2024~2025節氣 백신接種부터는 65歲 以上 高齡層, 免疫低下者 等 高危險群에 한해서만 無料 接種한다.

코로나19 陽性者 監視體系는 終了된다. 코로나19 標本監視 現況은 每週 木曜日 感染病 포털 內 感染病 消息欄에 올라오는 感染病 標本監視 週間 消息紙를 通해 確認할 수 있다.

2020年 1月부터 構成됐던 重修本科 中央防疫對策本部(疾病廳) 運營도 終了된다. 다만 疾病廳 內에는 코로나19 對策班을 運營해 코로나19 對應을 持續할 方針이다.

지 廳長은 “코로나19 危機 段階가 下向되고 確診者 隔離도 緩和되지만 아프면 쉬는 文化는 우리 社會 構成員들의 健康 保全을 위해 반드시 必要한 文化”라며 “앞으로도 코로나19 症狀이 있는 境遇 가까운 醫療機關을 訪問해 治療 받고 손 씻기·기침 禮節 等 日常生活에서 個人 防疫 守則을 잘 遵守해 달라”고 當付했다.

한便 英國, 스페인 等 多數 海外 國歌는 코로나19 隔離 勸告 期間을 政府가 別途로 提示하지 않고 있다. 美國 疾病統制豫防센터(CDC)도 지난 3月부터 5日 隔離 勸告에서 發熱이 없고 症狀이 好轉된 後 24時間 經過 時까지로 隔離 勸告 基準을 낮췄다.

[서울=뉴시스]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