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檢, 허영인 會長 ‘贈與稅 回避’ 背任 嫌疑 起訴…SPC 側 “適正 價値로 讓渡”|東亞日報

檢, 허영인 會長 ‘贈與稅 回避’ 背任 嫌疑 起訴…SPC 側 “適正 價値로 讓渡”

  • 뉴시스
  • 入力 2022年 12月 16日 11時 26分


코멘트
檢察이 系列社를 動員해 또 다른 系列社인 三立에 利益을 몰아주는 等 不當支援하고 이를 통해 會長 一家의 贈與稅를 回避한 嫌疑를 받는 SPC그룹 허영인 會長을 不拘束 起訴했다.

16日 서울中央地檢 公正去來調査部(部長檢事 이정섭)는 許 會長과 조상호 前 SPC그룹 總括社長, 황재복 파리크라상 代表理事를 特定經濟犯罪 加重處罰 等에 關한 法律 違反(背任) 嫌疑로 이날 裁判에 넘겼다고 밝혔다.

檢察은 이들이 2012年 12月 SPC그룹 會長 一家의 贈與稅 賦課를 回避하기 위해 밀다원의 株式을 三立에 低價에 讓渡해 179億7000萬원 相當의 利益을 取得하게 했다고 보고 있다. 低價의 株式을 處分한 샤니와 파리크라상은 各各 58億1000萬원과 121億6000萬원의 損害를 입은 것으로 調査됐다.

犯行이 벌어진 2012年 12月은 ‘일감 몰아주기’에 對한 贈與稅가 新設돼 施行(2013年 1月)되기 直前으로, 파리크라상과 샤니가 밀다원의 株式을 三立에 罵倒하지 않으면 總帥一家에게 每年 8億원 相當의 稅金이 賦課될 것으로 豫想되던 時期다.

當時 SPC그룹은 밀다원이 生産하는 밀가루를 三立이 購買해 系列社들에게 供給하는 構造였고, 밀다원은 總帥一家가 持分을 100% 保有한 파리크라상 等이 事實上 保有하고 있어 밀다원의 賣出은 總帥一家에게 贈與로 議題되는 狀況이었다고 한다.

檢察은 이들이 適法하지 않은 方式으로 파리크라상과 샤니가 保有한 밀다원 株式을 直前 評價額보다 顯著히 낮은 低價로 三立에 賣渡했다고 보고 있다.

2008年 밀다원 株式의 取得價는 3038원이었고, 2011年 12月 評價額은 1180원이었는데 파리크라상·샤니의 밀다원 株式 讓渡가는 255원에 不過했던 것으로 調査됐다. 檢察은 當時 適正 讓渡가를 1595원으로 評價했다.

이番 事件은 샤니의 少額株主들이 告訴狀을 接受하면서 始作됐다. 檢察은 2020年 9月부터 지난 10月까지 黃 代表 等 SPC그룹 主要 關聯者들을 調査했고, 지난 11月8日 SPC그룹 本社 等을 押收搜索했다. 이番 달에는 許 會長, 조 前 社長을 次例로 불러 調査했다.

許 會長 等을 業務上 背任으로 起訴한 檢察은 公正去來委員會가 SPC 그룹 內 三立 不當支援과 關聯해 파리크라상, 에스피엘, 비알코리아를 告發한 事件에 對해서는 追加 搜査를 進行한다는 方針이다.

앞서 公正委는 SPC그룹이 系列社들을 不當하게 利用해 三立에 約 414億원 相當의 利益을 提供했다는 調査 結果를 내놨다. ▲販賣網 저가 讓渡 및 商標權 無償 提供(2011 4月~2019年 4月) ▲밀다원 株式 低價讓渡(2018年 12月) ▲通行稅 去來(2013年 9月~2018年 7月) 等이다.

公正委는 SPC가 使嗾 2歲의 파리크라상 持分率을 높이기 위해 다른 系列社를 통해 三立을 不當支援한 것으로 疑心했다. SPC는 파리크라상을 통해 다른 系列社를 支配하는 構造인 것으로 調査됐다.

이에 公正委는 파리크라상, 에스피엘, 비알코리아를 告發했다. 許 會長, 조 前 社長, 黃 代表이도 함께 告發했다. 課徵金도 647億원을 賦課했다.

한便 SPC 關係者는 이날 檢察 起訴에 對해 “샤니의 밀다원 株式 讓渡는 外部 會計法人을 통해 適法한 節次와 基準에 따라 適正한 價値를 算定해 進行된 것”이라며 “向後 裁判 過程에서 積極 疏明하여 誤解를 바로잡도록 하겠다”는 立場을 냈다.

[서울=뉴시스]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