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首都圈]外國 바이어들 메디컬 體驗 “원더풀”|東亞日報

[首都圈]外國 바이어들 메디컬 體驗 “원더풀”

  • Array
  • 入力 2010年 3月 9日 03時 00分


코멘트

서울觀光마케팅-KOTRA
醫療觀光客 誘致 作戰

23個國 68名 參加… 綜合檢診-韓方治療 等 經驗
1萬名 誘致 經濟效果 700億… 海外에 積極 弘報

‘서울 메디컬 서비스 체험’에 참가한 외국인 바이어 5명이 5일 오전 서울 강동구 상일동 동서신의학병원에서 전통 악기인 소고를 들고 관절 부위를 두드리는 음악치료를 받으며 즐거워하고 있다. 사진 제공 동서신의학병원
‘서울 메디컬 서비스 體驗’에 參加한 外國人 바이어 5名이 5日 午前 서울 강동구 상일동 東西신의학病院에서 傳統 樂器인 小鼓를 들고 關節 部位를 두드리는 音樂治療를 받으며 즐거워하고 있다. 寫眞 提供 東西신의학病院
“쿵茶卓, 쿵茶卓∼. 者, 이 拍子에 맞춰 앞사람 머리를 두드려 주세요.”

5日 午前 서울 江東區 東西신의학病院 한放音樂治療센터에서 이승현 센터長의 말에 따라 한 줄로 선 外國人들이 손에 들고 있던 소고로 앞사람 머리를 두드리며 마냥 즐거운 表情을 지었다. 이들은 서울觀光마케팅(서울市 傘下 機關)과 KOTRA가 마련한 ‘서울 메디컬 서비스 體驗’에 參加한 外國人들이다. 이 體驗은 두 機關과 서울市가 外國人 醫療觀光客을 誘致하기 위한 마케팅의 하나로 推進됐다. 健康檢診, 皮膚, 成形, 韓方, 齒科 等 競爭力 높은 醫療分野를 海外에 集中 弘報해 外國人 醫療觀光客을 誘致하겠다는 게 두 機關과 서울市의 計劃이다.

○ 韓方과 皮膚 等 ‘센’ 分野로 勝負

이날 體驗에 나선 사람들은 아프리카와 유럽, 아시아 等에서 國內 博覽會에 參加하려고 訪韓한 바이어 5名이다. 國樂器인 소고로 머리를 두드리는 것 外에도 장구를 치듯 自身의 팔다리를 손으로 치는 動作이 反復됐다. 拍子도 낯설고 남의 머리를 두드리거나 손으로 팔다리를 두드리는 일까지 모두 語塞했지만 구슬땀을 흘려가며 參與한 이들의 反應은 뜨거웠다.

印度系 케냐人人 라빈더 싱 氏(58)는 拍手를 보내며 “異色的이다”는 말을 連發했다. 네덜란드人인 빔 野흐텐베르흐 氏(44)는 “몸속 氣를 循環하게 해 몸과 마음의 安定을 찾게 해주는 方法이 印象的이다”며 “特히 傳統 樂器를 利用해 體驗하는 대목이 좋다”고 말했다. 英語가 可能한 프로그램 進行者와 通譯을 통해 韓方에 對한 正確한 紹介와 用語 說明이 可能했던 點도 外國人들이 便安하게 體驗할 수 있었던 背景이 됐다.

서울觀光마케팅은 한放音樂治療 體驗처럼 外國人들에게 異色的이면서 效果가 좋은 醫療分野를 集中 弘報하고 있다. 外國에서는 費用 때문에 하기 힘든 綜合健康檢診이나 皮膚 管理, 齒科, 成形 等 5個 分野를 定했다. 이番에 實施한 外國人 바이어의 體驗 프로그램에는 韓方뿐만 아니라 健康檢診과 皮膚科 分野가 包含돼 23個國에서 모두 68名이 參加했다.

○ 海外서 바이어 誘致하고 綜合支援

KOTRA는 海外 99곳에 設置된 비즈니스센터를 통해 이 같은 內容을 該當 國家와 關聯 企業에 紹介할 豫定이다. 또 國內에서 開催되는 大型 國際博覽會에 參加하는 바이어들에게도 꾸준히 韓國의 醫療 水準을 紹介하고 體驗하는 프로그램을 提供하기로 했다. 서울市에 따르면 醫療觀光 外國人이 1人當 平均 374萬 원의 診療費를 支出하고 있으며 外國人 醫療觀光客 1萬 名을 誘致하면 經濟誘發 效果가 700億 원에 이른다.

KOTRA 최기형 醫療바이오팀長은 “最近에 러시아 바이어에게 健康檢診 프로그램을 紹介했더니 3名이 1000萬 원을 내고 高級 檢診을 받았다”며 “海外에는 發病 前 檢診 自體가 거의 없어 國內 醫療機關의 事前 健康檢診이 外國人에게는 아주 魅力的”이라고 말했다.

KOTRA는 醫療觀光 外國人이 自國의 醫療保險 適用을 받으면 좀 더 低廉하게 韓國 健康檢診 프로그램을 利用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該當 國家의 關聯 機關과 이 問題를 協議하겠다고 밝혔다.

지난해 12月부터 ‘서울 醫療觀光 綜合支援센터’를 運營하는 서울市는 센터를 擴大 改編할 計劃이다. 이 센터는 이르면 上半期 中 醫療서비스에 對한 相談과 全文 醫療機關의 診療 및 施設 情報와 豫約案內 시스템까지 提供할 수 있는 水準으로 改編된다. 서울觀光마케팅은 韓國을 찾은 海外 醫療觀光團을 위한 空港픽업 서비스와 宿泊業所 案內, 醫療機關 周邊 觀光프로그램 開發에 나서고 있다.

이동영 記者 argus@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