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法務部 맡던 ‘人事 檢證’, 大統領室로 무게中心 옮길 듯|東亞日報

法務部 맡던 ‘人事 檢證’, 大統領室로 무게中心 옮길 듯

  • 東亞日報
  • 入力 2024年 5月 8日 03時 00分


코멘트

人士情報管理團 存續 되더라도
檢出身 民情首席이 檢證 週도 觀測

용산 대통령실 청사 전경. 뉴스1
龍山 大統領室 廳舍 前景. 뉴스1
大統領民政首席祕書官이 復活하면서 한동훈 前 法務部 長官이 主要 公職候補者의 人事 檢證을 위해 設置했던 法務部 人事情報管理團의 存廢 與否에 關心이 쏠리고 있다. 大統領室과 政府는 아직 存廢 與否를 밝히지 않고 있지만 檢察 出身 김주현 民情首席이 7日 任命된 만큼 앞으로는 大統領室이 人事 檢證을 主導할 것이란 觀測이 나온다.

尹錫悅 大統領은 2022年 5月 就任하면서 뒷調査 等의 殘滓를 淸算하겠다며 民政首席室을 廢止했고, 法務部는 한 前 長官 就任 直後인 같은 해 6月 人事情報管理團 新設案을 發表했다. 以前엔 民政首席室이 公職候補者 人事 檢證을 總括했지만 人事情報管理團이 1次 資料를 蒐集해 넘기면 大統領公職紀綱祕書官室이 檢討해 判斷하는 시스템으로 改編됐다.

人事情報管理團에는 國務調整室, 國防部, 警察廳, 國精院 等에서 派遣받은 人力과 檢事 3名이 配置됐고, 野黨은 “韓 前 長官에게 莫强한 權力을 맡긴 것”이라고 批判했다.

그러나 정순신 辯護士가 國家搜査本部腸 任命 하루 만에 아들의 學校暴力 論難으로 물러나고 김행 女性家族部 長官 候補者가 ‘株式 파킹’ 疑惑으로 落馬하는 等 法務部가 公職候補者를 不實하게 檢證했다는 批判이 反復됐다. 그때마다 한 前 長官은 “客觀的인 資料를 大統領室에 넘길 뿐 判斷까지 하진 않는다”란 解明을 내놨다. 警察 等 關係 機關으로부터 資料를 蒐集할 뿐 資料의 信憑性, 資料의 價値 等을 人事情報管理團이 判斷하지는 않는다는 뜻이었지만 法務部 責任論은 사그라지지 않았다.

앞으로는 民情首席이 新設된 데다 2次 人事 檢證을 맡아왔던 大統領公職紀綱祕書官이 民情首席室로 移動하는 만큼 公職候補者 人事 檢證에 對한 大統領室의 影響力이 더 剛해질 것이란 觀測이 나온다. 人士情報管理團에서 公職紀綱祕書官室로 이어지는 段階別 人事 檢證 시스템이 그대로 維持되더라도 大統領室의 입김이 세질 수 있다는 展望이 나온다. 與圈 關係者는 “向後 運用 方向을 좀 더 살펴봐야겠지만 民政首席室이 復活함에 따라 高位公職者 人事 檢證에도 民政首席室의 判斷과 意中이 좀 더 많이 作用하게 되지 않겠느냐”고 말했다.

政府는 아직 人事情報管理團에 對한 具體的인 方針을 정하진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法務部 關係者는 東亞日報와의 通話에서 “아직 傳해 들은 內容이 없다”고 말을 아꼈다. 一角에선 人事情報管理團을 當場 廢止하긴 어려울 것이란 展望도 나온다. 法曹界 關係者는 “法務部는 施行令과 施行規則을 改正하고, 檢察 核心 人力을 派遣 보내는 等 只今까지 시스템 構築에 功을 들였다”며 “이를 한瞬間에 뒤바꾸는 것은 無理가 있을 것”이라고 說明했다.


구민기 記者 koo@donga.com
전주영 記者 aimhigh@donga.com
#民政首席祕書官 復活 #人事 檢證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