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産業部 幹部 等 太陽光業體와 結託”… 監査院, 13名 搜査 要請|東亞日報

“産業部 幹部 等 太陽光業體와 結託”… 監査院, 13名 搜査 要請

  • 東亞日報
  • 入力 2023年 6月 14日 03時 00分


코멘트

“行試 同期와 짜고 業體 篇의 봐줘”
“群山市長, 高校同門 會社에 特惠”
公共機關 職員 250名 ‘太陽光 장사’
“文政府 겨냥 搜査로 擴大” 觀測도

文在寅 政府 當時 進行된 太陽光 事業 等 新再生에너지 開發 事業에서 中央部處 公務員과 地方自治團體長이 民間業體와 結託해 特惠를 주고받은 事實이 드러났다. 太陽光 開發 事業을 擔當하는 한국전력工事 等 公共機關 8곳의 任職員 250餘 名이 借名으로 法人을 設立해 直接 ‘太陽光 장사’에 나선 事實도 밝혀졌다. 監査院은 지난해 10月부터 進行한 ‘新再生에너지 事業 推進 實態’ 監査 結果 이러한 內容 等을 確認해 “中央部處 前職 幹部級 公務員, 地方自治團體長 等 13名을 職權濫用權利行使妨害, 詐欺, 補助金法 違反 嫌疑 等으로 搜査 要請했다”고 13日 밝혔다.

尹錫悅 大統領은 앞서 지난해 9月 文在寅 政府 때 太陽光 事業 等에 投入된 電力産業基盤基金 關聯 非理 點檢 結果에 對해 “國民의 血稅가 ‘利權 카르텔’ 非理에 使用됐다. 참 개탄스럽다”고 밝힌 바 있다. 이에 新再生에너지 事業과 關聯한 非理 疑惑 糾明이 前 政府를 겨냥한 大規模 搜査로 擴大될 것이란 觀測도 나왔다.

● 産業部 書記官, 篇의 봐준 業體 代表로
監査院은 이날 “特惠, 非理 疑惑이 불거진 40㎿(메가와트) 規模 以上의 大規模 事業 4件을 選別해 違法 不當 與否를 集中 點檢했다”고 밝혔다. 文在寅 政府 時節 脫原電과 맞물려 推進된 新再生에너지 事業 全般에 對해 監査院이 들여다본 지 8個月餘 만에 中間 監査 結果를 發表한 것.

監査院에 따르면 行政考試 動機인 産業通商資源部 書記官 2名은 國內 最大 規模의 太陽光 事業인 忠南 泰安 ‘아마데우스’ 事業에서 特定 業體의 便宜를 봐주고 該當 業體에 재취업하는 等 代價까지 받았다.

忠南 泰安郡 安眠島 東쪽에 太陽光 發電所를 짓는 事業을 推進하던 T社는 2018年 12月 事業 敷地의 3分의 1 面積인 草地(草地)의 用途를 變更하려 했지만, 認許可를 擔當하는 忠南 泰安郡의 反對에 가로막혀 있었다. 그러자 T社 關係者는 2018年 12月 産業部 A 書記官의 紹介로 A 書記官의 動機이자 新再生에너지 分野 擔當 課長인 B 書記官을 만났다. 이 자리에서 T社 關係者는 事業의 어려움을 吐露하면서 “中央部處가 事業 敷地에 對해 草地 轉用이 可能한 것으로 判斷해달라”고 請託했다고 한다.

以後 B 書記官은 2019年 1月 “該當 事業 敷地는 用途 變更을 할 수 있는 ‘重要 産業 施設’로 볼 수 있다”는 有權解釋을 내렸다. 2018年 12月 關聯法이 改正되면서 ‘太陽光 施設’은 敷地 用途 變更을 할 수 있는 重要 産業施設에서 除外됐지만, B 書記官이 改正 前 法律을 適用해 有權解釋을 내린 것. 以後 泰安郡은 産業部의 有權解釋 根據로 敷地 用途 變更을 許可했다. 特히 A 書記官은 2019年 4月 退職 後 T社의 代表로 再就業하기도 했다.

● 群山市長, 高校 同門 業體에 特惠
더불어民主黨 所屬인 姜任駿 군산시長은 2019∼2021年 ‘새萬金 陸上太陽光 1區域 發展事業’을 推進하면서 군산고 同門이 運營하는 建設會社인 K社에 特惠를 준 嫌疑로 監査院이 搜査 要請했다.

앞서 군산시는 入札 公告를 내며 “信用等級 A― 以上 施工社의 連帶保證” 等을 事業 參與 條件으로 내걸었다. 1000億餘 원의 事業 資金 調達을 맡은 金融社가 貸出 實行을 위해 要求한 條件이었기 때문. 當時 優先協商對象者였던 K社는 이 條件을 充足하지 못했지만, 군산시는 2021年 3月 K社와 그대로 契約을 締結했다. 그러면서 군산시는 ‘連帶保證’ 條件을 내걸었던 金融社와 契約도 解止했다. 그 代身 보다 높은 貸出金利를 適用한, 더 나쁜 條件으로 다른 金融社와 契約을 맺었다. 監査院은 이러한 金融社 變更으로 因해 군산시가 110億 원의 損害를 볼 것으로 豫想하고 있다.

고도예 記者 yea@donga.com
#新再生에너지 開發 事業 #民間業體와 結託 #太陽光 장사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