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北 ‘怪物’ 固體燃料 ICBM 開發 本格化…킬체인 無力化 憂慮|東亞日報

北 ‘怪物’ 固體燃料 ICBM 開發 本格化…킬체인 無力化 憂慮

  • 뉴시스
  • 入力 2022年 12月 16日 15時 25分


코멘트
北韓이 西海 衛星發射場에서 固體燃料를 活用한 새로운 엔진 試驗을 成功的으로 進行했다고 밝히면서 또 다른 新型 戰略武器 出現을 豫告했다.

大陸間彈道미사일(ICBM)과 같은 戰略武器에 使用할 엔진 開發에 速度를 낸 것으로 來年에 새로운 ICBM 試驗發射에 나설 可能性이 커졌다는 評價가 나온다.

16日 勞動黨 機關紙 勞動新聞과 朝鮮中央通信은 前날 金正恩 總祕書 兼 國務委員長이 參席 下에 平安北道 鐵山郡 東倉里 西海 衛星發射場에서 140tf(톤포스·140t 重量을 밀어 올리는 推力) 規模의 貸出力 固體燃料發動機(로켓엔진)의 첫 地上噴出試驗에 成功했다고 報道했다.

이어 이番 試驗이 “戰略的 意義를 가지는 重大試驗”이라며 美國을 겨냥한 新型戰略武器 開發을 위한 것임을 明確히 했다.

이番 試驗을 參觀한 김정은도 지난해 勞動黨 第8次大會가 提示한 國防科學發展 및 武器體系開發 5個年計劃의 戰略武器部門 最優先 5大課業 實現을 위한 또 하나의 重大 問題를 훌륭히 解決했다고 評價하며 “最短期間 內에 또 다른 新型戰略武器의 出現을 期待한다”고 말했다.

ICBM을 週로 發射하는 東倉里 發射場에서 推力 關聯 噴出試驗을 했다는 것은 이番에 開發한 固體燃料 엔진을 ICBM에 適用하겠다는 意味로 풀이된다.

北韓은 北韓版 이스칸데르(KN-23)나 北韓版 에이태큼스(KN-24) 等 短距離彈道미사일(SRBM)에는 固體燃料 系列을 올해 꾸준히 發射했지만 中距離彈道미사일(IRBM)이나 ‘華城-17型’ 같은 ICBM에는 液體燃料를 써왔다.

固體燃料를 使用한 미사일은 液體燃料 미사일에 비해 發射 準備時間이 짧고 移動式 車輛 等에 搭載가 容易하기 때문에 奇襲的 發射能力 等이 强化된다.

임을출 경남대 極東問題硏究所 敎授는 “固體燃料 미사일은 發射 準備時間이 짧고 移動式 發射車輛(TEL) 等에 搭載가 容易해 軍事衛星에 露出되지 않기 때문에 奇襲 發射能力과 生存性이 强化된다”며 “北韓이 ‘더 强力한’ 地上發射 ICBM, 潛水艦發射彈道미사일(SLBM) 開發에 拍車를 加하고 있음을 示唆한다”고 分析했다.

양무진 北韓大學院大學校 敎授도 “固體엔진으로의 交替는 迅速性과 隱密性을 强化해 韓美의 偵察·探知를 排除하고 韓國의 킬체인(Kill Chain·先制打擊)을 無力化하겠다는 것”이라며 “向後 固體型 IRBM을 筆頭로 持續的인 出力試驗을 통해 固體型 ICBM으로 나아갈 것”이라고 展望했다.

特히 北韓은 이 로켓 推進力이 140tf에 達한다고 主張했다. 北韓은 앞서 2016年 9月 새로 開發한 衛星 運搬 로켓用 大出力 엔진 地上 噴出試驗에서 成功했다며 推力이 80tf라고 公開했다. 發表대로라면 美國의 代表的 ICBM인 미니트맨-3의 固體燃料 1段 엔진(80tf)보다도 强力한 것으로 相當히 進一步한 技術이다.

北韓이 이미 여러 次例 試驗發射를 한 ‘華城 14·15·17型’ ICBM의 1段 엔진으로 使用하는 ‘白頭山엔진’은 液體燃料를 쓰는데 1個의 出力이 80tf다. ‘白頭山엔진’을 火星 14型은 1個, 火星 15型은 2個(160tf), 火星 17型은 4個(320tf)를 묶어 쓴다.

김동엽 北韓大學院大 敎授는 “北韓 發表대로 推進力이 140tf이면 거의 ICBM級 엔진”이라며 “北韓이 推進力벡토르操縱技術(TVC)을 導入한 大出力 固體燃料發動機 試驗이라고 한 點에서도 大氣圈 밖을 飛行하는 長距離 彈道미사일에 適用할 엔진 開發이라고 보아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北韓이 發表한 固體엔진의 境遇 彈頭 무게를 包含해 救助重量比에 따라 달라지겠지만 彈頭 重量을 600~800kg이라고 假定했을 境遇 美 本土에 到達 可能한 1萬km 以上의 射距離가 可能한 推進力”이라고 說明했다.

다만 “北韓이 오늘 公開한 寫眞을 보면 固體엔진의 直徑이 2m 안팎으로 보여 果然 推進力이 140tf까지 나올지 疑問”이라고 짚었다.

장영근 航空大 敎授는 “이 엔진을 1段으로 하고 2段에 旣存 KN-23 等 SRBM의 엔진을 붙이면 射距離 1萬㎞ 程度는 나올 수 있을 것”이라며 “昨年 1月 黨 8次 大會에서 提示한 最優先 5代 實踐課題人 固體推進劑 ICBM 開發에 한걸음 進展을 보여줬다”고 診斷했다.

이어 “宣傳한대로 大型固體모터가 要求되는 性能을 步주었다면 來年 上半期 中에는 固體推進劑 ICBM 試驗發射가 可能할 것이다”고 내다봤다.

專門家들은 또한 이番에 成功한 固體燃料 엔진은 ICBM뿐 아니라 潛水艦發射彈道미사일(SLBM)이나 衛星 運搬 로켓에도 使用할 수 있을 것으로 觀測했다.

[서울=뉴시스]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