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黑表의 ‘國産 心臟’ 뛰느냐 멎느냐 갈림길|東亞日報

黑表의 ‘國産 心臟’ 뛰느냐 멎느냐 갈림길

  • 東亞日報
  • 入力 2013年 8月 28日 03時 00分


코멘트

■ 防事廳, 파워팩 國産化 最終結論 臨迫

차기 戰車 K-2(黑表)의 心臟에 該當하는 파워팩(엔진+變速機) 國産化의 成敗에 對한 最終 結論이 事實上 秒읽기에 들어갔다.

防衛事業廳이 이달 안으로 國內 業體가 開發한 K-2 電車用 파워팩의 戰鬪用 適合 與否를 判定해야 하기 때문이다. 파워팩은 엔진에 變速機를 結合한 動力 傳達 裝置로 K-2 電車의 核心 部品이다. 엔진은 斗山인프라코어가, 變速機는 S&T重工業이 各各 製作한 國産 파워팩은 當初 이달 末까지 모든 試驗 評價 節次를 完了할 豫定이었다.

하지만 올해 4月 K-2 戰車의 走行試驗評價 途中 國産 파워팩의 엔진 실린더가 破損된 뒤 原因을 糾明하는 過程에서 試驗 評價가 제대로 이뤄지지 못해 왔다. 防衛事業廳 關係者는 “技術 側面에서 보면 國産 파워팩은 戰鬪用 不適合 判定을 받을 蓋然性이 높다”고 말했다.

國産 파워팩의 性能 缺陷 論難은 4年 前으로 거슬러 올라간다. 2009年 7月 國産 파워팩을 裝着한 K-2 電車가 試運轉 過程에서 갑자기 멈춰 선 것을 비롯해 크고 작은 故障이 잇따랐다. 冷却팬 速度 制御, 冷却試驗 最大 出力, 加速 性能 等에서 性能 未達도 나타났지만 軍 當局은 3次例에 걸쳐 國産 파워팩의 開發 完了 時限을 延長했다. 파워팩의 國産化가 技術 蓄積과 防産 輸出 市場 開拓 等 國益 次元에서 바람직하다는 政治權과 業界의 主張을 受容한 決定이었다.

國産 파워팩의 開發이 거듭 遲延되면서 K-2 電車의 實戰 配置 時期도 2012年에서 2014年으로 延期됐다. 그나마 K-2 電車의 全體 導入 物量 200代 中 100代(1次 量産 物量)에 獨逸製 파워팩을 裝着하는 條件이었다. 나머지 K-2 戰車 100代는 國産 파워팩을 搭載해 2016年부터 電力化할 計劃이지만 파워팩의 開發이 繼續 늦어지면서 이마저도 壯談할 수 없게 됐다.

軍 一角에선 파워팩 國産化를 더 固執하기 힘든 狀況이 아니냐는 指摘이 提起된다. 防衛事業廳의 다른 關係者는 “이미 3次例나 開發 時限을 延期했지만 國産 파워팩의 開發 成功은 五里霧中”이라며 “自主國防度 重要하지만 無理한 武器 國産化는 止揚돼야 한다”고 말했다. 國産化도 좋지만 ‘밑 빠진 독에 물 붓기’ 式의 獨自的 武器 開發 方式은 바람직하지 않다는 얘기다. 아울러 K-2 電車의 戰力化 日程을 考慮할 때 來年 6月로 豫定된 國産 파워팩의 開發 完了 時限을 더 演技하기도 힘든 狀況이다. 軍 關係者는 “國産 파워팩의 開發 完了 時限을 來年 下半期 以後로 넘겨 버리면 K-2 戰車 2次 量産 物量의 2016年 實戰 配置 計劃도 어긋나게 된다”고 말했다.

政治權 等을 中心으로 只今까지 投入된 莫大한 開發費와 硏究 努力을 勘案해 開發 時限을 다시 延長하는 等 機會를 더 줘야 한다는 反論도 만만찮다.

國産 파워팩 開發 業體들도 防衛事業廳의 判定 結果에 觸角을 곤두세우고 있다. S&T重工業은 파워팩의 缺陷이 엔진에서 發生했고, 自社의 變速機는 問題가 없다며 變速機만이라도 戰鬪用 適合 判定을 내린 뒤 獨逸製 엔진에 自社의 變速機를 搭載하는 代案을 軍에 要求中이다. 이에 對해 防衛事業廳은 受容하기 힘든 方案이라고 難色을 표하고 있다. 斗山인프라코어는 繼續 엔진 開發 時限을 더 延長해 달라고 軍에 要求中이다.

윤상호 軍事專門 記者·손영일 記者 ysh1005@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