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警察,‘盧側近과 親分’ 내세운 建設受注 非理 搜査|東亞日報

警察,‘盧側近과 親分’ 내세운 建設受注 非理 搜査

  • 入力 2008年 8月 26日 02時 56分


拘束 50代 ‘장수천’ 納品하다 盧人脈 만나

‘連帶保證人 盧武鉉’ 文件 보여주며 詐欺

警察 “鄭氏-洪氏는 被疑者 身分… 곧 出金”

盧武鉉 前 大統領 側近과의 親分을 誇示하며 建設社 等으로부터 巨額을 챙긴 庶母(55·無職) 氏 事件의 波紋이 커질 兆朕을 보이고 있다.
▶本報 25日子 A12面 參照
“盧政權 實勢와 親分” 9億 뜯은 無職者

서울 江南警察署는 이 事件에 連累된 疑惑을 받고 있는 정상문(62) 前 大統領總務祕書官과 홍경태(53) 前 靑瓦臺 行政官 等에게 出席 要求書를 보냈으나 應하지 않고 있어 繼續 出席 要求를 拒否할 때에는 逮捕令狀을 申請할 方針이라고 25日 밝혔다.

▽‘장수천’ 時節 因緣 活用=警察 關係者는 “鄭 氏와 洪 氏는 現在 被疑者 身分”이라면서 “곧 出國禁止 措置를 取하고 計座 押收搜索을 할 것”이라고 말했다. 두 사람은 盧 前 大統領이 大統領에 就任하기 以前부터 가까이 지낸 사이였다.

警察에 따르면 徐 氏는 서울 江南區 三成洞에 있는 中小業體 S建設이 大宇建設과 韓國土地公社 等의 工事를 下請받을 수 있게 해주고 10次例에 걸쳐 9億1000萬 원을 챙긴 嫌疑를 받고 있다. 徐 氏는 이 過程에서 鄭 氏, 洪 氏와의 親分을 積極的으로 利用했다.

警察은 “1996年 生水 自動化 設備機械 業體를 運營하던 徐 氏가 當時 ‘장수천’이란 生水會社 代表로 있던 洪 氏에게 機械를 納品하면서 親分을 쌓게 됐다”고 밝혔다. 또 警察은 “徐 氏가 納品過程에서 洪 氏로부터 5億 원을 받지 못해 現金保管證으로 代身 받았는데 이 保管證에 連帶保證人으로 盧 前 大統領도 들어 있다고 陳述했다”고 덧붙였다.

徐 氏는 2005年 10月 S建設 장某 常務에게 接近해 이 現金保管證을 보여주며 靑瓦臺와 通하는 人脈임을 誇示했고, 大宇建設 朴某 社長과 함께 만난 자리에서는 大宇建設이 發注하는 釜山 新港 北컨테이너 埠頭工團 背後敷地 工事를 S建設이 受注하도록 付託한 것으로 알려졌다. 警察은 이 過程에서 洪 氏가 某種의 役割을 한 것으로 보고 있다.

警察은 朴 社長의 指示를 받은 大宇建設 申某 常務가 公開入札競爭에서 다른 業體들의 入札 價格을 미리 알려준 德分에 當時 S建設이 工事를 受注할 수 있었던 것으로 把握하고 있다. 또한 警察은 受注 過程에서 徐 氏가 靑瓦臺 關係者들에게 謝禮費를 줘야 한다는 名目으로 S建設로부터 2億3000餘萬 원을 받은 뒤 中間에서 가로챘다고 밝혔다.

이 外에도 徐 氏는 2006年 7月 한국토지공사가 發注한 群山∼張沆 區間 護岸工事의 下請을 S建設이 받을 수 있도록 도와주겠다며 S建設로부터 4億 원, 2006年 9月 한국토지공사가 發注해 大宇建設이 受注한 盈德∼烏山 區間 道路工事에서도 工事 受注에 힘을 써주는 代價로 S建設로부터 2億8000萬 원을 챙긴 嫌疑도 받고 있다.

▽警察, 搜査 擴大=警察은 鄭 氏와 洪 氏가 두 곳의 受注 過程에서 어떤 役割을 했는지를 追跡하고 있다.

警察 關係者는 “現在로선 大部分 西 氏의 陳述에 依存한 搜査 初期 段階라 嫌疑를 確定짓기가 곤란하다”면서도 “앞으로 計座追跡 等을 통해 事實關係를 積極的으로 밝혀낼 생각”이라고 밝혔다.

鄭 氏는 25日 밤 本報와의 通話에서 이番 事件에 介入됐느냐는 質問에 “거기에 對해선 할 말이 없다”며 바로 電話를 끊었다. 그러나 以後 通話 試圖에서 鄭 氏를 代身해 電話를 받은 人士는 “鄭 氏가 로비를 받지 않았다”고 말했다. 洪 氏는 接觸을 試圖했으나 連絡이 닿지 않았다.

警察은 S建設 장某 代表(當時 常務)의 提報로 搜査에 着手한 것으로 알려졌다. 張 代表는 25日 本報 記者와 만나 “釜山 新港 公社는 大宇建設로부터 下請받는 데 成功했지만 나머지 두 件은 受注를 못 받아 돈을 돌려받기로 했다”며 “徐 氏가 時間을 주면 어떻게든 돈을 돌려주겠다고 約束했지만 끝내 이를 지키지 않았다”고 말했다.

신진우 記者 niceshin@donga.com

김상운 記者 sukim@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