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參與連帶 與競選候補 政策評價 "盧 財閥改革-李 財界 擁護"|東亞日報

參與連帶 與競選候補 政策評價 "盧 財閥改革-李 財界 擁護"

  • 入力 2002年 3月 26日 18時 46分


民主黨 大選 候補 競選에 나선 노무현(盧武鉉) 候補와 이인제(李仁濟) 候補는 大企業政策과 租稅政策 分野에서 뚜렷한 視角 差異를 보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참여연대는 2月 27日부터 3月 20日까지 민주당 大選候補 競選에 出馬한 6名의 候補들을 對象으로 政治 經濟 福祉 民生 租稅 等 7個 分野 80個 政策을 設問 調査한 結果 盧 候補는 改革 性向이 두드러진 反面 李 候補는 現實的이라고 規定했다. 鄭東泳(鄭東泳) 候補에 對해서는 ‘민주당 黨論에 充實하다’는 評價를 내렸다.

▽經濟分野 視角差 뚜렷〓歲 候補 中 大企業 政策과 關聯해서는 盧 候補가 가장 進步的인 性向을 보였고, 이 候補는 財界 立場을 比較的 勘案한 態度를 取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盧 候補는 出資總額制限 强化, 相互出資와 債務保證 禁止, 株主代表 訴訟 및 單獨株主權 導入, 公正위 司法權 附與 等 大部分의 財閥改革 事案에 對해 贊成 立場을 밝혔다. 反面 李 候補는 集團訴訟制 導入에 贊成한 것을 除外하면 大部分 盧 候補와 反對되는 見解를 밝혀 뚜렷한 對照를 보였다. 李 候補는 민주당의 公式 黨論으로 確定된 一部 事案에 對해서도 反對立場을 分明히 해 財閥改革과 關聯해 相對的으로 保守的인 路線을 維持했다.

財閥의 銀行所有 持分限度 擴大問題에 對해서도 李 候補는 贊成, 盧 候補는 反對 意見을 밝혔다.

한便 鄭 候補는 當分間 財閥에 對한 規制는 必要하고 審判觀으로서 政府의 役割은 繼續돼야 하지만 直接 規制는 없애고 市場이 監視하는 體制로 바꿔야 한다고 答辯해 민주당 黨論을 거의 따르는 傾向이었다고 참여연대는 分析했다.

▽租稅政策度 相反된 立場〓李 候補가 企業活動 支援에 焦點을 맞춘 反面 盧 候補는 所得再分配에 무게를 뒀다. 全般的인 減稅(減稅)政策에 對해 李 候補는 贊成했으나 盧 候補는 反對했다. 鄭 候補는 法人稅 引下에는 反對하면서도 勤勞所得稅 引下에는 贊成했다.

최영해記者 yhchoi65@donga.com

經濟 및 租稅分野 各 候補別 政策 比較
區分 盧武鉉 李仁濟 鄭東泳
出資總額制限制度 强化 0 x x
企業集團範圍現行維持 0 x 0
公正委에司法警察權 附與 0 x 0
持株會社設立要件 强化 0 x x
集中投票制 義務化 0 x 0
監査委員選任時 大株主議決權 行事 3% 制限 0 x 0
株主代表訴訟 單獨株主權 導入 0 x
證券集團訴訟制 導入 0 0 0
産業資本의 銀行 所有限度 4% 維持 0 x x
財閥系列金融機關의 系列社 議決權 行事 禁止 0 0
勞使政委員會 存續 0 0
週5日 勤務制 導入 0 0
非正規職과 正規職의 同等待遇 原則 0 0
敎育費醫療費所得控除 擴大 x 0 0
現狀況에서 減稅政策 0 x
所得稅 特別消費稅 法人稅 等 逆進的 性格의 減稅政策 0 x x
特檢制 常設化 x 0 x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