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상현 敎授의 디자인 읽기]소비자의 欲求를 디자인하다|동아일보

[지상현 敎授의 디자인 읽기]소비자의 欲求를 디자인하다

  • 入力 2009年 4月 18日 02時 58分


필터 없는 眞空靑素旗 ‘다이슨’

디자인 成功 事例를 살펴보면 디자이너의 力量보다 經營者의 디자인的 判斷力이 더 重要했던 境遇가 적지 않다. 디자이너는 작게는 마케팅 戰略의 테두리 안에서, 크게는 企業의 理念과 經營哲學 안에서 움직일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例를 들어 메르세데스벤츠의 重厚한 디자인이나 애플의 未來主義的인 디자인은 企業理念에서 나오는 것이다.

經營者의 디자인에 對한 理解가 아주 높은 事例가 世界的 不況 속에서도 成功神話를 이어가고 있는 遠心分離器式 淸掃機메이커 ‘다이슨’이다. 最高經營者(CEO)인 제임스 다이슨 氏(61)는 英國의 王立藝術大學(RCA)을 卒業한 디자이너 出身이다.

다이슨 CEO는 發明家로도 有名하다. 그는 엔지니어링 會社에 다니다 獨立한 뒤 園藝作業道具 等을 發明한 經歷을 갖고 있다. 어느 날 眞空淸掃器의 종이 필터를 交替하다 날리는 먼지에 憤痛이 터진 다이슨 CEO는 필터가 없고 吸入力이 줄어들지 않는 靑素旗를 만들기로 作定한다. 1979年 馬糞紙와 비닐테이프를 利用해 첫 模型을 만든 뒤 5年間 詩作品 5000餘 個를 만드는 施行錯誤 끝에 먼지를 空氣와 圓心 分離해 깨끗한 空氣를 排出하는 技術을 開發해냈다. 1993年 다이슨社(社)를 設立해 첫 作品을 世上에 내놓자 이 靑素旗는 2年 만에 英國의 베스트셀러가 됐다. 다이슨 製品은 2006年 末 基準으로 世界 各國에서 2400萬 臺 以上 팔렸다.

다이슨 靑素旗를 보면 디자인에는 發明의 性格이 크다는 것을 알 수 있다. 폭넓은 知識과 觀察力을 基盤으로 한 發明은 디자인 그 自體이기도 하다. 이런 發明은 周邊의 모든 것을 疏忽히 보지 않는 愛情과 環境을 바꾸겠다는 積極性을 먹고 자란다. 2000年 國際 優秀디자인上(IDEA)에서 銀賞을 받은 디자이너 김영세 氏의 ‘잠금裝置가 있는 지퍼’나 美國의 廚房用品 브랜드인 沃素價 류머티스를 앓고 있는 아내를 위하는 마음에서 開發한 製品은 모두 一種의 發明이며 周邊에 對한 愛情과 積極性에서 나온 것이다. 다이슨 CEO도 그랬다. 필터靑素旗의 不便함에 짜증을 내던 그는 ‘모두가 不滿을 느끼는 것이 가장 重要한 일’이라 생각한 게 原點이었다고 回顧하고 있다.

大槪 企業에서는 審美的인 것은 디자이너에게, 그리고 機能的인 것은 엔지니어에게 맡긴다. 그러나 다이슨 CEO는 이 둘은 一體化된 것이라고 생각했고 두 業務 모두를 디자인室에서 一元化해 擔當하게 했다. 그래서 다이슨史에는 硏究開發(R&D)에 디자인을 더해 ‘RDD’라는 單語를 使用한다. 이 RDD에는 無條件 賣出額의 20%를 投資한다.

이 會社의 特異한 點은 디자인室에 디자이너가 한 名도 없다는 事實이다. 디자인室뿐 아니라 會社 全體에 디자이너가 한 名도 없다. 그렇다고 協力關係에 있는 外部 디자인 會社가 있는 것도 아니다. 디자인을 核心 經營戰略으로 삼고 있는 企業으로서는 언뜻 理解가 가지 않는 일이다. 祕密은 入社 後 엔지니어들에게 會社 自體 프로그램으로 디자인을 가르치는 것이다. 400餘 名의 엔지니어가 엔지니어링 業務와 竝行해 디자인 能力(美術이 아닌)을 높여 나간다. 다이슨社는 이들을 위한 프로그램 內容은 公開하지 않고 있지만 製品開發 初期 段階부터 모든 業務에 디자인이 統合돼 있다는 것만을 밝히고 있다.

다이슨 CEO가 追求하는 哲學도 다이슨 디자인에 깊은 影響을 주고 있다. 다이슨社에서는 絶對 流行을 좇는 디자인은 하지 않는다. 不景氣라 해도 消費者들은 自身들의 欲求를 충족시켜주는, ‘바로 이거다!’ 싶은 商品이 있으면 紙匣을 연다고 다이슨社는 믿고 있다. 靑素旗와 같은 生活用品에서 디자인은 機能과 便利性, 觸感, 騷音 等 生活價値의 綜合이라고 봤다.

앞으로 다이슨 成功神話가 얼마나 持續될지는 알 수 없다. 하지만 現在의 成功에는 디자인이 있고 그 디자인이 單純히 流行을 좇는 外觀에 있지 않다는 것은 自明하다. 消費者들의 欲求를 짚어내는 細心한 觀察力, 무엇이 디자인이고 무엇이 엔지니어링인지 區別할 수 없을 程度로 統合된 製品 設計, 군더더기 없이 核心機能만을 强調한 機能美, 이런 다이슨 디자인의 核心要素들은 제임스 다이슨이라는 CEO의 디자인 力量에서 나온 것이다.

지상현 漢城大 敎授·미디어디자인콘텐츠學部

psyjee@hansung.ac.kr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