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東亞 오프블로그]携帶電話로 피아노 치고 닌텐도로 기타 치고|동아일보

[東亞 오프블로그]携帶電話로 피아노 치고 닌텐도로 기타 치고

  • 入力 2009年 6月 9日 02時 54分


한물 갔던 리듬액션게임 잇달아 登場

3D 아바타에 장르 特化… 第2全盛期 期待

‘클론’의 ‘펑키 투나잇’, ‘샵’의 ‘텔 美 텔 美’, ‘노바소닉’의 ‘또 다른 眞心’…. 10年 前 이들 노래에 맞춰 춤을 췄던 記憶, 있으시죠? 그런데 갑자기 對角線 화살標가 눈앞을 스치고 지나갑니다. 맞습니다. 이들 노래는 1999年 世紀末 全國 娛樂室을 뜨겁게 달군 리듬액션게임 ‘펌프’에 收錄된 曲들입니다.

신나는 댄스뮤직에 손과 발 等 身體로 拍子를 맞추는 리듬액션게임의 人氣는 1998年 一名 DDR라 불렸던 코糯米의 ‘댄스댄스 레볼루션’을 始作으로 펌프에 이르러 絶頂을 맞습니다. 洞네 兄들은 펌프 機械 위에서 絢爛한 춤을 선보였고, ‘펌프 짱’들은 서울 廣津區 테크노마트 1層으로 遠征을 가기도 했죠. 以後 ‘드럼매니아’, ‘비트매니아’, ‘이지 套 디제이’ 等 다른 리듬액션게임들도 人氣를 얻었죠.

그러나 永遠할 것 같던 人氣는 2000年 以後 急落합니다. 音樂에 맞춰 손발을 구르던 게이머들은 어느새 PC房 컴퓨터 앞에 앉아 ‘스타크래프트’에 빠져들었기 때문입니다. 以後 리듬액션게임은 ‘카트라이더’ 같은 캐주얼 게임, 1人稱 銃싸움 게임 ‘서든 어택’, ‘아이온’으로 대표되는 ‘多重接續온라인게임(MMORPG)’ 等에 밀리며 ‘마니아 게임’李 돼 버렸습니다.

하지만 最近 온·오프라인 플랫폼 前半에 各種 리듬액션게임들이 잇달아 登場하고 있습니다. 게임業體들은 곧 다가올 10, 20代 學生들의 여름放學을 겨냥해 시원한 그래픽, 신나는 音樂으로 武裝한 新作들을 내놓으며 리듬액션게임 第2의 全盛期를 期待하고 있습니다.

온라인 리듬액션게임의 代表作인 ‘오디션’을 서비스한 禮堂온라인은 다음 달 ‘밴드마스터’를 선보인다고 합니다. 피아노, 기타, 베이스 等 6個 樂器를 연주하는 밴드 멤버가 主人公이 되어 위에서 아래로 떨어지는 동그라미 노트를 제 리듬에 맞추는 게임입니다. ‘춤’에서 벗어나 樂器 演奏 主題로 했다는 點이 特徵이죠. 禮堂온라인은 이와 함께 下半期에 ‘오디션 2’도 公開할 豫定이라네요.

가장 눈에 띄는 것은 바로 모바일 쪽입니다. 지난해 ‘에이앤非게임’에서 내놓은 ‘리듬스타’가 큰 成功을 거두면서 ‘맞고’나 ‘風船 터뜨리기’ 等 簡單明瞭한 게임 爲主였던 모바일 게임界에 리듬액션게임은 새로운 핫이슈로 떠올랐죠. 지난달 29日에는 컴투스가 손담비, 少女時代 等의 最新 歌謠 20曲을 앞세운 ‘아이뮤지션’을 公開했고 이番 달 24日에는 ‘게임빌’에서도 ‘뮤직 팩토리’라는 게임을 내놓는다고 합니다.

復活한 리듬액션게임들은 單純히 ‘鄕愁’를 불러일으키는 데만 그치지 않습니다. 過去 게임들이 單純한 화살標 맞히기人 것에 反해 요즘 게임들은 8等神 3D 아바타를 등장시켜 力動性을 强調하고 있죠. PSP의 리듬액션게임 ‘DJ 맥스’는 클럽文化 紹介 메뉴도 있습니다. 게임 속 ‘클럽투어’ 모드는 게이머가 클럽을 돌며 미션을 遂行하는 것으로 클럽 모습이나 B보이 等 클럽 文化들을 畵面을 통해 接할 수 있습니다.

音樂 장르는 特化되는 趨勢입니다. 特히 携帶用 콘솔 게임들에 이런 特性이 두드러집니다. 지난해부터 닌텐도DS用으로 發賣되고 있는 ‘액티비전’의 苦戰 게임인 ‘其他 히어로’ 시리즈는 ‘퀸’, ‘본 祖妣’, ‘린킨 파크’ 等의 有名 록 밴드 音樂을 앞세워 록 마니아들을 끌어 모으고 있습니다.

더는 音樂이 게임 속 附屬物이 아님을 알리는 리듬액션게임 時代. 그러고 보니, 10年間 너무 컴퓨터 앞에 앉아만 있었던 것 같군요. 떨어지는 화살標를 맞히는 것도 좋지만 신나는 音樂에 맞춰 가볍게 ‘어깻짓’을 해 보는 건 어떨까요? 10年 前 ‘땅 짚고 헤엄쳤던’ 往年의 ‘펌프王’ 時節을 생각하면서 말이죠.

김범석 記者 bsism@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