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實驗室에선 바이러스 抗體 만들고… 野生에선 生態系 지키는 把守꾼|東亞日報

實驗室에선 바이러스 抗體 만들고… 野生에선 生態系 지키는 把守꾼

  • 東亞日報
  • 入力 2023年 1月 6日 03時 00分


코멘트

人類의 發展과 함께해온 토끼

2023年 새해는 ‘癸卯年(癸卯年)’으로 검은 토끼의 해다. 토끼는 그동안 科學技術 硏究와 發展에 크게 寄與한 動物 中 하나다. 柔順한 性格과 低廉한 維持管理 費用, 뛰어난 繁殖力으로 쥐 다음으로 가장 흔한 實驗室 動物로 쓰인다. 基礎醫學·生化學 硏究, 化粧品 毒性 테스트, 抗體 生産 等에 도움을 주고 있다.

○ 抗體 醫藥品 開發-毒性 테스트에도 投入

4日 世界 最大 動物保護團體人 PETA에 따르면 美國에서만 한 해 約 14萬8000마리의 토끼가 實驗用으로 活用된다. 토끼는 바이러스나 病原體를 無力化하는 役割을 하는 抗體를 만드는 데 核心 役割을 하는 動物이다.

細菌이나 바이러스 같은 病原體가 몸속에 들어오면 免疫細胞가 認知하고 攻擊하는데 이 過程에서 抗體가 生成된다. 抗體는 病原體가 가진 特異 蛋白質(抗原)에 달라붙어 그 機能을 못 하게 한다. 抗體를 利用한 醫藥品을 만들려면 醫藥品에 쓸 抗體를 찾아야 한다. 生物體에 意圖的으로 病原體를 注入해 免疫反應을 일으켜 血液 속에 生成된 抗體를 뽑아내는 方式이 活用된다. 이때 쓰이는 代表的인 生物體가 토끼다.

토끼는 다루기 適當한 크기와 넉넉한 血液量, 귀 靜脈을 通한 血液 抽出 容易性 等의 長點이 있다. 또 다른 動物에 비해 抗原에 잘 달라붙는 抗體를 많이 生産한다. 이미 많은 硏究 데이터가 쌓여 있다는 것도 長點이다.

토끼는 壽命이 6∼8年 程度로 生體 週期가 짧아 基礎醫學과 生化學 硏究에도 活用된다. 生體 週期가 짧으면 疾患의 進行 狀態를 짧은 期間에 確認할 수 있고 世代를 거친 醫學的 變化를 들여다볼 수 있게 된다. 主로 藥物이나 化學 物質, 醫療機器 等의 毒性이나 安全性 實驗에 使用된다. 림프球性 白血病, 惡性 纖維腫 等 癌 實驗모델로도 使用되며 心血管 疾患이나 糖尿病, 비타민 過多症, 메틸수은 中毒 等의 疾患 硏究에도 쓰인다. 헤르페스 腦炎이나 眼瞼炎 等 感染病 硏究에도 多數 쓰였다. 印度 摩尼八代 醫大 硏究팀은 2012年 國際學術誌 ‘덴털리서치저널’에 “토끼 實驗은 人間에게 影響을 미치는 다양한 生理學的 病理學的 過程을 理解하는 데 크게 寄與했다”고 밝혔다.

○ 動物 實驗 代替 硏究도 ‘活潑’

一部에선 實驗動物의 過度한 犧牲을 同伴한다는 批判이 나온다. 이미 1970年代 動物 實驗에 對한 大規模 反對 示威가 벌어졌고 社會 亦是 反應했다. 유럽 議會는 2013年 化粧品에만 使用되는 成分에 對한 動物 實驗을 全面 禁止했다. 지난해 9月에는 硏究, 테스트, 敎育을 위한 動物 使用을 段階的으로 中斷하는 決議案에도 合意했다.

科學界는 代案을 찾기 위해 努力 中이다. 토끼의 犧牲을 줄이기 爲한 技術들이 조금씩 可視化되고 있다.

遺傳學에서는 ‘오가노이드’ 硏究가 한창이다. 오가노이드는 줄기細胞를 3次元的으로 培養하거나 再組合해 만든 將棋類似體다. 선웅, 조일주 高麗大 醫大 敎授팀은 지난해 3月 神經管 形成을 模寫하는 脊髓 오가노이드를 開發하고 硏究 結果를 國際學術誌 ‘네이처 生命醫學工學’에 揭載했다.

플라스틱 위에 細胞를 培養해 人體 組織이나 臟器를 模倣한 ‘臟器칩’ 硏究도 活潑하다. 動物을 代身해 生命 現象을 硏究하고 新藥 候補物質을 實驗할 수 있다.

도널드 잉버 美國 하버드대 醫大 敎授 硏究팀은 11月 國際學術誌 ‘마이크로바이옴’에 膣炎 治療 藥물의 效果를 試驗할 수 있는 실리콘 素材의 臟器칩을 開發했다고 밝혔다. 抗體 生産도 토끼에 病原體를 注入하는 方式 代身 外部에서 만드는 技術이나 蓄積된 硏究 데이터베이스를 土臺로 컴퓨터 시뮬레이션으로 만들어내는 硏究도 이뤄진다.

토끼는 그 自體로 貴重한 動物이다. 生態系 維持에 重要한 役割을 한다. 雜草를 뜯어먹으며 여러 種類의 植物이 자랄 機會를 준다. 또 移動하며 씨앗을 여러 군데 퍼뜨린다. 動物 學者들은 토끼를 植物 多樣性을 維持하는 把守꾼이라 稱한다.

스페인 狩獵資源硏究所는 “토끼 個體數 減少로 地中海 地域에서는 地域 環境이 어려움을 겪었다”며 “토끼가 滅種된다면 地球는 災殃을 겪을 것이다”라고 國際學術誌 ‘保存生物學’을 통해 豫見하기도 했다.

고재원 동아사이언스 記者 jawon1212@donga.com
#토끼 #實驗室 #바이러스 抗體 生産 #野生 #生態系 지킴이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