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子宮頸部癌 手術, 開腹-腹腔鏡 中 再發率 낮추는 手術法은?|동아일보

子宮頸部癌 手術, 開腹-腹腔鏡 中 再發率 낮추는 手術法은?

  • 東亞日報
  • 入力 2022年 8月 26日 11時 17分


코멘트

女性癌, 難治는 없다 <1>

김윤환 이대여성암병원 부인종양센터 교수는 조기 자궁경부암의 경우 암의 크기, 악성도, 환자 상태 등을 고려해 개복, 복강경, 로봇수술 중에서 가장 적합한 방식을 선택한다. 이를 통해 암 재발률을 크게 낮췄다. 이대여성암병원 제공
김윤환 이대女性癌病院 夫人腫瘍센터 敎授는 早期 子宮頸部癌의 境遇 癌의 크기, 惡性度, 患者 狀態 等을 考慮해 開腹, 腹腔鏡, 로봇手術 中에서 가장 적합한 方式을 選擇한다. 이를 통해 癌 再發率을 크게 낮췄다. 이대女性癌病院 提供
《 지난해 12月 發表된 國家癌登錄 統計에 따르면 癌 患者는 꾸준히 增加하고 있다. 2019年 한 해에만 25萬4718名의 癌 患者가 늘었다. 前年 對比 增加率은 男子(3.4%)보다 女子(3.9%)가 컸다. 10萬 名當 發生率의 境遇 男子는 308.7名에서 308.1名으로 0.6名 減少했지만 女子는 290.8名에서 297.4名으로 6.6名 늘었다. 女性 癌 患者의 增加勢가 두드러지는 것이다. 高齡化 外에도 늦은 結婚과 低出産, 西歐化된 食習慣 等이 原因으로 꼽힌다. 동아일보는 國內 最大 規模의 이대女性癌病院과 共同으로 女性癌을 克服하기 위한 ‘女性癌, 難治는 없다’ 시리즈를 3回 싣는다. 東亞日報-이대女性癌病院 共同企劃 》

子宮頸部癌은 다른 癌과 달리 原因이 比較的 明確하다. 大部分 인유두종바이러스(HPV) 感染에 依해 發生한다. HPV는 皮膚 接觸이나 性關係 等으로 感染된다.

子宮頸部癌은 國內 女性癌 發生 2位(갑상샘癌 除外)다. 西洋에 비해 國內 發生이 많은 便으로 最近 減少 趨勢다. 成人 女性을 對象으로 2年마다 國家檢診이 이뤄지고 있어 癌의 前 段階에서 發見하기 때문이다. 또 初等學校 高學年을 對象으로 백신 豫防 接種을 施行하는 것도 發生率을 낮추는 데 도움을 주고 있다.

그래도 子宮頸部癌은 如前히 ‘무서운’ 癌이다. 김윤환 이대女性癌病院 夫人腫瘍센터 敎授에게 治療法을 물었다.

開腹-腹腔鏡 手術, 어느 게 좋을까
一般的으로 子宮頸部와 質疑 上部까지만 癌이 퍼져 있는 1基와 2基를 早期 癌으로 規定한다. 癌이 周邊 組織이나 림프선으로 擴大되거나 膀胱이나 章까지 侵犯했을 境遇 3期 或은 4期로 區分한다. 早期 癌의 境遇 原則的으로 手術로 治療한다. 하지만 3基와 4基의 境遇에는 癌의 크기나 狀態 等에 따라 抗癌 및 放射線 治療를 竝行하거나 抗癌 治療만 하게 된다.

子宮頸部癌이 되기 直前 段階를 子宮頸部上皮內癌이라고 한다. 이때 子宮頸部의 一部를 節制하는 手術을 한다. 子宮頸部의 길이가 짧아지면 妊娠과 出産에 影響을 미칠 수 있다. 金 敎授는 “이런 點을 勘案해 젊은 未婚 女性에 對해서는 子宮頸部를 最大限 保存해서 手術하며 合倂症을 最少化하고 있다”고 말했다.

過去에는 배를 열어 手術하는 開腹 手術이 大勢였다. 最近에는 腹腔鏡, 로봇 等 手術 方法이 다양해졌다. 一般的으로 腹腔鏡과 로봇 手術은 開腹 手術보다 痛症이 적고 手術 後 管理도 便하고 흉터가 적다는 長點이 있으면서도 手術 結果는 비슷하다고 여겨져 왔다.

하지만 早期 子宮頸部癌의 境遇 다를 수 있다는 國際 3床 臨床 硏究 結果가 2018年 發表됐다. 手術 받은 早期 子宮頸部癌 患者를 4年間 追跡한 結果 腹腔鏡이나 로봇 手術을 받은 患者의 再發率은 14%였다. 反面 開腹 手術은 3.5%에 不過했다. 이 結果는 醫學界에서 가장 權威 있는 저널로 評價받는 뉴잉글랜드저널오브메디신(NEJM)에 실렸다.

論文은 當時 醫師들에게 衝擊으로 받아들여졌다. 結果만 놓고 보면 早期 子宮頸部癌 患者는 開腹 手術로 하는 게 가장 좋다. 그렇다면 腹腔鏡과 로봇 手術은 옳지 않은 것일까.

患者 맞춤型 手術이 가장 重要
金 敎授는 當時 狀況에 對해 “크게 놀라지 않았다. 이미 結果를 豫測하고 對備했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이대女性癌病院은 이에 앞서 2013年에 이미 비슷한 硏究를 進行했다. 그 硏究에서 腹腔鏡 手術을 한 早期 子宮頸部癌 患者의 5年 再發率은 14%, 開腹 手術 患者는 5%로 나타났던 것이다.

以後 이대女性癌病院은 患者의 狀態에 맞춰 手術 方法을 決定하고 있다. 早期 癌이라 하더라도 無條件 腹腔鏡 手術을 排除하지는 않는다. 再發 危險이 낮고 癌의 크기가 작다면 開腹 手術보다는 腹腔鏡 手術醫 利點이 더 크다.

다만 △癌 덩어리가 2~3cm를 超過할 程度로 크거나 △癌의 惡性度가 높다고 判斷되며 △子宮頸部 內部에서 相當히 進行됐으며 △再發 危險이 높다고 判斷되는 境遇에는 腹腔鏡이나 로봇 手術을 可及的 하지 않는다. 金 敎授는 “이런 原則을 바탕으로 患者 狀態에 따라 이런 手術을 施行할 수도 있다”며 “그 境遇 追加 檢査를 하고, 多學制 會議와 相談을 거쳐 最終 手術 方法을 決定한다”고 말했다.

이 같은 努力의 結果 이 病院 子宮頸部癌 患者 全體를 對象으로 한 再發率은 10年 前 8.1%에서 最近 4.2%로 뚝 떨어졌다. 特히 1期 患者만 놓고 보면 再發한 事例는 한 件도 없었다. 金 敎授는 “手術의 質的 評價와 多學制 會議를 强化하는 等의 努力으로 世界 最高 水準에 到達했다는 證據”라고 말했다. 이 硏究結果는 지난해 대한의학회 英文저널(JKMS)에 揭載됐다.

再發癌 手術-膀胱 再建 同時 施行
子宮頸部癌이 再發했거나 局所 進行이 됐을 때는 子宮과 周邊 臟器 全體를 들어내야 할 수도 있다. 膀胱, 職場까지 모두 除去하는 手術은 相當히 難度가 높다. 6~10時間이 걸리는 大手術이다.

4年 前 60代 初盤의 이미순(假名) 氏가 子宮頸部癌이 再發해 金 敎授를 찾았다. 金 敎授가 보니 骨盤 壁까지 癌이 浸透해 있었다. 骨盤은 血管 位置를 把握하기도 어렵고 幅이 좁아서 手術이 不可能할 수도 있다. 하지만 金 敎授는 骨盤 壁 一部를 깎아내 모든 癌을 除去하는 데 成功했다. 李 氏는 只今까지 再發하지 않고 있다.

廣範圍하게 切除를 하면 膀胱까지 들어내는 境遇가 있다. 이 患者들은 小便주머니를 차야 해서 삶의 質이 크게 떨어진다. 이를 避하려면 人工膀胱을 만들어야 하는데, 이 또한 苦難도 手術에 屬한다. 이대女性癌病院의 境遇 人工膀胱手術 件數가 國內에서 가장 많은 病院 中 하나다.

金 敎授는 “이런 患者가 發生할 境遇 泌尿器病院과 多學制 協議를 통해 癌 手術과 同時에 膀胱再建 手術을 進行하고 있다”고 말했다. 實際로 얼마 前 50代 初盤의 박영미(假名) 氏가 子宮頸部癌 抗癌 放射線 治療의 合倂症으로 膀胱과 質 사이에 非正常的 通路인 ‘瘻孔’이 생겼고, 小便은 膀胱에 모이지 못하고 質로 흘러나왔다. 朴 氏는 病院 3곳을 돌아다닌 끝에 梨大女性癌病院에서 子宮, 膀胱, 質 上部를 節制하고 人工膀胱을 再建하는 手術을 받았다.

다음 달 1日 이대女性癌病院이 리뉴얼 作業을 마치고 擴張 開所한다. 문병인 梨大女性癌病院長(寫眞)은 “乳房癌이나 갑상샘癌 等 疾患 特性에 맞춰 專門化하고 細分化하기 위해 擴張 開所하게 됐다”고 말했다.

이대女性癌病院은 크게 △乳房癌센터 △갑상샘癌센터 △婦人腫瘍센터 等 3個 센터로 運營된다. 婦人腫瘍센터는 다시 △再發性否認癌센터 △街淋癧保存센터 △로봇手術센터로 區分했다. 診療 空間을 넓히면서 總 診療室은 10個로 늘어났다. 乳房撮影機와 같은 尖端裝備도 追加 導入했다. 아울러 乳房癌 手術 最多 記錄을 保有하고 있는 안세현 敎授를 迎入했다.

이대女性癌病院은 2009年 3月 門을 열었다. 國內 大學病院 처음으로 癌 診斷 後 1週日 以內 手術, 첫 訪問 當日診療와 檢査를 한 場所에서 施行했다. 女性癌 患者만을 위한 레이디病棟을 國內 처음으로 運營하기도 했다.

이대女性癌病院은 女性癌센터를 특성화하고 成功한 代表 事例로 海外에서도 벤치마킹 對象이 됐다. 病院은 勿論 海外에서 患者들이 持續的으로 이대女性癌病院을 찾고 있다. 現在까지 유럽 여러 國家와 美國, 中國, 멕시코, 몽골 等 60餘 個 나라의 患者들이 이 病院을 찾았다.

文 病院長은 “女性癌 豫防의 길잡이로서 癌과 關聯된 올바른 情報 提供뿐만 아니라 癌은 반드시 治療될 수 있다는 믿음을 줄 것”이라고 말했다.




金相勳 記者 corekim@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