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化粧室서 스마트폰으로 일하시나요? 큰일납니다|동아일보

化粧室서 스마트폰으로 일하시나요? 큰일납니다

  • 뉴스1
  • 入力 2022年 4月 5日 09時 39分


코멘트
ⓒ News1
ⓒ News1
化粧室에서 스마트폰으로 뉴스를 보거나 冊을 읽기 위해 오랜 時間 앉아있는 等 잘못된 生活 習慣은 痔疾 發病 危險을 키울 수 있다.

痔疾은 痔核과 熾烈, 痔漏 等 肛門 周圍에 생기는 모든 疾患을 일컫는다. 가장 흔하게 問題가 나타나는 痔核은 血管 덩어리로 肛門 안쪽에 있는 組織이다. 排便 時 肛門이 늘어날 때와 便이 지나갈 때 張力과 壓力에 對한 緩衝 役割을 한다.

5日 崔성일 江東慶熙大病院 外科 敎授는 “痔核은 50歲 以上 折半에서 症狀이 나타날 程度로 痔疾이 흔하게 나타나는 部位다. 하지만 比較的 젊은 나이인 20代와 30代도 적지 않다”고 말했다.

血液循環이 원활하지 못해 血管이 부풀어 오른 狀態가 持續되면 痔核이 肛門 안 또는 밖으로 튀어나온다. 肛門 안쪽으로 1.5㎝ 地點에 톱니模樣의 치商船이 있는데, 이를 基準으로 肛門 안쪽으로 痔核이 생기면 內治核, 肛門 밖에 생기면 외치核으로 부른다.

痔核의 程度에 따라 1度~4度로 區分한다. 1度와 2度는 排便習慣 矯正, 藥물治療 等 保存的인 療法으로도 症狀緩和가 可能하다. 하지만 3度와 4는 이미 늘어져 있는 痔核 組織이 굳어 手術的 治療를 考慮해야 한다.

平素 生活習慣을 고치면 痔疾도 豫防할 수 있다.

于先 化粧室을 제때 가는 것이 重要하다. 變을 참으면 章에서 딱딱해지고 水分이 빠져 排便이 더 어려워진다. 排便을 위해 힘을 加하면 痔核에 加해지는 壓力이 높아져 痔疾 發病 危險度 올라갈 수 있다.

必要 以上으로 化粧室에 오래 앉아있는 것도 痔疾 發病 危險을 높인다. 化粧室에 앉아서 스마트폰을 보거나 冊을 읽으면 肛門 周圍 血管에 追加的인 壓力이 繼續 加해지기 때문이다. 오래 앉는 것뿐 아니라 앉은 姿勢 自體가 痔疾의 危險 要因이다.

崔 敎授는 “앉은 姿勢는 누운 姿勢보다 靜脈壓이 3倍 程度 높다. 앉은 姿勢로 長時間 勤勞가 많은 우리나라의 特性上 痔核患者가 많다”고 말했다.

食單을 바꿔도 痔疾 豫防에 도움을 받을 수 있다. 痔疾을 豫防하기 위해선 부드러운 排便이 도움이 된다. 平素 물을 많이 마시고 纖維素를 充分히 攝取하면 좋다.

便祕는 肛門에 緊張을 誘發해 痔疾의 危險 要素가 될 수 있다. 纖維質은 便祕 豫防에 도움이 된다. 便祕가 있다면 綠色菜蔬나 과일, 통穀物 等에서 더 많은 纖維質을 攝取해야 한다.

다만 서행성 便祕가 있으면 過度한 纖維質은 오히려 便祕를 악화시킬 수 있어 注意가 必要하다. 서행성 便祕는 大腸 運動이 減少해 變異 大將을 通過하는 時間이 길어지면서 생기는 便祕다.

美國 클리브랜드클리닉은 또 適當한 運動은 痔疾뿐 아니라 많은 消火器 問題를 改善하거나 豫防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說明했다. 運動을 하면 腸을 통해 몸속의 老廢物이 移動하는데 도움이 되기 때문이다. 運動은 걷기나 달리기, 自轉車타기, 요가 等 願하는 것을 하면 된다.

萬若 痔疾이 있다면 重量이 높은 筋力 運動이나 스쿼트 等 腹部 壓力을 증가시키는 運動은 避해야 한다.

이미 症狀이 發生했거나 出血이 생기면 醫師에게 診察받아야 한다.

崔 敎授는 “痔核은 잦은 술자리와 化粧室에서 時間을 오래 보내는 習慣 때문에 主로 생긴다. 또 纖維質이 적고 動物性 蛋白質이 많은 飮食을 자주 먹으면 便의 量이 줄어 便祕가 생겨도 痔核이 생기기 쉽다”고 말했다.

이어 “治療가 늦어질수록 治療 選擇의 幅은 줄어들어 症狀이 疑心된다면 빨리 診療를 통해 다른 疾患 同伴 與否, 나이, 職業 等을 考慮해 最適의 治療 方法을 選擇하는 것이 좋다”고 말했다.

(서울=뉴스1)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