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親切한 팬텀 氏]Q:行進曲 等 가벼운 連奏땐 拍子 맞춰 손뼉치면 안되나?|동아일보

[親切한 팬텀 氏]Q:行進曲 等 가벼운 連奏땐 拍子 맞춰 손뼉치면 안되나?

  • Array
  • 入力 2010年 3月 11日 03時 00分


코멘트
Q:行進曲 等 가벼운 連奏땐 拍子 맞춰 손뼉치면 안되나?

―얼마 前 交響樂團 演奏會에 갔습니다. 앙코르로 신나는 行進曲을 연주하기에 周邊 사람들과 함께 拍子에 맞춰 손뼉을 쳤는데, 指揮者가 돌아서서 입에 손가락을 대며 制止하더군요. 조금 無顔했습니다. TV로 본 빈 新年音樂會에서는 앙코르 演奏 때 指揮에 맞춰 손뼉을 치는 모습이 있던데, 어떨 때 觀客이 ‘拍子 맞춘’ 손뼉을 칠 수 있는 건가요?(신인호·29·경기 城南市 정자동)

A:‘라데츠키 行進曲’ 빼곤 原則上 안돼

빈 필하모닉 오케스트라 新年音樂會에서는 앙코르로 요한 슈트라우스 1歲의 ‘라데츠키 行進曲’을 연주할 때 觀客이 拍子에 맞춰 손뼉을 치는 것이 傳統으로 되어 있습니다. 이 때문에 다른 여러 나라 오케스트라가 開催하는 新年音樂會에서도 라데츠키 行進曲을 연주할 때는 觀客이 拍子에 맞춰 손뼉을 치는 게 慣例죠. 그러나 다른 形式의 오케스트라 演奏會, 다른 作品이라면 觀客이 拍子에 맞춰 손뼉을 치는 게 ‘原則上’ 許容되지는 않습니다.

‘原則上’이라고 말한 것은 例外가 있기 때문입니다. 行進曲이나 왈츠 같은 가벼운 小品들을 모아 연주하는 가벼운 雰圍氣의 演奏會라면 라데츠키 行進曲이 아니더라도 雰圍氣에 따라 拍子에 맞춰 손뼉을 칠 수 있을 겁니다. 그러나 이럴 때 指揮者가 制止하는 제스처를 보이면 바로 中斷해야 합니다. 觀客들의 손뼉이 樂團의 合奏를 흐트러지게 할 수 있어 制止하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빈 新年音樂會에서도 音量이 작은 木管樂器가 演奏를 이끌어가는 라데츠키 行進曲 中間部에서는 指揮者들이 觀客의 손뼉을 暫時 멈추게 합니다. 그렇지만 指揮者가 손뼉을 制止한다고 해도 너무 無顔해하지는 마세요. 指揮者와 樂團員들도 自身들의 演奏家 흥겨웠기 때문에 손뼉이 나왔던 것으로 생각하고 즐거워할 겁니다.

한 가지 보너스로 알려드리면, 라데츠키 行進曲에서 觀客이 치는 손뼉이 1939年 빈 필하모닉 新年音樂會가 始作되면서 함께 始作된 것으로 아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그렇지만 이 曲은 처음 世上에 나왔을 때부터 客席의 손뼉을 일으켰다는 것이 定說입니다. 요한 슈트라우스 1歲가 1848年 臺(對)이탈리아 戰爭에서 큰 功勳을 세운 요제프 라데츠키 폰 라데츠 將軍을 기려 만든 曲인데, 처음 演奏는 管絃樂에 合唱을 곁들였으며 軍人들을 앞에 놓고 연주했다고 합니다. 勝戰譜에 들떠 있는 血氣旺盛한 男子들이니 신나는 行進曲에 맞춰 自然스럽게 손뼉이 나왔겠죠. 어쨌거나 그 뒤로 이 曲을 연주할 때는 大槪 聽衆의 ‘손뼉 合奏’가 同伴되고 있습니다. 勿論 손뼉이 나오지 않는다고 해서 ‘내가 이끌어야겠다’는 義務感(?)을 가질 必要는 없습니다.

유윤종 記者 gustav@donga.com
→演劇 뮤지컬 舞踊 클래식 等을 보다가 궁금한 게 있으면 팬텀(phantom@donga.com)에게 e메일을 보내주세요. 親切한 팬텀氏가 對答해드립니다.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