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뛰는 企業,企業人]富川테크노파크 精密機器硏究센터|東亞日報

[뛰는 企業,企業人]富川테크노파크 精密機器硏究센터

  • 入力 2002年 2月 5日 00時 51分


“業體 사람들과 함께 땀 흘리다 보면 하루가 어떻게 갔는지 모릅니다.”

京畿 부천시 원미구 약대동 富川테크노파크 精密機器硏究센터 임태빈(電氣工學博士·46) 首席硏究員은 요즘 同僚 硏究員의 얼굴 보기가 힘들다.

8200餘坪 地下 1層 地上 9層 規模의 아파트形 工場 203洞에 함께 入住한 35個 業體뿐만 아니라 다른 5個棟 入住 業體들로부터도 連日 ‘SOS’ 要請이 쏟아져 들어와 일이 밀리기 때문.

小型精密모터 分野 專門센터이지만 電氣·電子에서부터 家庭·醫療用 로봇에 이르기까지 센터와 關聯된 業體가 200餘 個에 達한다.

製品 生産에 關한 技術指導는 勿論 裝備 使用, 事業計劃 諮問 等 도움을 要請하는 內容도 多樣하다.

事情이 이렇다 보니 午後 6詩人 正規 退勤 時間에 맞춰 일손을 놓는 硏究員은 거의 없다.

週末에도 業體의 急한 連絡을 받으면 두 말 없이 硏究所로 달려간다.

“普通 밤 10時가 넘어서야 退勤합니다. 硏究員 11名은 아예 仁川이나 富川으로 移徙를 했습니다.”

林博士 自身도 99年 創業한 ㈜모터넷 代表(富川 테크노파크 203棟)를 兼任하느라 지난해 센터長(長) 職을 後輩에게 물려줬을 程度로 餘裕가 없다.

예전보다 倍 以上 바빠졌지만 모두들 時間에 쫓기는 하루하루가 즐겁기만 하다.

元來 精密機器硏究센터는 電子部品硏究院 本願(京畿 平澤)에 있었지만 2000年 10月 富川테크노파크 1·2團地가 完工되자 지난해 7月 이 곳으로 옮겨왔다.

이 센터 外에도 韓國센서硏究組合, 韓國計測器硏究組合 等 民間 硏究機關 2곳이 비슷한 時期에 이곳에 入住했다. 特히 富川테크노파크가 活性化한데는 이들 民間 硏究機關의 役割이 컸다.

富川地域 9000餘個 中小業體 가운데 50% 以上이 小型精密모터, 센서, 計測機器 分野 業體지만 그동안 마땅한 求心點이 없었다. 그러다 부천시가 尖端知識産業의 메카를 志向하며 테크노파크 敷地를 提供하자 이들 機關을 中心으로 285個 業體가 기다렸다는 듯 入住했다. 入住業體들은 이들 硏究機關 德을 톡톡히 보고 있다.

精密機器硏究센터에만 13名의 碩·博士 硏究員과 60億원 相當의 各種 試驗 機器와 裝備를 갖추고 있어 入住業體들이 이를 無料로 活用, 新技術開發 等에 드는 費用을 크게 節減할 수 있기 때문.

더구나 業體別로 모여 있다 보니 情報 共有, 部品 共同 購入, 共同 마케팅이 可能한 것도 큰 長點이다. 硏究機關들도 尖端 프로젝트 遂行과 함께 理論과 實際를 兼備할 수 있어 좋다.

林博士는 “硏究機關과 個別 業體는 共生 關係”라며 “不景氣라고 하지만 業體마다 新製品 開發 熱氣가 후끈한 걸 보면 덩달아 신이 난다”고 말했다.

박승철 記者 parkking@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