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反中 臺灣 與黨 vs 數字 優位 親中 野黨… 政府牽制 强化 法案 두고 ‘單相 亂鬪劇’|東亞日報

反中 臺灣 與黨 vs 數字 優位 親中 野黨… 政府牽制 强化 法案 두고 ‘單相 亂鬪劇’

  • 東亞日報
  • 入力 2024年 5月 20日 03時 00分


코멘트

國民-민중당 “政府 聽聞權限 强化”
民進黨, 票決 沮止 壇上 占據 試圖

17일 대만 수도 타이베이의 입법원(국회)에서 ‘의회 권력을 키워 행정부 견제를 강화하겠다’는 취지의 입법원 개혁 법안 표결을 
앞두고 집권 민진당과 야당 국민당 의원 간 거친 몸싸움이 벌어졌다. 민진당의 한 남성 의원(가운데 흰 옷)이 표결에 반대하며 
단상을 점거하려다 아래로 떨어지고 있다. 사진 출처 X(옛 트위터)
17日 臺灣 首都 타이베이의 立法院(國會)에서 ‘議會 權力을 키워 行政府 牽制를 强化하겠다’는 趣旨의 立法院 改革 法案 票決을 앞두고 執權 民進黨과 野黨 國民黨 議員 間 거친 몸싸움이 벌어졌다. 民進黨의 한 男性 議員(가운데 흰 옷)李 票決에 反對하며 壇上을 占據하려다 아래로 떨어지고 있다. 寫眞 出處 X(옛 트위터)
臺灣 라이칭더 政府가 20日 與小野大 政局에서 出帆하는 가운데 國會 格인 立法院에서 議會 權限을 擴大하고, 政府 牽制 機能을 强化하는 法案을 놓고 與野 間 亂鬪劇이 벌어졌다. 反中(反中) 性向 執權 民進黨과 親中(親中) 性向 第1野黨 國民黨이 向後 國防費 增額 等 核心 議題에서 平行線을 달릴 可能性이 커 이에 對한 豫告篇이라는 分析이 나왔다.

臺灣中央通信 等에 따르면 17日 第1野黨 國民黨은 第2野黨 민중당과 共助해 臺(對)政府 聽聞權을 强化하는 內容의 ‘職權行使法’ 改正案을 비롯한 이른바 ‘5代 國會 改革’ 法案을 통과시키기 위해 國會에서 法案 朗讀 等의 節次를 進行했다. 이에 民進黨 議員들은 “立法府의 權力 濫用”이라며 法案 票決을 막기 위해 壇上 占據를 試圖했다. 國民黨 所屬 한궈위(韓國瑜) 立法院長을 向해 달려드는가 하면 約 2m 높이 壇上에 기어오르다가 墜落하기도 했다. 與野 議員 6名이 負傷으로 病院에 실려가는 事態가 發生하자 한 院長은 結局 散會를 宣布하고 21日 票決 節次를 再論議하기로 했다.

臺灣은 올 1月 總統 選擧와 立法院 選擧를 同時에 치렀다. 選擧 結果 民進黨은 總統 選擧에선 勝利했지만 立法院 選擧에선 113席 中 51席을 차지해 院內 第2黨으로 밀려났다. 國民黨은 52席으로 第1黨이지만 單獨으로 過半 議席을 차지하진 못해 민중당(8席)과 共助해 總統 就任에 앞서 議會의 權限을 强化하는 法案을 통과시키려 한 것이다.

라이 當選人은 亂鬪劇 直後 소셜미디어를 통해 “民進黨은 立法院의 節次的 不當함에 맞서 마지막까지 싸웠다. 政黨 間 合理的 論議가 再開되길 期待한다”고 밝혔다. 하지만 주리룬(朱立倫) 國民黨 主席은 “이것이 與野 和合의 表現이냐”고 批判했고, 민중당 커原著(柯文哲) 主席도 “앞으로 4年間 與野가 繼續 티격태격하길 願하는 것”이냐고 指摘했다. 與野가 中國에 對한 態度 等 對外 路線에서 確然한 差異를 보이는 데다 歷代 두 番째 與小野大 局面이라 라이 當選人의 執權 4年 동안 險路가 豫想된다.

라이 政府 出帆을 앞두고 民進黨이 ‘國民黨 代父’인 장제스 初代 總統의 軍 部隊 내 銅像 撤去를 再開할 뜻을 밝히면서 또 다른 葛藤 要因이 되고 있다.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에 따르면 차이잉원 總統이 2018年 發足한 ‘過渡期 司法委員會’는 지난달 腸 初代 總統의 反對派 虐殺 等을 根據로 軍 部隊 내 남은 銅像 760餘 個를 撤去하겠다고 發表했다. 이에 國防部는 “權威主義 崇拜의 象徵이 아닌 歷史의 構成 要素”라며 保存하겠다고 맞서고 있다.


이지윤 記者 asap@donga.com
#臺灣 #票決 沮止 #斷想 亂鬪劇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