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東北亞서 核武器 使用?…日硏究所 “最惡 시나리오는 中의 臺灣侵攻”|東亞日報

東北亞서 核武器 使用?…日硏究所 “最惡 시나리오는 中의 臺灣侵攻”

  • 뉴스1
  • 入力 2024年 5月 13日 13時 14分


코멘트
일본 나가사키대학 핵무기폐기연구소센터(RECNA)와 한미 싱크탱크 등이 공동연구한 프로젝트 ‘NU-NEA’의 보고서 표지 갈무리. (출처 : RECNA 누리집) 2024.05.13/
日本 나가사키大學 核武器廢棄硏究所센터(RECNA)와 韓美 싱크탱크 等이 共同硏究한 프로젝트 ‘NU-NEA’의 報告書 表紙 갈무리. (出處 : RECNA 누리집) 2024.05.13/
日本 나가사키大學 核武器廢棄硏究所센터(RECNA) 等 國際 硏究그룹이 東北亞 地域에서 核武器가 使用될 境遇, 어떤 結果를 招來할지에 對해 크게 5가지 시나리오를 精密 分析했다. 最惡의 狀況은 中國이 臺灣을 武力侵攻하는 境遇다.

니시니혼新聞은 RECNA가 發表한 報告書를 引用해 모든 境遇의 數가 數萬에서 數百 萬 名의 死亡者가 發生할 可能性이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고 13日 報道했다.

이番 報告書는 2021年부터 RECNA와 韓美 싱크탱크 等이 共同硏究한 프로젝트의 一環이다. 核武器를 保有해 他國의 核 先制攻擊을 斷念하게 하는 ‘核 抑制力’이 어떤 危險性을 가지는지 檢證하는 것을 目的으로, 客觀的인 被害 規模를 數値化했다.

報告書는 核을 保有한 美國·中國·러시아·北韓 等의 核 先制使用 및 테러리스트의 核攻擊을 包含한 30가지 事例를 上程했는데, 이 中에서도 核武器 數와 標的이 다른 5가지 事例에 對해 被害 狀況을 豫測했다.

이 中에서도 눈에 띄는 시나리오 3個는 ①國際的인 經濟 制裁에 危機感을 느낀 北韓이 韓國 沿岸 地域을 攻擊해 美國이 反擊하는 境遇 ②우크라이나 侵攻에 따른 緊張感에 러시아가 日本에 駐屯하는 美軍基地에 核 攻擊을 하고 美國이 反擊하는 境遇 ③臺灣 有事時 美·中 間 核戰爭이 觸發할 境遇 等이다.

①番에서는 核 武器가 總 3發 使用될 것으로 豫想되며 死亡者는 1萬1000餘 名에 이를 것으로 豫想된다. ②番은 總 8發이 使用돼 日本과 러시아에서 29萬 名이 死亡한다.

가장 被害가 큰 境遇의 數는 ③番. 中國이 ‘核을 先制 使用하지 않는다’는 宣言을 破棄하고 美軍基地에 核 미사일을 쏴 美·中이 서로 核 攻擊으로 應酬한다는 시나리오다.

使用 豫想되는 核武器는 約 24發로 大部分이 日本 나가사키 原子爆彈 投下 當時 使用된 爆彈을 웃도는 威力을 가지고 있으며, 最大 約 14倍에 가까운 300킬로톤(㏏)에 該當할 것으로 보인다.

이때 豫想되는 死亡者 數는 無慮 260萬 名에 達한다. 放射線 被害 等을 考慮하면 長期的으로 9萬6000~83萬 名이 목숨을 잃을 수 있다.

또 駐日 美軍基地가 攻擊받으면 ‘죽음의 再’로 불리는 放射性 物質이 서일본의 大氣를 덮으며 東南아시아까지 擴散될 憂慮가 있다.

이밖에도 5가지 上程 事例 모두 被害 規模는 끔찍하다. 被害 地域 人口의 25~30% 前後가 犧牲되고 放射線의 餘波로 數만~수십만 名이 죽는다.

RECNA가 지난 4月 公表한 最終報告書는 “强化된 核 억지는 도리어 地域을 安全에서 멀어지게 한다”는 結論을 내놓았다. 아울러 地域의 緊張을 緩和함으로써 段階的으로 核 抑制에서 脫皮하는 方案을 提示했다.

스즈키 다쓰지로 RECNA 副센터長은 “現實에서 (攻擊이) 일어난다면 시뮬레이션限 規模 안에서만 被害가 그칠 것이라는 保障이 없다”며 “被爆者가 80年이 지난 只今도 괴로워하고 있는 것처럼 社會的·經濟的 임팩트는 長期間 남을 것”이라고 指摘했다.

이어 核을 先制使用하면 “몇 時間에서 며칠 안에 世界的 核戰爭으로 擴大될 可能性이 있다”고 憂慮하며 多國間 “리스크 低減을 目標로하는 韓美日 交涉”, “核 先制 不使用을 包含한 美中間 對話” 等을 解決策으로 提案했다.

(서울=뉴스1)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