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일론 머스크도 화났다… “中電氣車 放置하면 다 죽는다”|동아일보

일론 머스크도 화났다… “中電氣車 放置하면 다 죽는다”

  • 東亞日報
  • 入力 2024年 5月 12日 17時 51分


코멘트

美政府, 中電氣車에 關稅 25%→100% 引上 檢討

월스트리트저널 캡처
월스트리트저널 캡처
美國 政府가 中國産(産) 電氣車에 對한 關稅를 旣存 25%에서 100%로 4倍 올리는 方案을 檢討하고 있다. 中國의 低價 電氣車 攻勢에 美國, 韓國, 獨逸 等 各國 自動車 製造國의 憂慮가 커지는 가운데 11月 大選을 앞둔 美國이 먼저 貿易障壁 높이기에 始動을 건 것이다.

11日(現地 時間) 월스트리트저널(WSJ)과 파이낸셜타임스(FT) 等은 消息通을 引用해 “美國의 中國 電氣車에 對한 關稅가 4倍로 늘어날 것”이라며 “14日 豫定된 對中 關稅 發表에서 電氣車 外에도 中國産 鑛物, 배터리, 太陽光 製品에 對한 關稅 上向도 이뤄질 것”이라고 報道했다. 이는 바이든 行政府가 트럼프 行政府의 對中國 關稅 政策에 對해 數年 間 檢討한 뒤 내놓는 調整案이다. 6年 前과 比較할 수 없는 威脅으로 浮上한 中國의 ‘電氣車 崛起’에 더 確實한 牽制策을 내놓으려는 意志로 보인다.

싸도 너무 싸다…머스크도 警告

事實 中國 電氣車는 아직 美國에 進出도 못한 狀態다. 美國에 輸出되는 모든 輸入車에 對한 關稅 2.5%에 더해 中國 電氣車에는 關稅 25%가 別途로 붙기 때문이다. 2022年 施行된 인플레이션減縮法(IRA)에 따라 中國産 電氣車뿐 아니라 中國産 배터리가 搭載된 電氣車는 最大 7500달러에 達하는 稅額控除 惠澤에서도 排除됐다.

하지만 中國이 破格的 低價 電氣車 生産에 나서자 美 自動車 業界 내 警告音이 커졌다. 世界 最大 電氣車 企業 中國 BYD의 小型 電氣車 ‘氏걸’의 價格은 1萬 달러(1370萬 원) 안팎이다. 反面 美國에서 價格帶가 낮은 軸인 제너럴모터스(GM)의 小型 電氣車 ‘셰보레 볼트’는 7500달러 稅額控除를 받아도 約 2萬 달러(2740萬 원) 水準이다.

일론 머스크 테슬라 最高經營者(CEO)는 1月 實績發表에서 “(中國과) 貿易障壁을 세우지 않으면 全 世界 大部分의 다른 自動車 會社들을 거의 무너뜨릴 것(demolish)”이라고 말했고, 글로벌 自動車 製造業體 스텔란티스의 카를로스 他바레스 CEO도 中國 低價 電氣車를 따라잡지 못하는 企業은 “存廢의 岐路에 서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웬디 커틀러 前 美國貿易代表部(USTR) 副代表는 파이낸셜타임스(FT)에 關稅 引上에 對해 “바이든 行政府는 美 自動車 産業이 中國 攻勢에 事實上 滅種된 太陽光 産業과 같은 運命을 겪지 않도록 하려는 것”이라고 말했다.

大選에 貿易戰爭 擴大 豫告

中國이 內需 不振 속에 電氣車 輸出을 擴大하려는 움직임을 보이는 點도 美 産業系 憂慮를 키웠다. 第닛 옐런 美 財務長官은 지난달 初 中國을 찾아 “(中國의) 過剩生産이 世界 經濟에 미칠 수 있는 否定的인 波及 效果가 있다”라고 言及하는 等 中國發 低價 攻勢를 警告해 왔다. 유럽聯合(EU)도 中國 電氣車 補助金 調査에 着手했고 美國처럼 高率 關稅 政策을 檢討하며 中國産 低價 電氣車에 對應 方案을 摸索 中이다.

美國은 特히 11月 大選을 앞두고 미시건主 等 競合州 票心을 考慮해 中國과 電氣車 貿易 戰爭을 强化하고 있다. 지난달 바이든 大統領은 US스틸 本社가 있는 펜실베니아주에서 中國 鐵鋼에 對한 高强度 關稅를 約束했다. 트럼프 前 大統領 亦是 “내가 11月 大選에서 敗北하면 美國 自動車 産業이 ‘피바다’에 直面할 것”이라며 關稅를 迂廻해 멕시코에서 製造되는 中國産 電氣車에는 100% 關稅를 賦課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中國의 電氣車 攻勢에 對한 對應은 與野를 가리지 않는 超黨籍 움직임인 셈이다.

이 때문에 트럼프 前 大統領이 當選되더라도 IRA 政策은 바뀌지 않을 것이란 展望이 나온다. 레이얼 브레이너드 白堊館 國家經濟委員長은 最近 브루킹스硏究所 行事에서“IRA로 이미 美國人 10萬 名이 稅額控除 惠澤을 받았다. 이런 規則은 매우 複雜하며 修正에도 時間이 오래 걸린다”며 “法은 어떤 狀況에서도 充實하게 施行될 것이라고 본다”고 말했다.

뉴욕=김현수 特派員 kimhs@donga.com
#美中 葛藤 #中國産 電氣車 #低價 電氣車 #美國 關稅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