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센江 水營’ 論難에…佛 “水泳場 20個 規模 물탱크에 廢水 끌어들여 水質 改善”|東亞日報

‘센江 水營’ 論難에…佛 “水泳場 20個 規模 물탱크에 廢水 끌어들여 水質 改善”

  • 東亞日報
  • 入力 2024年 4月 28日 17時 00分


코멘트
파리 올림픽 개막을 약 3개월 앞둔 25일(현지 시간) 프랑스 파리 동부 오스테를리츠역 인근 물탱크에서 직경 2.5m, 길이 620m의 터널을 기자들이 살펴보고 있다. 센강 폐수를 이 터널로 끌어들인 뒤 탱크에 가둬 수질을 관리하게 된다. 파리=조은아 특파원 achim@donga.com
파리 올림픽 開幕을 約 3個月 앞둔 25日(現地 時間) 프랑스 파리 東部 오스테를리츠역 隣近 물탱크에서 直徑 2.5m, 길이 620m의 터널을 記者들이 살펴보고 있다. 센江 廢水를 이 터널로 끌어들인 뒤 탱크에 가둬 水質을 管理하게 된다. 파리=조은아 特派員 achim@donga.com
“몇 週 뒤면 바로 이곳에 센江 물이 채워집니다. 센江 廢水를 이곳으로 끌어들이면 水質을 잘 管理할 수 있습니다.”

7月 26日 開幕하는 파리 올림픽을 約 3個月 앞둔 25日(現地 時間) 프랑스 파리 東部의 大型 물탱크 ‘誤스텔리츠 盆地’. 막바지 工事가 한창인 이곳에서 파리시의 工事 總責任者 사무엘 콜린 카니베즈 氏가 이같이 말했다.

地下鐵 誤스텔리츠驛 옆에 세워진 假建物 內部로 들어가 數十 層의 螺旋形 階段을 따라 地下로 내려가니 廣闊한 탱크가 나타났다. 올림픽 水泳競技場 20個가 합쳐진 規模인 5萬㎥의 물을 채울 수 있는 規模다. 壁面에는 直徑 2.5m인 原形 터널이 뚫려 있었다. 길이가 620m인 이 터널 끝은 센江에 닿는다.

파리시는 다음달 2日 完工式에 앞서 물탱크 內部를 東亞日報를 包含한 外信 記者들에게 먼저 公開했다. 파리 올림픽組織委員會가 100年 만의 ‘센江 水泳 競技’를 計劃하고 있지만 ‘汚染水에서 어떻게 水泳을 하느냐’는 憂慮가 커지고 있기 때문이다.

● 組織委 “여름엔 水質 좋아져 景氣 可能”

파리 센江은 映畫 ‘퐁腦프의 戀人’들의 背景인 퐁뇌프 다리 等으로 로맨틱한 空間으로 알려져 있지만 實際 江邊을 따라 걷다 보면 코를 막아야 할 때가 있다. 露宿者들이 放尿한 痕跡과 냄새도 種種 接하게 된다. 最近에는 한 男性이 飮食店에서 쓴 것으로 보이는 大型 錚盤을 江둑에서 直接 江물로 씻는 映像이 소셜미디어에 퍼지기도 했다. 實際 센江은 産業化에 따른 水質汚染으로 1923年부터 水泳이 禁止됐다.

그런데 組織위가 센江의 알렉상드르 3歲 다리와 알마 다리 區間에서 올림픽·패럴림픽의 鐵人 3種 水泳 種目과 ‘水泳 마라톤’으로 불리는 오픈 워터 스위밍을 열기로 했다. 100年 만에 公式的으로 ‘센江 水營’이 可能해지는 것이다. 最高의 ‘興行 카드’로 내밀었던 센江 水泳이 ‘올림픽 리스크’가 되는 것 아니냐는 憂慮가 始作됐다. 마침 非政府機構(NGO) 서프라이더 財團은 8日 “센江 물을 測定한 結果 (細菌 基準値) 最大 許容量보다 種種 2倍, 때로는 3倍 높은 數値를 보였다”고 發表했다.

이번 올림픽 철인3종 경기와 오픈 워터 스위밍의 결승선이 될 센강 알렉상드르 3세 다리 구간에서 지난해 여자 철인3종 예선전이 진행되는 모습. AP 뉴시스
이番 올림픽 鐵人3種 競技와 오픈 워터 스위밍의 決勝線이 될 센江 알렉상드르 3歲 다리 區間에서 지난해 女子 鐵人3種 豫選戰이 進行되는 모습. AP 뉴시스


하지만 組織위는 强行 意志가 確固하다. 이날 물탱크 안에서 피에르 라바당 파리 副市長은 “어떤 일이든 恒常 推進하려면 憂慮가 있기 마련”이라며 “우린 8年間 水質을 向上시켰기 때문에 水泳 競技를 잘 치를 수 있다고 自負한다”고 强調했다. 이어 “市民團體가 調査한 겨울에는 元來 좋을 結果가 나오기 힘들다”면서 “競技가 實際 열리는 여름엔 大體로 水質이 좋아 우린 걱정하지 않는다”고 덧붙였다.

프랑스 政府와 파리시 等 센江 周邊 地方政府들은 14億 유로(約 2兆643億 원)를 投入해 8年 넘게 센江 水質 改善 作業을 벌였다. 水質 改善 作業의 核心인 이 탱크는 約 4年間 建設 끝에 다음달 2日 完工式을 갖고 中旬부터 稼動될 豫定이다.

● “센江 水營, 파리 올림픽 興行 카드”

組織위는 早晩間 센江 水質이 安全함을 立證하는 調査 結果를 發表하며 有名人들이 直接 水泳하는 모습을 反復的으로 公開해 憂慮를 正面突破하겠다는 戰略이다. 에마뉘엘 마크롱 大統領, 토마스 바흐 國際올림픽委員會(IOC) 委員長까지 同參을 宣言했다.

組織위가 ‘센江 水泳競技’를 固執하는 理由는 이를 올림픽 興行 카드로 삼고 있기 때문으로 보인다. 美 워싱턴포스트(WP)는 “TV 視聽率 下落과 올림픽에 對한 關心 低下 等으로 프랑스와 國際올림픽委員會(IOC)는 劃期的인 올림픽이 必要한 狀況”이라고 센江 水泳競技의 背景을 說明했다.

프랑스 政府는 같은 理由에서 近代 올림픽 最初로 센江에서 ‘野外 開幕式’도 準備 中이다. 最近 테러 威脅이 高調되며 마크롱 大統領이 開幕式을 室內로 옮길 可能性도 示唆했지만 바흐 委員長은 27日 “센江에서의 象徵的인 開會式은 選手들에게 잊지 못할 追憶을 줄 것이며 모두가 安全할 것”이라는 뜻을 强調했다.

파리=조은아 特派員 achim@donga.com
#파리 올림픽 #센江 #汚染水 #廢水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