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블룸버그 設問 “美國 中立金利 팬더믹 以後 2倍 以上 올랐다”|동아일보

블룸버그 設問 “美國 中立金利 팬더믹 以後 2倍 以上 올랐다”

  • 뉴스1
  • 入力 2023年 10月 30日 14時 48分


코멘트
美國 經濟의 自然(中立) 金利가 팬데믹 以後 最小 2倍 以上 치솟으며 技術株 中心의 나스닥과 國債 買入에 注意해야 한다는 월街 設問結果가 나왔다.

30日 블룸버그가 公開한 마켓라이브펄스 設問에 따르면 應答者 528名 中에서 85%는 인플레이션 效果를 除去限 實質 中立金利가 코로나19 發生 以前의 50bp(1bp=0.01%p)에서 100bp 以上으로 올랐다고 答했다.

中立金利란 經濟를 人爲的으로 刺戟하거나 冷却시키지 않는 狀態의 金利를 의미한다. 이 金利가 올랐다면 中央銀行이 通貨政策을 더 緊縮的으로 維持할 可能性이 높다는 意味다. 高金利 長期化는 株式과 債券의 價値에 下方壓力을 加할 可能性을 높인다.

金利 上昇이 長期化할 것이라는 展望을 投資者들이 받아들이면서 最近 債券과 株式은 모두 打擊을 받고 있다. 지난週 10年 滿期 美 國債收益率은 2007年 以後 처음으로 5% 上向突破했다. 債券 收益率은 價格과 反對로 움직이기 때문에 價格은 下落했다는 意味다.

金利 上昇에 技術株 밸류에이션에 對한 憂慮도 커졌다. 나스닥은 勿論 看板指數 스탠다드앤푸어스(S&P)500은 모두 調整 局面에 進入했다.

이番 設問에 參與한 應答者들度 平均的으로 10年 滿期 國債收益率이 올해 5% 水準에서 마감될 것이라고 豫想했다. S&P500과 나스닥이 모두 高評價됐다고 答한 比重도 60%를 넘었다. 15%는 技術株만 밸류에이션이 高評價됐다고 答했다.

또 應答者의 45%는 4分期 나스닥 100 指數가 10%까지 下落할 것이라고 豫想했다. 25%는 나스닥이 10% 以上 떨어질 것이라고 展望했다.

그도 그럴 것이 올初 人工知能(AI) 烈風으로 投資者들은 金利引上 要因을 看過했고 나스닥 指數는 1分期 거의 35% 뛰었다. 가을이 한창인 現在 나스닥 指數는 3個月 連續 下落勢를 보이고 있다. 또 10月 27日 終價 基準으로 技術株는 如前히 10% 高評價되어 있다는 推算도 있다고 블룸버그는 傳했다.

이番 設問 結果는 2030年代 實質 中立金利가 2.7%까지 上昇할 것이라는 블룸버그 이코노믹스의 報告書와 一致한다. 블룸버그 硏究에 따르면 10年 滿期 國債 收益率은 4.5%에서 5% 사이에서 安定化할 수 있다.

中立 金利의 上昇은 經濟 活況 外에도 다른 要因들이 作用했을 可能性도 있다. 블룸버그는 “베이비붐 世代의 隱退와 資産 消費로 貯蓄 供給이 減少하고 中國의 國債에 對한 選好度가 줄어 들고 있으며, 政府의 財政 赤字 擴大로 投資 資本에 對한 競爭이 深化하고 있다”고 說明했다.

또 팬데믹으로 인한 未來 不確實性이 더욱 심해졌고 消費者들이 只今 消費하고 나중에 貯蓄하려는 傾向이 나타나고 있다고 블룸버근 傳했다. 結局 消費者들이 나중에 投資를 위해 더 높은 金利를 追求하며 現在 支出을 抛棄해 中立 金利가 더 높아질 것이라고 블룸버그는 豫想했다.

少數의 應答者는 國債 收益率 上昇의 影響에 對해 悲觀的 展望을 내놓기도 했다. 國債 收益率이 分岐 以上 5% 以上을 維持하면 인플레이션을 抑制하려는 聯準의 措置가 景氣 沈滯를 誘發하는 硬着陸 시나리오가 發生할 것이라는 少數意見도 있었다. 하지만 應答者의 47%는 經濟가 安定的으로 回復될 것이라고 答했다. 또 應答者의 거의 60%는 한 달 後 달러가 强勢를 보일 것이라고 豫想했다고 블룸버그는 덧붙였다.

(서울=뉴스1)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