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도쿄올림픽 스폰서仲介料 20% 뗐다…스폰서 非理企業 새로 追加”|東亞日報

“도쿄올림픽 스폰서仲介料 20% 뗐다…스폰서 非理企業 새로 追加”

  • 뉴시스
  • 入力 2022年 9月 8日 11時 36分


코멘트
도쿄올림픽·패럴림픽을 둘러싼 스폰서 企業 賂物 事件과 關聯해 大會 스폰서였던 駐車場 運營業體 ‘파크 24’가 檢察의 搜査線上에 올랐다. 日本의 大型 紳士服企業과 出版企業 等에 이어 賂物 疑惑에 連累된 스폰서 企業이 漸漸 늘어나고 있다.

8日 支持(時事)通信에 따르면 도쿄地檢 特殊部는 지난 7日 도쿄道 시나가와區에 있는 파크24 本社를 押收搜索하고 이 會社 幹部를 任意同行 調査했다.

파크24는 지난 2018年 8月 駐車場 서비스 分野에서 下位 스폰서로 組織위와 公式 後援社 契約을 締結했다.

檢察은 後援社 選定 過程에서 다카하시 하루유키(78·起訴) 全 大會 組織委員會 理事의 關與 與否를 幅넓게 調査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파크24는 이날 檢察의 押收搜索과 關聯해 “도쿄地檢의 搜査에 最大限 協助하겠다”는 짧은 立場門을 냈다.

이 會社 關係者는 “다카하시 前 移徙와의 接點은 없다”며 스폰서 仲介 疑惑을 否定했다. 또 다카하시 前 移徙가 經營하는 컨설팅 會社 ‘커먼즈’나 다카하시 前 理事의 知人이 運營하는 다른 컨실텅 會社와의 關係에 對해서도 “去來나 資金을 提供한 事實이 없다”며 “스폰서 契約은 덴츠(日本 最大 廣告會社)하고만 去來했다”고 말했다고 通信이 報道했다.

한便 다카하시 前 移徙가 日本 大型 出版企業 가도카와(KADOKAWA)의 스폰서 選定과 關聯, 總 費用을 3億5000萬엔으로 한 다음, 20%를 仲介 手數料, 나머지 2億8000萬엔을 組織위에 支拂하는 스폰서料로 算定하고 있었다고 보여지는 情況이 捕捉됐다.

8日 아사히신문에 따르면 도쿄地檢 特殊部는 7000萬엔에 稅金을 더해 支拂된 約 7600萬엔을 賂物로 認定하고, 다카하시 前 理事 等이 元來부터 事例를 前提로 交涉해 컨설턴트料 名目으로 받았다고 보고 調査하고 있다. 檢察 關係者에 따르면 다카하시 前 理事는 “記憶이 안 난다”라고 嫌疑를 否認하고 있다고 한다.

檢察은 이 事件과 關聯해 다카하시 前 移徙와 그의 知人이자 덴츠 出身으로 컨설팅 會社 ‘커먼즈2’ 代表를 맡고 있는 後카미 카즈마사(73)를 賂物收受 嫌疑로 逮捕했고, 가도카와 側에서는 任員級 2名이 賂物供與 嫌疑로 逮捕됐다.

關係者에 따르면 가도카와를 놓고 後카미 代表가 가도카와 側으로부터 스폰서가 되고 싶다는 相談을 받은 뒤 이를 다카하시 前 理事에게 傳達했고, 두 사람은 出版 分野 스폰서로 가도카와側과 다른 出版社 等 2곳을 묶으려고 計劃했다.

두 사람은 두 業體에 請求할 費用을 總 5億엔으로 算定해 各各 20%를 仲介手數料로 받기로 했다. 具體的인 內譯은 가도카와가 3億5000萬엔이고 20%인 7000萬엔을 手數料로 뺀 2億8000萬엔이 스폰서料, 다른 出版社는 1億5000萬엔이며 手數料로 20%인 3000萬엔을 뺀 1億2000萬엔이 스폰서料였다고 한다.

最終的으로 다른 出版社는 스폰서 參與를 抛棄하고 가도카와만 提示된 條件이 承諾됐다. 다카하시 前 理事는 日本 最大 廣告會社인 ‘덴츠’ 任員 出身으로 組織위로부터 스폰서 募集 業務를 委託받은 덴츠를 壓迫해 2019年 4月 가도카와를 스폰서로 選定하는데 뒷받침했다.

가도카와는 組織위에 2億8000萬엔의 스폰서料를 내고 후카미 代表의 會社인 ‘커먼즈2’와 컨설팅 契約을 締結했다. 契約에 根據해, 같은해 7月부터 2021年 1月까지 10次例에 걸쳐 約 7600萬엔(稅金 包含)을 入金했다고 한다.

도쿄地檢 特殊部는 스폰서 選定을 둘러싼 다카하시 前 移徙와 후카미 代表에 對한 謝禮金으로 보고 全額을 賂物로 看做했다.

한便, 도쿄地方法院은 7一身私服 企業 아오키홀딩스의 아오키 히로노리(83) 前 會長 等 3名의 寶石을 決定했다. 아오키 前 會長의 保釋 保證金은 3億엔, 아오키 다카히사(76) 副會長은 1億5000萬엔 等이었다. 이들은 全額 納付하고 도쿄拘置所에서 保釋으로 풀려났다.

[서울=뉴시스]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