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危機의 러, 企業 物物交換 復活|東亞日報

危機의 러, 企業 物物交換 復活

  • 入力 2009年 1月 12日 02時 58分


지하경제의 상징인 모스크바의 시계 전당포. 모스크바=정위용 특파원
地下經濟의 象徵인 모스크바의 時計 典當舖. 모스크바=정위용 特派員
企業間 去來의 10~15%… 돈줄 끊겨 月給도 物品으로

러시아 새해 連休 마지막 날인 10日 午後 모스크바 南部 프로프사유즈나야 거리의 한 典當舖 앞. 市民 이리나 社칼로마(54·女) 氏는 “昨年에 500달러를 주고 산 스위스 時計를 맡기고 急한 돈 200달러를 마련했다”고 安堵했다.

典當舖 안 陳列臺에는 中古 時計가 빼곡히 쌓여 있었다. 從業員들은 “손님들이 時計를 맡기고 돈을 갚지 않는 境遇가 늘고 있다”며 “(貸出)滿期가 지난 中古 時計는 인터넷 競賣로 處分한다”고 말했다.

換錢도 하는 이 典當舖에서는 銀行에서 달러 貸出 서비스를 받지 못하고 찾아온 市民도 많이 볼 수 있었다. 이 가게의 換率은 달러當 35루블로 連休 前날 러시아 中央銀行이 告示한 달러當 루블貨 換率 29.2루블보다 20%假量 높다. 11日 모스크바 길거리 換錢所에선 1달러가 32∼36루블에 去來됐다. 이날 中央銀行이 告示한 루블貨 換率 30.6루블은 外換市場에선 통하지 않았다.

金融危機를 맞은 러시아에서 銀行 貸出이 막히고 換錢도 쉽지 않자 1990年代 流行했던 典當舖와 私債業 等 地下經濟가 繁昌하고 있다.

러시아는 9月 金融危機 以後 外換保有額 5900億 달러 가운데 1800億 달러를 換率 防禦에 動員했지만 새해 들어 루블貨는 脈없이 무너지고 있다. 銀行 等 制度圈 金融도 機能 痲痹 狀態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러시아의 130個 銀行 中 100餘 個가 頂上 營業을 中斷하고 冬眠狀態에 빠졌다. 이런 制度圈 金融의 空白을 地下經濟 勢力이 채우고 있는 것.

러시아 南部 로스토프나도누 地域에선 새해부터 月給을 化粧品, TV 같은 現物로 支給하겠다는 企業들이 登場했다. 週刊誌 아구멘트이팍트 新年號는 “프라이팬 琉璃그릇 桶조림 化粧紙 口頭 衣類처럼 市場에 되팔 수 있는 現物을 받는 勤勞者들은 그나마 形便이 낫다”고 報道했다.

去來 銀行이 門을 닫는 바람에 企業 間 去來에서도 社會主義 當時 流行했던 바터 去來(物物交換)가 되살아났다. 러시아 우랄地方 鐵鋼 製造業體들은 石炭會社에 스테인리스鋼을 주고 石炭을 사들이고 있다. 세르게이 아우쿠치誤네크 모스크바 經濟硏究所長은 “이런 趨勢라면 올해 바터 去來價 國民經濟에서 10∼15% 차지할 것”이라고 豫測했다.

한便 새해 들어 換率이 20% 急騰한 우크라이나와 벨라루스에서도 換치기 業體와 私債業者들이 銀行 뒷골목에서 盛行하고 있다.

모스크바=정위용 特派員 viyonz@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